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한국 영화 속 `타 자(The Other)`의 기호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논의
1. 레비스트로스의 이항대립
2. 바르트의 신화
Ⅲ. 분석결과
1. 일본인
2. 미국인
3. 동성애자
Ⅳ. 우리들의 결론
본문내용

2. 바르트의 신화

바르트는 현대사회의 ‘신화’란 특정 상황이나 사물에 대한 사회 내의 지배적인 믿음이나 개념의 다발이라고 하였다. 신화는 부자연스러운 것을 자연스럽게 만들며 당연하게 생각하도록 한다.
바르트의 신화론의 핵심은 신화란 그것이 오래된 것이든 새로운 것이든 특정 시기에 지배집단으로 자리 잡은 특정 사회계급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신화의 형태와 개념은 반드시 이러한 역사적 발생동기를 수반하고 있지만, 신화가 작동하는 주요방식은 이 같은 역사적 동기를 은폐하고 이것을 일반적인 상식으로 통용되게 하는데 있다. 즉, 신화는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를 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사실로 제시함으로써 그것의 역사적 동기를 은폐하고, 결과적으로 신화가 갖는 정치적 효과(이데올로기적 효과)를 은폐하게 된다. 박정순,『대중매체의 기호학』p.193,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9

바르트는 1차 의미작용에서 기표와 기의가 만들어내는 기호가 2차 의미작용에서 다시 기표가 되고 여기에 다른 기의가 부착된다고 하였다. 이때 현대의 신화가 첨가되어 새로운 기호가 되는 것이다. 그는 의미화 과정을 세분화 하여 언어적 작용 뿐 아니라 사회적 작용까지 연결시켰다. 비교적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외연적 의미화와 문화적, 주관적 작용이 큰 내포적 의미화로 세분화 하였다.
영화 속에서 부자연스러운 것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만드는 ‘신화’적 속성과 그것을 드러내는 기호 이면의 의미를 탐구하는데 외연적 의미화와 내포적 의미화 개념을 사용하였다.

Ⅲ. 분석결과

1. 일본인

1) YMCA 야구단

가) 이항대립의 구조
일본인
한국인
부서진 야구연습장 팻말
그 뒤에 보이는 일본인들
힘없이 돌아가는 야구단
일본군의 군복
조선인의 흰색 무명옷

신문물
고지식함(구식)
학다리 타법

변화구
직구
4번타자(선비 사)
4번타자(죽을 사)
상놈에게 공을 던져주는 양반
상놈이 던진 공은 받지 않는 양반
아웃 될까봐 빨리 뛰어가다 넘어지는 양반
공을 치고도 느긋하게 걸어나가는 양반


참고문헌
박정순,『대중매체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9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5
박인철 『파리학파의 기호학』 민음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대중문화] 신데렐라드라마, 시대별 변화 양상 연구
  • 의 주체구성 방식 74. 라깡과 신데렐라 - 9Ⅲ. 연구문제 10Ⅳ. 연구방법 111. 분석대상 112. 분석방법 111) 신데렐라 드라마의 분석틀 12(1) 역할 분석 - 캐릭터별 역할, 성격, 배경 분

  • [정보화사회]차이와 윤리 - 정보화 시대의 도덕·윤리 가능성
  • 의 메모리-칩」)박청륭, 『내 오릴 파이프, 전립선도』 (부산: 동남기획, 2001), p.13.Ⅰ. 이카루스의 운명컴퓨터 자판기를 두드리는 지금, 조금만 상상해 보자. 벌겋게 충혈된 눈은 금방이라도 튀어나올 것 같고, 뭉퉁한 손가락은 자판을 두드리기 좋게 가늘게 여러 갈래로 진화될 것이고(영화 『공각기동대』를 보라) 엄청난 가상현실의 인연으로 인해 현란할 정도로 복잡하고, 뛰어난 두뇌를 가진 新인류를 말이다. 그 신인류는 정직하게 말한다면

  • [철학]포스트 모더니즘과 현대사회
  • -포스트 모더니즘과 대중문화-- 한국의 대중매체,특히 TV,영화,비디오를 중심으로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2) 연구방법과 내용제 2 장 포스트모더니즘이란제 1 절 용어설명1) 포스트 POST2) 모더니즘 MODERNISM제 2 절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의 발생시기제 3 절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제 3 장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상매체제 1 절 TV광고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제 2 절 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제 4 장 한국 대중문화의 포스

  • 포스트 모더니즘과 현대사회
  • -포스트 모더니즘과 대중문화-포스트 모더니즘과 현대사회 - 한국의 대중매체,특히 TV,영화,비디오를 중심으로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2) 연구방법과 내용제 2 장 포스트모더니즘이란제 1 절 용어설명1) 포스트 POST2) 모더니즘 MODERNISM제 2 절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의 발생시기제 3 절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제 3 장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상매체제 1 절 TV광고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제 2 절 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

  • [정보사회론] 전자적 정보 양식과 수용자
  • 의 등장으로 인한 정보환경의 변화는 이제 놀라움과 경탄의 대상이 아니라 피부로 느끼는 실질적인 변화이다. 아무리 테크놀로지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이라 하더라도 그가 숨 쉬고 살아가는 한 이러한 변화에서 예외적일 순 없음은 우리는 이제 안다. 이러한 시대 변화의 과정을 분석하고 변화의 원인을 찾으며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제 3미디어 시대라고 불릴지 모르는 정보사회를 예측하려는 시도는 철학자들에 의해서 끊임없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