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고교 평준화 정책을 둘러싼 언론의 헤게모니 쟁탈전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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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고교 평준화를 둘러싼 갈등
4. 헤게모니 장악 수단으로서의 언론
5. 수능 성적 공개를 둘러싼 언론 간의 입장 차이
6. 대항 헤게모니 마련의 필요성
7.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74년 고교평준화 정책 도입
고교평준화는 평등권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이질집단화 정책이다.

도입이래 지속되고 있는 논란
평등 VS 자유

현실적 쟁점을 통한 표면화
수월성 교육, 일제고사, 수능 성적 공개, 외고 존폐 논의

헤게모니 다툼
두 집단은 고교평준화와 관련된 문제를 자신들이 이데올로기에 유리하도록 해석
그 안에서 헤게모니 다툼을 읽을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
가. 고교 평준화 정책

명 칭 : 1974년부터 시행된 ‘학군별 고등학교 추첨배정제도’

도입 취지 : 고등학교 입시경쟁을 완화하기 위해 도입

제도의 의미
- 동종의 고등학교들 간의 교육여건을 대등하게 유지
- 중학생을 추첨에 의해 강제로 배정

나. 헤게모니

애플이 교육사회학 이론에 활용한 그람시의 개념이다.
학교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정당화하는 역할을 한다.
‘학교교육이 교육의 기회를 공정하게 제공하고 능력에 따라 사회계층을 결정하게 한다.’고 믿게 하는 지배력 행사 방식이다.

그람시의 헤게모니

지적, 도덕적 지도
언론매체, 교육, 법, 대중문화를 통해서 대중의 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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