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간발달과 교육
(인간발달의 원리, 발달 단계)

2. 학습이론과 교육
(행동주의, 인지이론, 인간주의, ※신경생물학)

3. 인지과정과 교육
(기억, 망각, 전이, 사고)

4. 인간 특성과 교육
(지능, 적성, 사전학습, 창의력, 성취동기, 시험불안, 자아개념, 태도)

5. 교수이론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볼룸의 완전학습 이론, 브루너의 교수이론, 가네의 학습의 조건, 글레이저의 수업심리학)
본문내용
1. 인간발달과 교육
1) 인간발달의 원리
우선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둘째, 인간발달은 나이가 들수록 예측이 곤란하다. 인간의 발달은 어렸을 때는 자연적 성장인 성숙에 주로 의존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경험 및 학습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그 예측이 더욱 어려워진다. 셋째, 인간발달은 일정한 방향이 있다. 넷째, 인간발달에는 개인간 그리고 개인내 차가 있다. 마지막으로 인간발달에는 시기마다 질적으로 다르고 누구나 같은 순서로 비슷한 시기에 통과하며 각 시기마다 대표적인 주제가 있는 발달 단계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구분과 영역,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본성이론과 인간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복합지능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적응기제이론과 게슈탈트법칙이론 분석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구분과 영역1. 구분1) 이론 심리학2) 응용심리학2. 영역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적 특성1. 동기(Motive, Mativation) -> Move + Incentive1) 종류2) 학습에서의 동기유발3) 성취동기2. 정서(Emotion)1) 종

  • [교육심리학] 교육 심리학의 기초 -교육 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
  • 교육 심리학의 기초- 교육 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목 차 1. 교육 심리학의 개념1-1. 교육학과 심리학1-2. 심리학과 교육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1-3. 교육심리학2. 교육심리학의 발전 과정2-1. 교육심리학의 태동기2-2. 교육 심리학의 성립기2-3. 교육 심리학의 영역 확립기2-4. 교육 심리학의 개혁 발전기3. 교육심리학의 역할3-1. 학교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3-2. 가르친다는 일 4. 교육심리학의 영역1) 학습자특성에 대한 이해 2) 학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 교육심리학이 단순히 심리학의 지식이나 방법들을 교실과 학교생활에 적용하는 학문이 아니라 그 자체의 이론과 연구주제, 연구방법을 가진 독자적인 학문이라고 주장한다. Merle Wittrock는 “교육심리학은 그 근본목적이 교육에 대한 이해와 개선이기 때문에 심리학과는 구별된다.”고 규정하였다.독립적인 학문영역으로 교육심리학의 핵심은 교수-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개선하는 방법의 개발에 있다. 교육심리학자들은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의 기초
  • 교육심리학의 기초 교육심리학의 성격, 개념, 역할 영역 1. 교육 심리학의 개념  1-1. 교육학과 심리학  * 교육의 정의 기능적 정의규범적 정의조작적 정의교육은 ‘무엇을 위한 수단’이다. 즉 교육의 전수(transmission)기능을 의미. 교육을 문화전달과정 혹은 수단으로 규정하는데 미국의 교육학자 J.Dewey와 같은 사람은 이 입장에서 교육이란 생활이고, 성장이며,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며, 사회적 과정이라고 주장함.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

  •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에 관해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에 관해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1.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에 대해 Skinner(1958)는 교육적인 상태에서 반응을 보여주는 개인의 경험과 행동을 취급하는 학문이라고 하였다. 즉 교육심리학이란 심리학의 모든 사실과 원리로부터 개인생활과 사회적 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포함하며 교수와 학습에서 의미 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것이라고 하였다. 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