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한국 사회의 교육열 현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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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교육 문화와 한국의 교육 문화에 대한 정리



Ⅱ. 본론


1. 한국 교육 문화의 특징적 현상

(1) 입시 전쟁과 대학 입시의 문제

(2) 학력사회, ‘학연사회’의 출세 지향적 교육관

(3) 학교 교육 현장의 문제- ‘교실 붕괴’

(4) 강렬한 교육열과 교육 인플레이션

1) 교육열의 여러 양상들

2) 문헌 고찰 및 연구문제

<1> 사회 발전론적 관점
<2> 자녀 교육과 부모의 영향
<3> 가족주의와 교육열
<4> 연구 문제




2. 외국 교육문화와의 비교

(1) 미국

(2) 독일

(3) 프랑스

(4) 영국

(5) 일본

3. 한국 교육 문화의 긍정적 측면

4. 역사로 살펴본 한국 교육 문화의 부정적 영향과 폐해
(1) 역사적 고찰
1) 조선시대
2) 구한말, 대한제국 시기
3) 일제 식민시기
4) 미군 점령시대
5) 50년대까지의 상황
6) 6,70년대의 교육 상황
7) 80년대 이후의 상황

(2) 현상에 대한 원인과 실태
1) 교육 출세론
2) 집단 경쟁하는 가족, 친인척
3) 외국어 자본론
4) 평등 의식의 팽배
5) 인구 구조의 변화와 대학 교육의 보편화로 인한 문제

Ⅲ. 결론

한국 교육열 문제의 해결책
본문내용
Ⅰ.서론

문화라는 것을 정의한다는 것은 간단치 않다. 문화의 성격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정의되고 이해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화의 형성에는 인간의 욕망이 개입되어 있는 것은 분명하다. 즉 때로 고상해 보이고 때로 천박해 보이기도 하는 그 문화에도 인간 집단의 이해관계가 투영되어 있는 것이다. 즉 문화에 투영된 사회적 욕망을 이해한다는 것은 개별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준거가 될 수 있다.
교육 문화는 수많은 사회적 성격의 문화 중 일부분이다. 교육 문화를 규정하는 변인들은 매우 다양하다. 그것은 교육 문화라는 것 역시 사회 문화의 흐름의 맥락 속에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 문화에 역시 무수한 사회적 욕망들과 욕구, 이해관계가 점철되어 있다. 그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조별 과제를 진행시키면서 교육 문화 현상, 특히 한국의 교육 문화 현상에 대해 주목하고 관찰했다. 어느 사회나 그 사회의 역사성과 특수성에 맞는 교육 문화는 발전하고 있다. 그것은 개별성과 보편성을 동시에 지닌다.
사람들은 문화는 상대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상대적인 것으로, 한국 사회의 특수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정당화되기에는 한국의 교육 문화는 너무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다. 한국의 교육 문화라는 것은 삐뚤어진 욕망들이 가득 차 있는 도가니와 같았다. 물론 한국 특유의 교육 문화가 한국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것도 있다. 하지만 몇 몇 장점과 비교해 볼 때 드러나고 있는 문제점은 너무나 규모가 크고 심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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