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미국의 교육개혁(차터 스쿨(Charter School)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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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1. 미국 교육 개혁의 흐름

1. 진보주의 교육

2. 전후 주도권 장악을 위한 노력

3. 평등의 추구

4. 수월성의 강조

5. 최근 정책 방향
본문내용
교육재정과 교육체제에 대한 전문적 통제 강화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 공립학교들이 제구실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출의 증대에 따른 학급규모 감축에도 불구하고 성취도가
타국에 비해 떨어짐
->양적 팽창, 질적 낙후


1. 학교의 책무성 제고
2. 경쟁풍토 조성
3. 학부모 선택권의 확장에 노력 (차터스쿨, 마그넷 스쿨)
부시 정부 : No Children Left Behind(아동 낙오방지법)
배경 : 일반교육과정의 중퇴자가 증가, 현저히 감소된 학업성취도
일반교육과정에서 낙오하는 학생이 없도록 하기 위한 법
목표 : 학생 학업 성취도에 대한 각 학교의 책무성을 강화
주정부의 지역 자치 자율권을 강화
교원의 능력과 수준을 향상
학부모의 선택권을 확장
부시 정부 : No Children Left Behind(아동 낙오방지법)
주요 내용 :
모든 주들이 자체적으로 고안한 시험을 주 전체가 매년 시험을 실시
연간 적정 향상을 달성해야만 연방 기금 지급, 미달성시 해당 학교는
연방정부의 재정지원 삭감 등과 같은 제재를 받게 됨
오바마 정부의 교육 정책 공약
영유아 교육 투자 : ‘0~5(Zero to Five)'계획을 제시하며 조기 교육
(Early Childhood Education)에 1,000만 달러 지원을 약속했다.
NCLB의 근본적인 수정 : 평가 고사를 통한 벌칙 정책보다 질 좋은
학교와 차터 스쿨의 지원을 확대
대학 학자금 지원 : 시립이나 주립 대학의 등록 학생에게 등록금의
2/3, 또는 100%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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