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7장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교수․학습 방법 탐구의 준거
1. 교수․학습의 본질적인 의미
2. 교수행위의 효율성과 패러다임
3. 교수․학습과정의 여러 가지 요소

제 2절 교수 학습방법의 유형
1. 고전적 교수․학습방법
2. 지력개발 교수․학습방법
3. 사회적 상호작용촉진 교수․학습 방법
4. 공학적 교수․학습방법

제 3절 교수설계와 교수방법 개선
1. 교수설계의 의미와 모형
2. 교수설계의 유형
3. 교수방법의 개선
본문내용
제1절 교수․학습 방법 탐구의 준거


1. 교수․학습의 본질적인 의미

① 교수와 학습은 분리되어서 생각될 수 없다.
②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서의 교수와 학습에 있어서 주체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지 결코, 가르치고 배우는 지식이 주체가 될 수 없다.
③ 교수와 학습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수․학습내용을 중개요소로 상호작용하면서, 삶의 의미를 서로 일깨워 나누어 갖는 사회적 기회이다.
④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으로서, 교수․학습은 근본적으로 하나의 과정으로 전개 되어야 하며, 결과나 산출만을 지향하는 것은 목적이 될 수 없다.
⑤ 하이트(G. Highet) 는 가르친다는 것은 과학이아니라 기예라고 보았다. 이 뜻은 가르 친다는 것이 기능적인 의미와 동시에 창작예술적인 의미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2. 교수행위의 효율성과 패러다임

1) 교수행위의 효율성 연구
가. 미첼(H. E. Mitzel)의 교수 효율성 연구체계
- ① 예언 자료원 ② 유관요소 ③ 교실행동 ④ 효율성 준거 변인
나. 영국의 파이퍼(D. W. Piper)
- 교수자가 얼마나 잘 가르치느냐의 효율성은 곧 학습자들의 학습능력을 얼마나 증진시키고, 학습기회를 얼마나 신장시키며, 그리고 또 학습유인을 얼마나 확대 시켜 줄 수 있느냐에 좌우된다고 봄. 단순한 기술만아니라 교수자의 태도, 가치관, 정서, 성장배경, 경험, 교육과 훈련 같은 여러 인성적 특징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서 작용한다고 보았다.

2) 교수방법 패러다임의 연구
육하원칙에 맞게 목적, 교수자 내용, 학습자, 방법, 환경의 여섯 가지 요소가 필수적으로 관련되어있다.
① 교수자는 가르치는 것이 목적이고, 학습자
참고문헌
윤광보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양서원, 2003)
윤정일 외, 「新敎育의 理解」(학지사, 2002)

http://100.naver.com/100.php?id=19790
(인터넷이용, 기타사이트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교사론
  • 교수가 학문의 자유를 누리듯이 초등학교나 중등학교의 교사도 교육의 자유를 누려야 한다는 논리가 유도된다. 넷째, 입법사법행정의 삼권에 준하는 제4권으로서의 교육권이다. 교육은 세속적 권리나 특정 종교로부터 자유로와야 한다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전개되는 교육행정의 원리다. 교육에 자연권적 불가침성을 인정하고 교직을 사법직처럼 전문직으로 규정하고자 하는 생각을 기저로 한다. 이 교육권에서 필연적으로 유도되는 교직관은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기말시험 요점정리
  • 교수 전략: 교육 목표는 우선으로 일상생활 활동에 정상성을 가져다주도록 교육하고, 기초 학업 기능과 직업적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 있음∙ 신체적 발달을 최대화 함, 신체 발달을 최대로 하기 위해 물리작업 치료사 및 교사 등과 깊은 유대를 갖고 지도∙ 지적학습 능력에서 자신감과 창의력을 가지게 함∙ 사회정서발달에 있어 건전한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함* 자신의 장애를 수용하며, 현실적 목표와 기대를 설정하여 성취감을 맛보

  •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
  • 교수학습의 원칙첫 번째 원칙 : 자연은 그의 시기에 적합하게 모든 것을 행한다.두 번째 원칙 : 자연은 형태를 제시하기 전에 재료를 준비한다.세 번째 원칙 : 자연은 작업을 위해 쓸모 있는 재료를 선택하거나 또는 먼저 유용할 말한 것을 확실히 준비한다.네 번째 원칙 : 자연은 그의 행위를 무질서하게 하지 않고, 차례대로 시행한다.다섯 번째 원칙 : 자연은 그의 모든 행위를 내면에서부터 시작한다.여섯 번째 원칙 : 자연은 교육하는 모든 것에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
  • 교육학에서 공동체가 차이성을 인정하는 학습의 장으로 인식될 때를 의미한다. 친절한 공간은 계약적 통일성을 간직하므로 다양성을 가능하게 하고 신앙공동체 안에서 논쟁과 투쟁을 용납한다. 교육학적 실천으로 우리는 웨슬리로부터 심오하게 신앙을 나누는 그룹을 발견할 수 있다. 연구하고 기도하고, 자기를 점검하고 선한 일을 실천하는 웨슬리의 작은 그룹은 감리교의 속회가 된다. 웨슬리는 영성 공동체를 통하여 은혜의 수단인 기도, 성경읽기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도입, 필요성, 현황, 학교사회보지사역할, 실천모델, 문제점, 개선방안)
  • 개론, 신정주석진(2013),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홍봉선(2011),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논문】강지나(2007),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김병관(2012), 학교사회복지 활성화 방안 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김은주(2013), 학교상담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정립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서유라(2006),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안에 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