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문학과 판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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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환상문학과 판타지
-차 례-
1. 머리말
2. 환상문학과 판타지 소설
2-1 환상과 환상문학의 개념
2-2 판타지소설의 범주 설정
3. 한국과 서구의 환상문학
3-1 한국 및 서구의 환상문학의 비교
1) 한국 환상문학의 범주
2) 서구 환상문학의 범주
3) 한국과 서구 환상문학의 비교
3-2 한국 현대 소설에서의 환상
4. 사이버 공간에서의 판타지
5. 맺음말
6.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1. 머리말
환상적인 것은 광기와 비합리성 혹은 야만주의를 수용한다는 이유로 비평가들에 의해 늘 배제되었으며, 사실주의 문학의 인간 중심적 문학관에 대립되어 왔다. 예를 들어 도스토예프스키의 「이중인격」은 환상적인 색채가 있다고 비난을 받았다. 로즈메리 잭슨 지음, 서강여성문학연구회 옮김, 「환상성-전복의 문학」, 문학동네, 2001, 227쪽
벨린스키는 우리시대에 환상성은 정신병원에서만 제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 뿐 문학에는 들어설 곳이 없다.라고 취급해 버렸다. 또 이와 유사하게 환상문학을 광기의 언저리를 배회하고 우리의 취향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이라 불리기도 했다. 환상적인 것은 이렇게 야만적이고 비인간적인 것과 맹목적으로 문화 결합됨으로써 문학의 주변부로 추방당해 왔다. 이러한 미메시스 중심의 문학관은 문학이 경험적 현실에 충실해야 한다는 전제 위에서, 문학 작품이 다양한 삶의 현실과 사회적 현실을 어떻게 수용하느냐 하는 점을 평가의 절대적인 기준으로 제시하였다. 박진, 김행숙 지음, 「문학의 새로운 이해」, 청동거울, 2004, 39쪽
그러나 현대의 문학에서는 환상문학의 일부인 「반지전쟁」같은 판타지 소설이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고, 「퇴마록」등의 사이버 소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계몽시대의 억압되었던 상상력이 21세기의 사이버 공간을 만나면서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또 김영하, 배수아등 현대문학의 젊은 작가들은 자신의 소설에 환상성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즉 현대사회에는 환상적인 것이 이미 문학의 중심부로 도입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환상문학의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대중은 환상문학과 판타지 소설의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채 판타지 소설이 환상문학의 전부라고 여기고 있다. 학자들의 판타지소설과 환상문학에 대한 정의 또한 각양각색이다. 이 발표문에서 환상문학과 판타지 소설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또 한국의 환상문학의 대표작들을 예로 들며 서구의 환상문학과 한국의 환상문학의 차이점에 대하여 이해해 보도록 하겠다.
2. 환상문학과 판타지 소설
환상을 포함하는 다양한 종류의 서사물들 중에서 어디까지가 판타지인가. 이를 위해서는 장르로서의 판타지의 개념과 그 경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서사물의 그 많은 환상들 가운데 어떤 환상이 판타지에 해당되는지, 그리고 환상적 서사물들 중 어디까지가 판타지라고 불릴 수 있는지 하는 문제가 이와 관련된다. 판타지란 환상을 지칭하는 포괄적 용어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매우 복잡하고 우리가 해결하기 힘든 문제이다. 하지만 우리는 판타지를 환상문학과는 다른 개념이자 하나의 장르로 설정하고 논의를 진행해 보겠다.
2-1 환상과 환상문학의 개념
사전적 의미로 환상문학이란 초자연적인 가공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실에 있을 수 없는 사건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을 말한다. 소위 환상적이라고 할 때에는 현실과의 관계 속에서 규정 최기숙 지음, 「환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13-1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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