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교육 탐구] `물체의 속력` 자료변환, 변인통제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학습 계열 :

5. 차시별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 관점

나. 평가 방법

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출처

본문내용
1. 단원명
5학년 1학기 4. 물체의 속력

2. 단원의 개관
이번단원, 물체의 속력 단원은 시간과 거리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두 개념을 통합적으로 적용시켜 물체의 빠르기에 대해서 학습하게 되는 단원이다. 1학년 슬기로운 생활에서 ‘거리 알아보기’단원과 2학년 슬기로운 생활에서 ‘시간 재어 보기’단원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해서 물체의 속력 개념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단위 자체가 다른 두 개념을 함께 적용시켜 물체의 빠르기 라는 것으로 이해해야 하게 되므로 처음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있어 혼란스럽고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속력’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바탕으로 해서 아울러 아이들의 과학적 탐구 능력의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3. 단원의 목표
가. 물체의 빠르기를 이동시간이나 이동거리 라는 개념과 함께 이해하여 파악할 수 있다.
나. 이동시간과 이동거리를 측정하여 물체의 속력을 구할 수 있다.
다. 그래프를 보고 속력이 빠른 것을 이야기할 수 있다.
라. 속력의 단위를 이해하고 다른 단위로 변환할 수 있다.
마.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물체의 이동거리를 표시한 결과를 보고 물체의 속력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바. 자동차의 속력과 정지거리에 대한 기본적인 현상을 경험하고 교통안전에 대한 인식을

.
.
.
7.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 관점
속력에 대한 개념 및 물체의 속력을 구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측정, 자료변환 및 해석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한다. 특히, 측정과 같은 탐구수업 과정은 수업 활동에서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평가하도록 한다. 이 측정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자료변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측정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을 짚어줌으로써 변인 통제에 대한 개념까지도 알고가면 좋겠다.

나. 평가 방법
속력에 대한 개념은 이번 단원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 교사와 아이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매 수업을 통해 확인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한다. 속력을 구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측정, 단위변환(자료변환)능력은 학습지를 통해 직접 수학적 계산과 더불어 키울 수 있도록 한다. 각 차시간 연계를 긴밀히 구성하고 매 시간 전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시험’이라는 수단을 통해서만이 아닌 학습평가를 일상화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자료출처 : 단원개관, 단원목표, 차시별 지도계획 - 7차 교과용 지도서 참고
단원의 학습계열 - 인터넷 싸이트 '에듀넷'에서 인용
그 외 본 단원관련 내용학습 - 7차 교과용지도서, 인터넷 싸이트 'I-scream',
네이버 지식인 등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개정배경,설정배경,기본방향,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개정중점,운영방안
  • 교육과정의 운영3. 수준에 따른 학습내용의 구성4.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 Ⅲ.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목표Ⅳ.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개정 배경Ⅴ. 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의 설정 배경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라는 체제의 변화이다2.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다는 것이다3. 교육과정 내용을 축소한다는 취지이다4. 종전에 탐구과정은 관찰, 분류, 측정, 추리, 예상, 변인통제

  • 제7차 교육과정 보고서
  • 보고서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하여목 차들 어 가 는 글1. 제 7차 교육과정은 어떤 것인가1.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1.2 제 7차 교육과정1.3 제 7차 교육과정- 과학과2.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한 몇 가지 생각들2.1 연계성이 강화된 국민 공통 기본 교과!?2.2 너무 쉬운 교과2.3 과학에의 훌륭한 접근 방법.2.4 국사교과가 선택?3. 이번 과제를 하면서들 어 가 는 글 나는 1991년에 초등학교를 입학하여 2003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기까지의 학창 시절동안 교육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 교과서제작,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업방법,수업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업분석,내실화방안
  • 과학 개념 도입이나 상위 수준의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학습의 주제나 내용, 방법 등을 학생 스스로 선택하게 하여 자기주도적이고 자발적인 탐구 능력을 길러 주는 내용이나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되어 있다.그러나 기존의 우리 교육은 ‘한 줄 세우기 교육’ 이라는 비난을 받아왔으며 과학과 학습도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단일한 형태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가 많이 떨어지고 있다. 더구나 정형화된 자료

  • STS교육,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용도서활용교육, 과학과(과학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현재의 교육과정 체제하에서 교육과정의 내용, 방법, 체제상의 가장 큰 비약은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으로, 그리고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으로의 진급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학생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교육과정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기란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지 않을 수 없다.교육과정에서의 ‘과학’은 크게 지식과 탐구로 구분하였다. 지식은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의 4분야를 설정하고, 3학년에서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심화보충학습지도,교수학습모형, 제6차,7차교육과정 비교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특징과 목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심화보충학습지도,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 비교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특징1. 학습내용의 축소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3.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학습내용의 구성4.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Ⅲ. 초등학교 과학과(과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