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 12 장 검사개발과 문항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6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검사 개발
2. 선택형 및 단답형 문항
3. 수행평가
4. 컴퓨터를 이용한 평가
- 본문내용
-
검사 개발의 시작과 유형
★검사 개발은 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검사목적의 유형
규준지향검사 → 능력의 높낮이를 구별하여 상대적 우열을 가리는 것이 중요.(변별력)
준거지향검사 → 학습목표 등의 절대적인 준거에 명시된 내용과 능력을 제대로 재는 것이 중요.
검사 계획서 개발
검사 개발 계획서
→ 질이 높은 검사를 개발, 검사 내용의 타당도 증거를 높임.
재고자 하는 내용의 명료화
규준지향검사 → 검사 계획서상에 재고자 하는 내용이 그다지 상세하게 기술되지 않음.
준거지향검사 → 학습목표가 재고자 하는 것. 학습목표를 상사하게 기술하는 것이 중요.
명료화된 학습목표의 기술 방법
교사의 행동이 아닌 학생의 행동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수업시간이나 학습단원이 끝났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학생의 변화된 행동과 기술되어야 한다.
학습내용과 기대되는 학생의 최종행동을 동시에 기술하여야 한다.
기르고자 하거나 변화시키고자 하는 학습능력에 따라 포함되는 동사의 형태가 달라야 한다.
눈에 드러나지 않는 암시적 동사보다는 나타나는 명시적 행위 동사를 사용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백순근(1998).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