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총 6차시)

3. 본시 수업의 주안점

4. 단원 안내

5.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의 평가 계획

7. 본시 교수 ․ 학습 계획안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길을 걷다가 쳐진 전신주 전선을 보고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 때문이라고 생각을 하는 학생들은 많지 않다. 그렇지만 이것은 구리선으로 된 전선이 여름철에 열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는 우리 생활에서 매우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열에 의한 변화라는 그 원리를 모른 채 그냥 일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 단원을 통해서 고체, 액체, 기체의 열에 의한 부피 변화를 알고, 우리 일상에서 어떤 것들이 열에 의한 부피변화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을 가깝게 접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이 단원은 3학년 1학기 4단원 ‘온도 재기’와 연계되며, 5학년 2학기 8단원 ‘에너지’로 확장된다.

2. 단원의 목표 (총 6차시)
1) 금속선을 가열할 때와 식힐 때, 금속선의 길이 변화를 알 수 있다.
2) 금속선의 길이가 변화하는 원리를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다.
3) 금속을 가열할 때와 식힐 때, 금속의 부피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4) 물을 가열할 때와 식힐 때, 물의 부피 변화를 실험을 통해 관찰할 수 있다.
5) 액체의 부피 변화를 이용하는 예를 들 수 있다.
6) 공기를 가열할 때와 식힐 때, 공기의 부피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7) 우리 생활에서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를 이용한 예를 찾을 수 있다.
8)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고 과학에 대한 흥미를 지닌다.

3. 본시 수업의 주안점
본 차시에서는 열에 의한 금속선의 길이 변화를 학습한다. 이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생활에서 이 원리가 이용되는 예를 알아보는 것까지가 본 차시의 목표이다. 이번 수업에서는 ‘자료해석’과 ‘결론도출’에 중점을 두었다. 때문에 추의 높이를 제시된 표에 적고, 이 자료를 해석하여 열에 의해서 금속선의 길이가 변한다는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료를 쉽게 해석하기 위해 추의 높이를 측정하는 것이 중간 과정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결론 도출에서는 이 중간과정을 생략하여 금속에 열을 가하면 길이가 늘어난다는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
  • 변화- 애니매이션2. 영화는 무엇인가? 1) 영화2) 아멘. ET여 오시옵소서.3) I See You3. 문화로서의 만화, 영화1) 세계, 세계관 그리고 문화Ⅲ. 문제제기 1.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2. 지금 한국교회나 기독교는 이러한 문화교육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고, 실제 적 인 컨텐츠는 무엇이 있는가?Ⅳ. 대안 1. 미디어 교육 기존의 영화를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보기2. 기독교적 세계관을 담은 컨텐츠 만들기Ⅴ. 결론 수업지도안학습

  • [초등과학교육방법] 과학과 가설검증 수업모형과 적용
  • 초등학교 고학년(과학에서는 중학년)부터 적용될 수 있다. 물론 구체적 조작단계인 중학년(과학에서는 저학년 단계)에서도 기초적인 훈련을 시작하여야 한다.여기서는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적용을 위해서 가설검증 수업모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 그리고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장점과 특징 등을 알아본 후, 가설검증 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열거한 후에 가설검증 수업모형에 대한 수업안을 소개하고,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문제점과 유의점을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과학의 본질적 요소이다. 제 7 차 교육 과정의 기본 입장은 제 6 차 교육 과정의 기본 철학을 계승하고, 정보화․세계화로 특징 지워지는 21세기의 사회적․문명사적인 변화의 의미를 학교 과학 교육 과정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한 취지 아래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3 학년에서 10 학년까지 연계성 있는 교육 과정을 구성한다.10 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취지를 살려, 종래의 초등 학교․중학교․고등 학교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지도안의 특징3. 교수­학습 지도안에 적용한 수업 모형1) 수업 모형2) 발견 학습 모형3) 발생 학습 수업 모형Ⅳ. 생활교수학습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특징3. 생활지도의 기본원칙4. 생활지도의 발달단계5. 생활지도의 목적1) 직접목적2) 간접목적6. 생활지도의 기본원리1) 계속성의 원리2) 적극성의 원리3) 균등성의 원리4) 전인의 원리5) 과학성 원리6) 협동의 원리7. 생활지도의 기본영역(범주, 한계점)1) 교육지도(학업지도)2) 직

  • [초등수학] 수학학습이론(개정 교육과정 2-1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
  • 수업에까지 걸쳐 사용되는 소재가 된다. 초콜릿 상자와 초콜릿 교구 초콜릿 상자와 초콜릿 교구* 받아올림의 학습에서는 일의 자리 수의 덧셈 값이 10을 넘었을 때, 십의 자리에 더해준다는 것을 아동들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초콜릿 상자와 초콜릿 교구* 교사는 활동 사진을 찍어두어 3차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 학습지* 그림 학습지를 통해 앞서 한 활동이 세로셈으로 형식화 될 수 있도록 한다. 문제 학습지* 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