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존 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Dewey의 생애 ]

[ Dewey의 사상적 배경 ]

○실용주의 (진보주의, Progressivism)

○실용주의(진보주의)의 핵심

○ Dewey의 실험학교

[ Dewey의 교육이론과 사상 ]

○ 듀이의 교육이론

[ 결 론 ]

본문내용
[ Dewey의 생애 ]

평범한 가문 출신으로 할아버지는 3대째 버몬트에서 농사를 지은 농부였고, 아버지와 어머니도 버몬트의 농장에서 태어났다.벌링턴 공립학교 과정을 마친 뒤 버몬트대학교에 들어갔다.
대학을 마치고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일한 뒤 대학원에서 좀더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1882년 가을 볼티모어에 있는 존스홉킨스대학교에 들어갔다. 이곳에서 미시간대학교 초빙교수였던 조지 실베스터 모리스의 영향을 받았는데, 모리스는 19세기 독일의 철학자 헤겔의 사상을 부흥시킨 신헤겔주의의 대표적 인물이었다. 듀이는 우주의 정신적․유기적 본성을 강조하는 신헤겔주의에서 자신이 이제껏 희미하게 모색해왔던 것을 발견하고는 열성적으로 이 철학을 받아들였다.
1884년 존스홉킨스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은 뒤 그해 가을 모리스 교수의 간청으로 미시간대학교로 가서 철학과 심리학을 강의했다. 그후 1888~89년 미네소타대학교에서 철학교수를 지낸 기간을 제외하고는 10년 동안 미시간대학교에 재직했다. 이 시기에 듀이는 주로 헤겔과 영국 신헤겔주의 철학자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했으며, 아울러 당시 미국에서 G. 스탠리 홀과 윌리엄 제임스가 내놓은 새로운 실험 생리심리학에 열중했다.
듀이가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미시간 대학교에서였다. 독서와 관찰을 통해 그는 대부분의 학교교육이 낡은 전통적 방식을 답습하고 있어 당시의 아동심리학이 밝혀낸 여러 사실과 변화하는 민주적 사회질서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듀이는 이러한 결점을 치유할 수 있는 교육철학 연구에 주된 관심을 쏟게 되었고 이로 말미암아 그의 사상에는 새로운 차원이 덧붙여졌다.
1894년 미시간을 떠나 시카고대학교 철학교수 및 철학․심리학․교육학과 과장이 되었고 이곳에서의 연구성과로 전국적 명성을 얻었다.듀이는 과학적․일상적 경험 속에서 만나는 자연이야말로 궁극적 실재이며 인간도 이 자연의 산물로서 지금 여기서 살면서 자신의 의미와 목표를 찾아가는 존재라고 보는 실재에 관한 이론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교육에 관한 저서, 특히 〈학교와 사회 The School and Society〉(1899)와 〈어린이와 교과과정 The Child and the Curriculum〉(1902)에는 교육철학의 주요 기본원리가 제시되어 있다. 그 원리란 교육과정이 아이들의 흥미에 바탕을 두고 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사상, 교육사상가] [교육학] 교육사상가 존 듀이에 대하여
  • 교육사상사 Report교육사상가 John Dewey20세기에 존 듀이만큼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지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 미국인은 드물 것이다. 그는 반세기가 넘도록 훌륭한 교육자요, 다작가로서 그의 주관심사였던 철학, 심리학, 교육학뿐만 아니라 정치학, 법학, 예술 등의 관련 분야에 이르기까지 현대 사상을 재정립하는 데에 큰 공헌을 하였다. 여러 유면 대학의 철학 교수였던 그는 학문적 이론과 추상적인 관념에만 사로잡혀 상아탑 속에서 은거할

  • [교육학] 존 듀이의 교육사상, 진보주의
  • Ⅰ. 존 듀이(J. Dewey. 1859~1952)의 교육사상 1. 생애2. 업적3. 듀이의 교육사상4. 듀이의 교육관Ⅱ 진보주의1.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2. 진보주의의 배경 3. 진보주의교육 4. 진보주의의 주요사상가5. 진보주의의 영향및 한계 5.진보주의가 주는 시사점Ⅲ 킬패트릭 Kilpatrick1. 교육사상2. 교육방법3. 교육과 사회Ⅳ. 신교육 운동(1) 신교육 운동의 등장배경(2) 신교육 운동의 개념 및 의의(3) 학교교육 내용의 개선활동(4) 아동해방운동(5) 학습지도

  • [교육철학] 존 듀이와 진보주의
  • Ⅰ. 존 듀이(J. Dewey. 1859~1952)의 교육사상 1. 생애존 듀이는 뉴잉글랜드지방의 버몬트(Vermont)주 버링통(Burlington)에서 1859년 10월 20일에 탄생했다. 듀이의 조상은 1630년 플란더즈로부터 매사츄세츠주에 이주해 온, 대대로 농업을 한 가문이었는데, 그의 부친만은 간단한 식표품상을 경영했다. 그 지방의 공립학교와 버몬트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3년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1882년 9월 거의 23세가 되면서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대학의 대학원에 입학

  • [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Ⅰ. 존 듀이(J. Dewey. 1859~1952)의 교육사상 1. 생애존 듀이는 뉴잉글랜드지방의 버몬트(Vermont)주 버링통(Burlington)에서 1859년 10월 20일에 탄생했다. 듀이의 조상은 1630년 플란더즈로부터 매사츄세츠주에 이주해 온, 대대로 농업을 한 가문이었는데, 그의 부친만은 간단한 식표품상을 경영했다. 그 지방의 공립학교와 버몬트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3년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1882년 9월 거의 23세가 되면서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대학의 대학원에 입학

  • 듀이에 대하여
  • 듀이(John Dewey)의 생애(1859∼1952)존 듀이는 New England의 Vermont주에서 출생하여 그 곳에서 성장했으며, 그의 아버지는 상점을 경영했다듀이의 사회교육의 관점은 맥밀런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과 매우 유사함을 볼 수 있다. 어린이들의 환경은 가정에서 학교와 사회로 확대되어야 하며, 어린이의 성장발달을 위해 더 자유롭고 풍부한 인간 접촉과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적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