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평가자료의 수집 및 질적 판단 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6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평가자료 수집계획
2.측정이론의 적용
3. 도구의 선정 및 개발
4. 자료의 정리 및 분석
5.주요 통계적 개념
본문내용
체크리스트, 질문지, 성취도검사, 평정척도, 실기검사, 의미변별척도, Q-sort및 델파이 도구, 모의 상황문제 해결 및 게임

인적자원 / 업적 및 성취 / 기록물 / 근무 상황 및 여건


근무 현장 사무소, 연수원, 특정 강의실, 회의실, 실험 및 검사실, 사원 복지시설, 기록물 보관소, 고객과 접촉하는 장소 등


소수의 표집으로부터 원하는 정보를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수집하기 위해서 전집의 성격을 비교적 잘 대표해서 드러내고 있다고 판단되는 소수인을 표본추출


기존의 학교평가나 교육과정평가에서는 비교적 양적 자료에 의존하여 평가목적 달성 보다 타당하고 유용한 평가를 위해 양질의 통합적 자료 필요 질적 자료 수집에 많은 관심
학교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근거자료의 수집과 다각적인 관점에서의 교육 활동의 영향을 측정하고 기술하기 위해서 필요
출석율, 교우관계의 원만함, 학교 폭력 발생율, 특별활동에의 참여도, 독서량, 봉사활동 참여율, 학교생활 만족도 등


인간의 능력이나 심리적 특성을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를 이용하여 객관적으로 측정해내어 이를 바탕으로 인간을 분류, 선발, 배치, 상담, 교육하는데 활용
프로그램으로 인한 태도의 변화, 기술 및 지식의 변화, 능력의 변화, 성취 및 업적의 변화 등을 체계적인 측정 활동을 통하여 파악하고 확인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나 가치를 입증하거나 정당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

구인 타당도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심리적 구인으로 분석하여 조작적 정의를 부여한 후, 검사 점수가 조작적 정의에서 규명한 심리적 구인들을 제대로 측정하였는가를 검정하는 방법
장:과학적,객관적, 많은 연구의 기초
단:안정적 상관계수 위해 많은 연구대상 필요



내용 타당도
논리적 사고에 입각한 분석과정으로 판단하는 주관적인 타당도로 객관적 자료에 근거하지 않음.
장:전문가의 판단으로 목적의 부합성 확인
단:정의에 대한 공통된 인식이 없는 특성

준거 타당도
검사결과(점수)를 의도하는 준거 상황에서 얼마나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가
-공인타당도
-예언타당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2
  •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또는 그 과정’으로 정의 내린다. 이는 평가자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고, 최종적인 결정은 해당 의사결정자가 내려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세 번째 입장은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된 어떤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그 산물’로 정의하며 평가자의 전문적 판단에 초점을 둔다. 교육평가를 교육 관련 대상의 가치 판단 행위로 정의 내리는 것

  • 우리 나라 기업들의 모집 선발과 성과평가 현황 기업 모집 선발 기업 모집 성과평가 한국 IBM 한국 IBM 조사 한국 IBM 모집 선발 제도 한국 IBM 조사 한국 IBM 연구 POSCO 기업 모집 POSCO에 대하여
  •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면접 및 선발 후 책임을 부서의 매니저가 모두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편향된 선발을 억제할 수 있다.   한국 IBM의 성과 평가 제도  한국 IBM의 성과 평가는 연간 1회(1-2월) 직속 관리자(manager)에 의해 이루어진다. 하지만 성과 평가를 매니저 단독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의 직접 참여를 통해 개인이 업무목표 기안, 필요시 중간 점검 요청, 본인의 업적을 정리 서류화하는 등의 참여를 한다.  한국 IBM 성과 평가 제도는 PBC

  •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평가라기보다는 시설의 하드웨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에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복지시설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있다. 다섯째, 전문적 평가역량의 미흡. 평가에 대한 저눈적인 평가역량을 갖출 수 있는 자원과 예산을 화보하지 못하고 잇는 실정이고, 또한 평가기준의 지속적인 수저,보완,평가대상기관에 대한 교육, 평가결과의 신속한 발표 및 환류 등 평가제

  • [학습평가]수학과교육, 과학과교육의 학습평가, 사회과교육, 도덕과교육의 학습평가, 미술과교육, 실과과교육의 학습평가 분석
  • 평가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여 학습을 전개하면 평가를 통해 학습방법, 수준을 조율할 수 있는 자료를 얻게 되고 다음 계획을 설정할 수 있다. 평가는 여러 가지 교육적 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도움이 된다.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학습을 전개하고 평가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실제로는 교육 과정의 목표와 교수학습 및 평가가

  •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평가분석 연구
  • 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고자 한다.Ⅱ. 본론1. 미술과 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평가란 교육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 즉 교육의 효과가 얼마나 올랐으며 어떤 점에서 결점이 있는가를 판정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성취도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학습지도의 자료로 삼기 위해 행하는 활동이다. 또한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점검하고 학생들을 분류하고 선택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질적으로 개선하고 더 나은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