[현대문학사] 희곡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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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Ⅲ. 희곡
1. 일제 강점기의 희곡
1) 시대개관
2) 1910년대 희곡 : 조일제, 이광수, 윤백남, 최승만
3) 1920년대 희곡
4) 1930년대 희곡

2. 해방 이후 1960년까지의 연극
1) 들어가는 말
2) 해방기 민족 연극의 진로
3) 전쟁 이후 남한 연극의 쇠퇴

3. 1960-1970년대의 희곡
1) 시대 개관
2) 사실주의극 계열의 작가와 작품들
3) 탈사실주의 계열의 작가와 작품
4) 사회 풍자적인 마당극·마당굿
5) 전통문화의 수용과 실험극

4. 1980-1990년대의 희곡
1) 시대개관
2) 1980년대 희곡문학의 양상
3) 1990년대 초반 희곡문학의 양상
본문내용
1. 일제 강점기의 희곡

1) 시대개관
① 1910년대
· 무단정치로 일컬어지는데, 일제가 야만적인 무력을 앞세워 사회의 전 영역을 장악
· 토지조사사업, 회사령을 제정하여 경제적 수탈을 실시
· 민족 자주적인 문화는 억압되고 일본적인 성향을 가진 문화들이 발호
· 일제의 신파극이 수입되어 성행하기 시작
· 1910년대는 본격적인 근대 희곡의 맹아가 시작된 시기(신극) - 근대 희곡의 출발점
② 1920년대
· 3·1운동으로 인한 식민통치의 형태가 문화통치로의 변화
· 민족의 에너지가 다양한 활로를 찾는 과정에서 문화적 활력이 생김
· 본격적으로 근대 희곡 대두 - 학생극 운동으로 극예술협회 창립되면서 근대극을 무대 에 올리게 되었고, 근대 희곡이 창작되기 시작
· 일제의 탄압에도 새로운 연극과 희곡을 향한 열망이 타오른 시기
③ 1930년대
· 일제는 강력한 동화 통치를 시행하여 조선 민족 말살을 시도
· 카프의 해산, 황국신민의 서사, 창씨개명 등으로 민족 말살정책 시도
· 극예술연구회를 중심으로 근대극 운동 전개
· 진지한 문제의식을 가진 연극은 공연되지 못하고 신파 상업극이 활개
· 1940년대의 전치 체제의 친일 국민연극으로 전락

2) 1910년대 희곡 : 조일제, 이광수, 윤백남, 최승만
① 조일제
· 병자삼인 - 최초의 근대 희곡
· 내용 - 아내의 강력한 지배력에 사로잡힌 남편들의 쩔쩔매는 풍자적 행태에 초점
· 문제점 - 당시 사회의 제도와 풍속에 대한 접근이 기만적인 점과 극적 갈등의 해결방 식
② 이광수
· 사실적인 시대감각을 보여준 작가
· 규한 - 근대 전환기에 조혼으로 인해 희생당하는 여성들의 비극을 곡진하게 표출한 작 품
· 순교자 - 전통적 인습과 풍속에 희생당하는 여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음
③ 윤백남
· 국경 - 작가의 사회의식의 피상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줌
· 운명 - 신파극적 성격을 보이는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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