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공학] Dick & Carey의 체계적 교수 설계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설계의 개념 정의
2. 수업설계의 의미
3. 목적 규정을 위한 요구 사정
4. 교수분석 (목적분석 + 하위기능분석)
5. 학습자 및 환경 분석
6. 수행목표의 작성
7. 평가도구 설계
8. 교수전략 개발
9. 교수자료 개발 및 선정
10. 교수의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11. 프로그램 수정
12. 총괄평가
13. 참고 문헌
본문내용


▶ 교수에 대한 최근의 견해는 교사, 학습자 교재 그리고 학습 환경의 모든 요소들이 조직적인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학습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일반적으로 체제적 관점이라고 불리며, 이 관점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교수 설계 시 보통 체제 접근법을 쓴다.
①체제란 : 서로 관련된 부분들의 집합으로 그 부분들은 지정된 목적을 위해 함께 일한다. 그 체제의 부분들은 입력과 출력을 위해 서로 의존 하며 그 전체 체제는 목적에 도달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피드백을 사용한다. 만일 목적에 도달하지 못했으면 그 체제는 목적에 도달 할 때까지 수정
②체제의 목적 :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것
③체제의 요소 : 학습자, 교사, 교재 그리고 학습환경.

1. 수업설계의 의미
교수설계는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모든 결과를 성취시키기 위해 계획, 실행, 평가의 단계를 통해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다시 말해,교수설계는 특정 학습내용과 특정 학습자가 있을 때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다.

▶ 수업이란 목적성과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이므로 체계적인 계획의 수립이 중요하다.

▶ 수업설계란 학습자 개개인에게 특정한 학습성과가 나타나게 하기 위하
참고문헌
21세기)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교육공학의 탐구 / 권성호 서울 : 양서원, 2002

체제적 교수 설계 / 월터 딕, 루 캐리, 제임스 캐리 공저 ; 최수영, 백영균, 설양환 공역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 조규락, 김선연 공저 서울 : 학지사, 2006(2007 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과거 교육공학의 주요이슈 변화와 HPT2020
  • 교수설계(ISD)가 중요하다. ISD는 학습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해나갈 수 있도록 교수체제의 모든 구성요소를 조직하는 절차 및 과정이다(권성호, 1998). 또한 ISD는 효과적인 수업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수업체제 구성요소들을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과정이다(정재삼, 2000). ISD 모형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가장 영향력 있는 모형은 ADDIE 모형과 Dick & Carey(1996) 모형이다. Dick & Carey의 모형은 전형적인 ADDIE 모형으로 분

  • [교수설계]교수설계의 내용 및 교수설계의 방법 그리고 향후 교수설계의 제고 방안 분석
  • 교수설계의 개념교수설계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이해되고 있다. 하나는 Robert Gagne와 Leslie Briggs 등의 ISD(Instructional Systems Design)에서의 설계를 의미한다. 즉, 교수설계는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일련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체계적 절차를 의미한다(Dick & Carey(1990), 재인용). 다른 하나는 David Merrill과 Charles Reigeluth에 의하여 대표되는 방식으로 교수방법(methods of instruction) 혹은 교수전략(instructional strategies)에 관

  •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도덕교사, 지리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컴퓨터교사, 배드민턴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내실화 방향 분석
  • 교육의 오해3. ICT활용 교육의 올바른 이해4. ICT 활용 교육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Q&A5. 활동에 따른 ICT분류6. ICT활용 수업설계의 중요성(고난이 객관식)1) 체계적인 교수 개발2) 매체의 통합적인 활용3) 교수 설계 전략7. 상호작용적 교수-설계를 위한 한 가지 모형Ⅴ. 배드민턴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1. 풋 워크(Foot Work)의 요령2. 풋 워크 (Foot Work)의 분류1) 이동 방향에 따른 분류(기본 방향)2) 발의 움직임에 따른 분류(기본 스

  • 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 매체를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할 것인가? 수업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이며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하여 고민하고 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공학의 의의라 할 수 있다.2.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객관주의적 입장과 구성주의적 입장 각각에서 이 모형이 갖는 특성을 비판적으로 논하시오.교수 설계란 보다 잘 가르치고 보다 잘 배울 수 있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 대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및 구체적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영역으로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설계영역은 인지과정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루는 ‘메시지 디자인’, 수업 설계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교수체제 설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다양한 교수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