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도] 교원 평가제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문제제기

Ⅱ.현행교원평가의골격

Ⅲ.교원평가제추진내용/일정

Ⅳ.교원평가제도의쟁점

Ⅴ.외국의교원평가제도

Ⅵ.결론
본문내용
Ⅳ. 교원평가제도의 쟁점

• 승진을 위한 자료 생성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현 평정제도의 한계 를 넘어 ‘전문성 신장’이라는 평가의 본질을 살릴 수 있는 평가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데에는 교원관련 전문가뿐만 아니라 교원 및 교직단체, 학부모단체 등이 모두 입장을 같이하나 교원평가제도 도입 방식에 대해서는 상반된 입장이 존재함.

◎ 교총/ 전교조의 입장
1. 새 교원평가 도입의 문제점
■ 현행 근무평정제와 상호중복으로 인한 혼란 가중
•동일한 교원을 이중적으로 평가하는데 대한 혼란과 불필요한 업무 가중
• 평가결과의 상이에 따른 평가자와 피평가자와의 갈등 예상

■ 교원평가제의 성패는 현장교사의 수용여부가 관건
• 교원의 절대다수가 교육부의 교원평가방안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임.
• 국민여론을 동원한 일방적 추진은 교직사회의 반발만 초래
■ 일부의 부적격 교사 문제제기에 따른 대책으로 교원평가제 도입은 부적절
• 수업위주의 평가방안으로 적격, 부적격 판별은 불가
• 부적격 교사 대책은 평가가 아닌 별도의 방식으로 접근해야 함.
■ 복잡한 평가절차에 따른 업무부담 가중
• 평가관리위원회의 설치‧운영
• 공개수업 참관 및 복잡한 평가업무 수행으로 수업손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의 추진과 개선방안00
  • 교원평가제의 계획 수립은 어렵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좀 더 시범기간을 연장하거나 입법을 늦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시범 운영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한 뒤, 이를 토대로 객관적 자료를 만들어 교원평가제를 실시, 법제화해야 한다. 교육부는 시범운영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해 교원평가제도를 본격 실시한다. 하지만 이번 시범실시에 대해 전교조 등 교원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어 제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연구
  • 제 목순 서Ⅰ. 서 론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23. 연구의 제한점 3Ⅱ. 본 론1. 연구 배경 -4­61) 국내의 교원평가제2) 외국의 교원평가제3) 연구의 기본방향2. 다면평가제도의 의의와 목적 7-91) 다면평가제도2) 교사의 다면평가제에 대한 문제점3) 다면평가제에 대한 대안3. 교원평가의 획일성이 가지는 문제점과 대안 -10-121) 현 교원평가

  • [교육행정] 교원 평가제
  • 1. 교원 평가제 2. 교원평가제의 찬성 및 반대 의견 2-1. 교육단체의 입장차3.교원평가 시범운영 결과 3-1. 교원승진제와 교원평가제 개선 방향3-2. 교원평가 시행방안 비교3-3.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 결과 분석 연구4.외국의 교원평가제도4-1. 국가별 교원평가제도의 비교4-2. 외국의 교사평가제도: 비교과 영역 중심으로5. 효과적인 운영방안 6. 논의 및 결론 1.교원평가제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 [교육학개론]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 교원의 자질에 해당된다. 물론 교육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할 때 무작정 현 사회의 추세인 경쟁과 평가만을 강조할 수만은 없다. 하지만 교육의 특수성을 가만하더라도 ‘교육의 질 향상’만은 간과 할 수 없는 일이므로 교원의 자질 향상을 위한 교원평가제도의 도입은 불가피해 보인다. 3.제한점 첫째, 연구의 자료로 제시되어 검토한 것들이 모두 교원평가에 대한 바로 어제의 자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둘째, 위에서 제한점으로 제시한 것과 맥을 같

  • [교육행정]교원능력평가제도의 쟁점및 개선과제
  •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주요내용과 쟁점 및 개선과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report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시대를 불변하고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정책은 언제나 중요한 화두거리가 되어왔다. 1948년 처음 교육제도가 만들어진 이후부터 지금까지 교육제도가 끊임없이 변화되어왔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했다. 과거에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교육수준의 낮았고, 전반적인 의식수준이 깨어있지 않은 이유로, 정부의 강압적인 교육정책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