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미국의 교육개혁(차터 스쿨(Charter School)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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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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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1. 미국 교육 개혁의 흐름
1. 진보주의 교육
2. 전후 주도권 장악을 위한 노력
3. 평등의 추구
4. 수월성의 강조
5. 최근 정책 방향
- 본문내용
-
교육재정과 교육체제에 대한 전문적 통제 강화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 공립학교들이 제구실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출의 증대에 따른 학급규모 감축에도 불구하고 성취도가
타국에 비해 떨어짐
->양적 팽창, 질적 낙후
1. 학교의 책무성 제고
2. 경쟁풍토 조성
3. 학부모 선택권의 확장에 노력 (차터스쿨, 마그넷 스쿨)
부시 정부 : No Children Left Behind(아동 낙오방지법)
배경 : 일반교육과정의 중퇴자가 증가, 현저히 감소된 학업성취도
일반교육과정에서 낙오하는 학생이 없도록 하기 위한 법
목표 : 학생 학업 성취도에 대한 각 학교의 책무성을 강화
주정부의 지역 자치 자율권을 강화
교원의 능력과 수준을 향상
학부모의 선택권을 확장
부시 정부 : No Children Left Behind(아동 낙오방지법)
주요 내용 :
모든 주들이 자체적으로 고안한 시험을 주 전체가 매년 시험을 실시
연간 적정 향상을 달성해야만 연방 기금 지급, 미달성시 해당 학교는
연방정부의 재정지원 삭감 등과 같은 제재를 받게 됨
오바마 정부의 교육 정책 공약
영유아 교육 투자 : ‘0~5(Zero to Five)'계획을 제시하며 조기 교육
(Early Childhood Education)에 1,000만 달러 지원을 약속했다.
NCLB의 근본적인 수정 : 평가 고사를 통한 벌칙 정책보다 질 좋은
학교와 차터 스쿨의 지원을 확대
대학 학자금 지원 : 시립이나 주립 대학의 등록 학생에게 등록금의
2/3, 또는 100%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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