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7장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교수․학습 방법 탐구의 준거
1. 교수․학습의 본질적인 의미
2. 교수행위의 효율성과 패러다임
3. 교수․학습과정의 여러 가지 요소
제 2절 교수 학습방법의 유형
1. 고전적 교수․학습방법
2. 지력개발 교수․학습방법
3. 사회적 상호작용촉진 교수․학습 방법
4. 공학적 교수․학습방법
제 3절 교수설계와 교수방법 개선
1. 교수설계의 의미와 모형
2. 교수설계의 유형
3. 교수방법의 개선
- 본문내용
-
제1절 교수․학습 방법 탐구의 준거
1. 교수․학습의 본질적인 의미
① 교수와 학습은 분리되어서 생각될 수 없다.
②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서의 교수와 학습에 있어서 주체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지 결코, 가르치고 배우는 지식이 주체가 될 수 없다.
③ 교수와 학습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수․학습내용을 중개요소로 상호작용하면서, 삶의 의미를 서로 일깨워 나누어 갖는 사회적 기회이다.
④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으로서, 교수․학습은 근본적으로 하나의 과정으로 전개 되어야 하며, 결과나 산출만을 지향하는 것은 목적이 될 수 없다.
⑤ 하이트(G. Highet) 는 가르친다는 것은 과학이아니라 기예라고 보았다. 이 뜻은 가르 친다는 것이 기능적인 의미와 동시에 창작예술적인 의미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2. 교수행위의 효율성과 패러다임
1) 교수행위의 효율성 연구
가. 미첼(H. E. Mitzel)의 교수 효율성 연구체계
- ① 예언 자료원 ② 유관요소 ③ 교실행동 ④ 효율성 준거 변인
나. 영국의 파이퍼(D. W. Piper)
- 교수자가 얼마나 잘 가르치느냐의 효율성은 곧 학습자들의 학습능력을 얼마나 증진시키고, 학습기회를 얼마나 신장시키며, 그리고 또 학습유인을 얼마나 확대 시켜 줄 수 있느냐에 좌우된다고 봄. 단순한 기술만아니라 교수자의 태도, 가치관, 정서, 성장배경, 경험, 교육과 훈련 같은 여러 인성적 특징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서 작용한다고 보았다.
2) 교수방법 패러다임의 연구
육하원칙에 맞게 목적, 교수자 내용, 학습자, 방법, 환경의 여섯 가지 요소가 필수적으로 관련되어있다.
① 교수자는 가르치는 것이 목적이고, 학습자
- 참고문헌
-
윤광보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양서원, 2003)
윤정일 외, 「新敎育의 理解」(학지사, 2002)
http://100.naver.com/100.php?id=19790
(인터넷이용, 기타사이트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