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유아교육] 팽이 돌리기(우리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6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활주제 : ‘우리나라’

Ⅱ. 교육주제 : ‘신나는 팽이 돌리기’

1. ‘팽이 돌리기’가 생활 주제명으로 적당한가?

2. 다른 유치원의 아이들은 우리나라를 하게 되는 때에 우리 반의 아이들만 팽이를 했다고 한다면, 잃는 것 / 얻는 것은 무엇일까?

3. 잃는 것을 최소화하고 얻는 것을 최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은 ?

4. 우리나라 주제에서 더 강조하게 될 사회생활영역의 내용 중 빠지는 것은 무엇인가?

Ⅲ. 교육활동 전개방안

1. 교육활동 전개 시기

2. 연령 / 인원 / 교사 수

3. 이전경험

4. 주제 선정 이유

5. 소주제 및 교육목표

6. 웹망 (개념망, 활동망)

7. 월간

8. 주간

9. 일안

10. 활동계획안

11. 교구교재 목록 및 세부내용

Ⅳ. 부록

■ 팽이관련 지식
본문내용
Ⅰ. 생활주제 : ‘우리나라’

* 교육부 제공 ‘우리나라’ 지침서에서 지향하는 바는 아래와 같다.

-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전통문화를 경험한다.
- 유아가 속한 지역 사회 문화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애향심, 공동체 의식,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가진다.
-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이 된다.
- 우리나라와 세계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가치와 태도를 갖춘다.


12가지 생활주제 중에 ‘우리나라’를 선택하게 되었다.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지침서 ‘우리나라’에 맨 첫 장에 보면 “교육과정에서는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을 강조하고 있다.”라고 제시되어있다. 어떻게 하면 이러한 강조점에 초점을 맞추고 ‘우리나라’ 생활주제 안에서 지식, 태도 및 가치, 기능적인 3가지 측면을 균형 있게 제공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해보았다.

2009년도 서울여대부속유치원에서 진행된 과학캠프를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었다. 한주 반 동안 유아들이 ‘팽이’에 대해 탐구활동을 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었다. ‘팽이’를 탐구하는 유아들 모두 진지하고 팽이에 몰입되어 활동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평소에 ‘팽이’에 관심이 없던 나도 팽이에 흥미를 느끼고 몰입되어 유아들과 함께 활동하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했다. 과학캠프가 끝나고 많은 생각이 들었다. 15명 유아 모두 주도적 · 능동적으로 진지하게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 이런 것이 바로 책에서만 보던 ‘아동중심교육과정’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또한 유아들은 마치 과학자처럼 팽이에 대해 스스로 의문점을 가지고(가설을 세우고), 그러한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실험하는 이런 모습이 ‘탐구학습’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활동이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느꼈고, 우리 조 또한 ‘우리나라’ 생활주제에서 ‘팽이’로 교육과정을 짜 보고 싶음을 느꼈다.

생활주제로 선정하기에 앞서 ① ‘신나는 팽이 돌리기’가 생활주제로 적당한지, ②다른 유아들은 우리나라 전반적인 과정을 다루는데 우리 반 아이들만 ‘팽이’를 다루게 된다면 잃는 것이 더 많지 않을까? 얻는 점은 무엇일까? ③ 잃은 점을 최소화하고, 얻는 점을 최대화하는 방법은 없을까? ④ 우리나라 주제에서 더 강조하게 될 사회생활영역의 내용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해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한국전통유아놀이에 관한 조사연구
  • 문화 프로그램이다. 삶에 대한 한겨레의 전통적인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놀이는 문화적이나 교육적으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 전통놀이는 그 지방의 자연환경이나 생산양식이 토대가 되었기 때문에 향토성, 민족적 공감성, 예술성이 깃들어 있어서 역사성과 사회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놀이는 아동의 발달수준 뿐만 아니라 연령수준을 고려하고 놀이유형, 도구 및 지도 등이 배려되었다. 이러한 특성을 연구하여 유아에게 적

  • [통합] 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수업안
  • 유아 발달 영역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교육을 의미한다. 이러한 통합적인 노력을 철학적 경향에 따라 분류하면 활동중심 통합교육은 상대주의 교육철학에 속한다. 권위자 또는 전문가가 중요하다고 여겨 선정해 놓은 교육 내용을 유아에게 일방적으로 교수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교육하되 문화적 유산이나 축적된 지식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교육에서의 통합에 대한 논의는 1920년대부터 1950년대 진보주

  • [관광학, 경영학] 전통민속놀이의 현대화 PPT자료 입니다!
  • 전통 민속놀이의 효과 ◇본론첫째 : 놀이는 주변세계를 숙달하도록 돕는다.둘째 : 놀이는 정서적 적응력을 도모한다. 셋째 : 놀이는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도모한다. 넷째 : 놀이는 사회성 발달을 도모한다. 다섯째 : 놀이는 유아진단의 매개가 된다. 첫째 : 서양 문화의 무분별한 도입과 컴퓨터,TV 등의 발달둘째 : 핵가족화로 인해 퇴색되어진 명절의 의미셋째 : 사회풍속의 변화 (핵가족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넷째 : 교육적인 노력, 연구 및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B형) 만 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 교육의 지속적인 강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승희(2017). 영유아인성교육 이론과 실제. 양성원. 11쪽오랜 유교문화의 전통으로 인해 우리 사회에서 인성은 개인의 자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항목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인성은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을 통해 함양되어 왔는데, 과거에는 주로 가정 내 교육이 개인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더 이상 가족이 개인의 인성교육을 진행함에 있어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

  • [초등교과교육론] 전통놀이
  • 전통놀이를 하면서 서로 협력하며 상호 작용을 하고 위축행동이나 공격행동이 감소하고 생활 태도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뀌는 등 사회정서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언어발달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나와 있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 장애영역별 전통놀이 프로그램이나 현장 적응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 등 많은 연구가 필요로 된다. 그리고 전통놀이가 특수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