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판타지] 이웃집 토토로를 통해 바라 본 문학의 환상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작 품 소 개

1. 이웃집 토토로

2. 미야자키 하야오

3. 지브리 스튜디오


Ⅱ. 등 장 인 물

1. 인 간

2. 숲의 요정


Ⅲ. 작 품 줄 거 리




Ⅳ. 환 상 성

1. 환상적 대상

2. 상상으로서의 환상

3. 꿈이지만 꿈이 아닌 것

4. 현실세계와 토토로 세계와의 구분

5. 왜상 혹은 환영과의 연결

본문내용

어느 날 초등학생인 '사츠키'는 학교에 가고, 4살 박이 '메이'는 마당에서 혼자 놀다 제일 작은 토토로를 보게 된다.




'메이'는 처음 보는 동물이 신기해서 자꾸자꾸 따라가다 아주 큰 나무 안까지 들어가게 된다.





그 안에는 아주 큰 토토로가 낮잠을 자고 있었고, 메이는 처음엔 무서워하지만 곧 친근감을 느끼게 되고 너무 포근했던 나머지 토토로의 배 위에서 잠이 들고 만다.




메이가 없어지자 놀란 사츠키와 아빠는 메이를 찾으러 다니다, 숲에서 혼자 자고 있는 메이를 발견하게 된다. 잠에서 깨어난 메이는 토토로를 만났다는 이야기를 해주지만, 아무도 믿지 않는다.



그 후 어느 비오는 날 밤, 사츠키와 메이는 우산을 갖고 가지 않은 아빠를 위해 버스정류장으로 나선다. 오지 않는 버스를 기다리던 중 갑자기 옆에 서있는 토토로를 보게 되고, 사츠키는 비를 맞고 있는 토토로에게 아빠의 우산을 빌려 준다.



그 답례로 아이들은 토토로로 부터 씨앗 꾸러미를 선물 받는다. 사츠키 자매는 집으로 돌아와 토토로가 준 나무열매를 정성스레 심지만, 그 후에 며칠이 지나도 나무가 자라지 않자 사츠키 자매는 실망한다. 그러던 어느 날 밤 토토로가 나무를 키워주는 주문을 외우는 것을 보게 된다.



아침이 되어 그것이 꿈이란 걸 알고 실망하지만, 나무열매가 있는 밭으로 갔을 때 새싹이 돋아있는 열매를 보고, 사츠키 자매는 꿈이었지만 꿈이 아니었다면서 즐거워한다.




그런데 어느 날, 거의 나았다고 생각했던 엄마가 갑자기 위중해졌다는 소식을 들은 메이는 자신이 딴 옥수수를 들고 혼자 병원을 찾아 나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 대중예술에 관한자료들..
  • 통해 대중과의 거리를 좁혔으며, 하나의 음반 발표 이후 잠시의 공백기를 가지며 다음 음반을 발표하는 새로운 유행을 창출하였다. 또한 앞에 설명하였듯이 각 음반마다 새로운 형식을 시도하여, 하나의 장르만을 고집하는 과거의 문화를 탈피하였고 기성 문화 속에서 영합하던 기존 가수와는 차별되게 앞선 유행의 창조를 시도하는 등 요즘은 당연시 되는 많은 것들을 최초로 시도한 가수라고 할 수 있다.5) 서 태지의 영향을 바라보는 우리팀의 시각

  • [영화감상문]“이웃집 토토로” 를 통해본 일본과 일본문화
  • 일본 영화와 문화“이웃집 토토로”를 통해본 일본과 일본문화애니메를 통해본 일본과 일본문화미야자키 하야오의 토토로1. 들어가며애니메를 통해본 일본과 일본문화에 관련된 레포트를 제출하라는 말을 듣고 가장 먼저 떠오른 애니메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었다. 아마 많은 이들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같은 미야자키 감독의 작품을 공부해볼 것이다.내가 지금부터 이야기할 ‘이웃집 토토로’도 많은 이들이 레포트를 제

  • [일본, 영화, 방송, 문학] 일본의 영화산업(일본영화의 역사, 주제와 일본영화의 영향력), 일본의 방송산업(일본방송의 구조, 특징과 일본방송의 현황), 일본의 문학(일본근세문학과 일본근대문학) 심층 분석
  • 일본의 영화산업(일본영화의 역사, 주제와 일본영화의 영향력), 일본의 방송산업(일본방송의 구조, 특징과 일본방송의 현황), 일본의 문학(일본근세문학과 일본근대문학) 심층 분석Ⅰ. 개요Ⅱ. 일본의 영화산업1. 일본영화의 역사2. 일본영화의 주제와 표현3. 일본영화의 영향력4. 일본영화의 현황5. 일본영화를 통해 본 일본Ⅲ. 일본의 방송산업1. 일본방송의 체제 및 구조 2. 일본방송의 특징1) 사업전개의 광역화2) 케이블TV사업자의 전기통신사

  • [판타지문학] 문학 속 환상 문학 -한국 판타지 소설을 중심으로
  • 본고에서는 환상문학으로서의 ‘판타지 소설’의 의미와 특히, 한국의 판타지 소설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명해보고 한국의 판타지 소설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판타지 장르도 하나의 문학 장르로서 인정되고 있다. 인간이 태어난 이래, 자신이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몽환은 필수적인 것이었고, 또 끊임없이 지속되어왔다. 자신이 해결하지 못한 여러 의문에 대한 초자연적인 해답은 그것을 가속화시켜왔다. 추후 문학을 통해, 글

  • 환상문학과 판타지
  • 본질로 다루었다. 이탈로 칼비노는 환상문학이란 일반적인 문학이 제공해 줄 수 있는 대상이나 관계들에서 벗어난 문학, 그리고 어떤 예외적인 특이한 사건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 특이한 사건 그 자체로 전개되어 가는 ‘질서’를 서술하는 문학이라고 했다. 심민호 지음, 「박씨전에 나타난 환상성과 그 의의」, 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 3-4쪽 20042-2 판타지소설의 범주 설정우선 판타지는 비교적 최근에 형성된 장르라는 점을 언급해 두어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