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컴퓨터 중독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시 작성하였던 컴퓨터 중독증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서 작성한 레포트이니 작성 하실 때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빌겠습니다.

많은 애용부탁드려요 ^^
목차
1. 개요(컴퓨터 중독증이란?)

2. 컴퓨터 중독증의 원인

3. 컴퓨터 중독증의 심각성
➀ 육체적 징후
➁ 정신적 징후
➂ 가정의 어려움

4. 컴퓨터 중독증의 예방

5. 컴퓨터 중독증의 관련기사
본문내용
1. 개요(컴퓨터 중독증이란?)
- 컴퓨터를 순수하게 즐기는 경우, 건전한 여가선용을 하는 사람들은 컴퓨터에 대한 집착이 없기 때문에 가볍게 기분 전환, 여가생활로 즐길 수 있지만 컴퓨터를 자신의 취미 이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컴퓨터에 대한 의미가 남다르다.
컴퓨터 중독자들은 컴퓨터 자체에서 게임이나 채팅 등을 자신을 표현하는 일부로 생각하고 현실에서도 그것을 적용하려고 한다. 현실과 컴퓨터 가상간의 모호한 경계선이 생겨나고 나중에는 현실보다 컴퓨터 가상을 위주로 한 삶을 살아간다.
현실적으로 컴퓨터 중독자들이 겪는 폐해는 공통적으로 기존 실생활의 리듬이 붕괴되는 현상을 초래한다. 이는 개인적, 조직적 의미에서 손해로 이어 진다.
컴퓨터 중독자들은 컴퓨터를 함으로 인해 구체적으로 도파민 이란 감정을 조절하는 화학 물질로서 분비량이 많아지면 인간의 사고에 장애를 유발 하게 된다. 이는 마약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우리 몸 속에 아드레날린 분비가 과다 촉진되면 교감 신경계를 흥분 시키고 정서적 혼란의 원인이 되고 흥분을 진정시키는 것에도 많은 시간이 초래된다.
특히 컴퓨터 중독은 아직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중독 현상이라 그 범위가 개개인 마다 다르다.
마약이나 술, 담배 등은 중독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고 재활기관도 많고 또한 의학적이나 기술적으로 치료법이 임상적으로 준비되어 있지만 컴퓨터 중독의 경우에는 뇌파변화 및 현상만으로 볼 수 밖에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4A)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그린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0K
  • 정부기업관계의 재정립, 노동문제논집 제12집,199,.김치훈, 2006, 스마트폰 산업의 기술 및 시장 동향,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ol.4, No.3.류광역, Game Programming Gems, 정보문화사, 2009.박상규, 중독의 이해와 상담실제, 학지사, 2009박상철, 3DS MAX로 만드는 캐릭터 모델링, 인포북, 2008년송성규, 한동대,2007,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과 대처방안,홍석일 역, 3D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영상, 안그라픽스, 2008.현성숙, 인터넷게임 중독아동의 치료, 한국학술정보, 2006

  • [방통대 2019-1]초중고학생의 게임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환경보건학과 4학년 보건교육 A형초중고학생의 게임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1. 주제2. 대상3. 사회-역학적 진단4. 행위적, 행동적 진단5. 교육적, 조직적 진단6. 행정적, 정책적 진단7. 일반목표 및 구체적 교육 내용8. 참고문헌1. 주제중학생의 컴퓨터 중독에 관한 보건교육2. 대상부산광역시 동래구에 살고 있는 D중학교 3학년 남학생인 정○○은 컴퓨터 온라인 게임에 방과 후 시간의 대부분을 할애하고 있는 상황이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 컴퓨터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인터넷 관련 비행이 인터넷 중독 집단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은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 증세가 더욱 악화되고 늘어나는 청소년들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함을 예측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적인 차원의 예방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적인 차원에서 여가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이 인터넷으로 여가시간을 소비하는 것을 방지

  • [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진단, 실태, 심리사회적 변인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 방안 분석(다양한 뉴스 사례)
  • 중독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변인1. 기대2. 자기개념3. 자기통제능력4. 부모와의 관계5. 친구관계6. 스트레스Ⅹ. 인터넷 중독이 공교육에 미치는 영향. 부모교육1.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2. 자녀에게 말해 주어야 할 인터넷 수칙 10가지3. 인터넷 음란물에 빠진 아이들의 보편적인 현상4.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5. 부모가 할 수 있는 일6. 학생지도를 위한 방법. 과도한 인터넷 사용에 따른 문제

  • ((보건교육 A형))초중고학생의 게임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 참고문헌— 김영임 외 공저(2014). 『보건교육』. KNOU press— 전종수(2012). 『게임중독과 셧다운제』. 커뮤니케이션북스— 이기봉(2011). “청소년 온라인게임중독 실태와 대응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조연하(2012). “인터넷 중독 관련 정책 개선방안 연구”.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제3권 제4호— 게임중독치료 http://www.gameclinic.com — 통계청 2012년 청소년 인터넷 중독실태 통계자료 http://kostat.go.kr — 인터넷 중독 대응센터 http://www.iapc.or.k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