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법과 사회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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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교재 및 단원명

II. 단원 설정의 이유

III. 학습 목표

1. 지식·이해면

2. 기능·능력면

3. 가치·태도면

IV. 학생 실태 및 지도 방침

1. 지도상의 유의점

V.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VI. 교수-학습 자료

I. 불법행위의 성립

II. 손해배상

<형성평가 학습지>

본문내용
I.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① 교과서 : 법과 사회
② 출판사 : 교학사

2. 단원명
① 대단원 : II. 개인 생활과 법
② 중단원 : 3. 민법의 기본 원리와 법 문제
③ 소단원 : 3. 불법 행위와 손해 배상


II. 단원 설정의 이유

현대 법치주의 국가에서 모든 국민은 평등한 권리와 자유를 향유한다. 사회의 기초 유지를 위해서는 권리와 의무에 대한 규정이 필요하며, 개인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분쟁이 합리적으로 해결되지 못할 때에는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해 나가기 어렵다. 이 단원에서는 불법행위와 손해배상이 무언인지에 대해 살펴보고, 현실 속 상황 속에 적응, 재구성해 봄으로서 다양한 불법 행위와 그로 인한 손해 배상과의 관계를 구체적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III. 학습 목표

1. 지식·이해면
⦁ 불법 행위와 손해 배상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불법 행위의 구성요건을 알고, 실제 상황에 대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손해 배상의 사회적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특수한 불법 행위의 종류와 그 요건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능력면
⦁ 실제 사례를 통하여 법률적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특수한 불법 행위에 대하여 고찰하고, 그 특수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불법 행위와 손해 배상 요건에 적합한 사회 문제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모의법정 활동으로 견해의 차이를 토론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법적 판단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가치·태도면
⦁ 사회 속에서 불법 행위와 손해 배상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 불법 행위의 위해성을 인식할 수 있다
⦁ 손해배상의 의미를 인지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의무와 책임을 고찰할 수 있다.
⦁ 사회 속 사례들을 통하여 법적 생각능력(Legal mind)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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