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교육 탐구] `물체의 속력` 자료변환, 변인통제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운영,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지도방법, 중학교 과학교육 평가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내용,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과용도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개념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평가
- 목차
-
목 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학습 계열 :
5. 차시별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 관점
나. 평가 방법
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출처
- 본문내용
-
1. 단원명
5학년 1학기 4. 물체의 속력
2. 단원의 개관
이번단원, 물체의 속력 단원은 시간과 거리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두 개념을 통합적으로 적용시켜 물체의 빠르기에 대해서 학습하게 되는 단원이다. 1학년 슬기로운 생활에서 ‘거리 알아보기’단원과 2학년 슬기로운 생활에서 ‘시간 재어 보기’단원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해서 물체의 속력 개념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단위 자체가 다른 두 개념을 함께 적용시켜 물체의 빠르기 라는 것으로 이해해야 하게 되므로 처음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있어 혼란스럽고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속력’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바탕으로 해서 아울러 아이들의 과학적 탐구 능력의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3. 단원의 목표
가. 물체의 빠르기를 이동시간이나 이동거리 라는 개념과 함께 이해하여 파악할 수 있다.
나. 이동시간과 이동거리를 측정하여 물체의 속력을 구할 수 있다.
다. 그래프를 보고 속력이 빠른 것을 이야기할 수 있다.
라. 속력의 단위를 이해하고 다른 단위로 변환할 수 있다.
마.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물체의 이동거리를 표시한 결과를 보고 물체의 속력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바. 자동차의 속력과 정지거리에 대한 기본적인 현상을 경험하고 교통안전에 대한 인식을
.
.
.
7.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 관점
속력에 대한 개념 및 물체의 속력을 구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측정, 자료변환 및 해석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한다. 특히, 측정과 같은 탐구수업 과정은 수업 활동에서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평가하도록 한다. 이 측정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자료변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측정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을 짚어줌으로써 변인 통제에 대한 개념까지도 알고가면 좋겠다.
나. 평가 방법
속력에 대한 개념은 이번 단원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 교사와 아이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매 수업을 통해 확인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한다. 속력을 구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측정, 단위변환(자료변환)능력은 학습지를 통해 직접 수학적 계산과 더불어 키울 수 있도록 한다. 각 차시간 연계를 긴밀히 구성하고 매 시간 전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시험’이라는 수단을 통해서만이 아닌 학습평가를 일상화할 수 있도록 한다.
- 참고문헌
-
자료출처 : 단원개관, 단원목표, 차시별 지도계획 - 7차 교과용 지도서 참고
단원의 학습계열 - 인터넷 싸이트 '에듀넷'에서 인용
그 외 본 단원관련 내용학습 - 7차 교과용지도서, 인터넷 싸이트 'I-scream',
네이버 지식인 등 참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