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이론 - 성숙주의이론, 학습이론(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에릭슨),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이론), 생태학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간발달이론

I. 성숙주의이론

II. 학습이론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이론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II.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이론
2. 에릭슨의 이론

IV.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이론

V. 생태학적 이론

본문내용
인간발달이론

발달에 관한 이론은 연령에 따른 인간의 행동과 심리현상의 변화과정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하고 있다. 즉 발달이론가들은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고 발달의 과정이나 원인을 밝히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발달이론은 아동들의 발달과정에 나타나는 행동들의 특징을 좀 더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그들의 성장,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에 관한 과학적인 이해는 아동을 위한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이 어떻게 생각하고 환경에 접근하는가에 대한 통찰력을 피아제가 제공함으로써 우리는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해 주며 아동을 도울 수 있는 것이다. 인지발달이론 외에도 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생태학적 이론은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1) 성숙주의 이론

성숙주의 이론은 홀(Hall)과 게젤(Gesell)에 의해 발전된 이론이며 기본적으로 인간발달의 과정이 유전적으로 이미 결정되어져 있다고 설명한다. 즉 인간의 발달을 유전인자의 통제를 받는 신경계통의 성숙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며, 인간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성숙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성숙의 정도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유전적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환경의 역할을 크게 중요시 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환경적인 요인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영향을 인정하면서, 아동의 성장 발달을 주도하는 내부적인 힘을 돕고 촉진시켜 주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