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공학] Dick & Carey의 체계적 교수 설계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설계의 개념 정의
2. 수업설계의 의미
3. 목적 규정을 위한 요구 사정
4. 교수분석 (목적분석 + 하위기능분석)
5. 학습자 및 환경 분석
6. 수행목표의 작성
7. 평가도구 설계
8. 교수전략 개발
9. 교수자료 개발 및 선정
10. 교수의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11. 프로그램 수정
12. 총괄평가
13.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 교수에 대한 최근의 견해는 교사, 학습자 교재 그리고 학습 환경의 모든 요소들이 조직적인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학습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일반적으로 체제적 관점이라고 불리며, 이 관점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교수 설계 시 보통 체제 접근법을 쓴다.
①체제란 : 서로 관련된 부분들의 집합으로 그 부분들은 지정된 목적을 위해 함께 일한다. 그 체제의 부분들은 입력과 출력을 위해 서로 의존 하며 그 전체 체제는 목적에 도달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피드백을 사용한다. 만일 목적에 도달하지 못했으면 그 체제는 목적에 도달 할 때까지 수정
②체제의 목적 :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것
③체제의 요소 : 학습자, 교사, 교재 그리고 학습환경.
1. 수업설계의 의미
교수설계는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모든 결과를 성취시키기 위해 계획, 실행, 평가의 단계를 통해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다시 말해,교수설계는 특정 학습내용과 특정 학습자가 있을 때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다.
▶ 수업이란 목적성과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이므로 체계적인 계획의 수립이 중요하다.
▶ 수업설계란 학습자 개개인에게 특정한 학습성과가 나타나게 하기 위하
- 참고문헌
-
21세기)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교육공학의 탐구 / 권성호 서울 : 양서원, 2002
체제적 교수 설계 / 월터 딕, 루 캐리, 제임스 캐리 공저 ; 최수영, 백영균, 설양환 공역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 조규락, 김선연 공저 서울 : 학지사, 2006(2007 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