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중학교][과학과][과학교육]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재구성,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과중점과 특색사업,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 교수학습지도와 교수학습방법,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 평가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중등)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내용체계, 중학교(중등)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교수학습방법, 중학교(중등)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교과중점
- [교육과정] 교육과정발전사
- [직업교육] 직업교육의 정의, 변천과정과 직업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직업교육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프랑스의 직업교육 사례)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중학교][중등][영어교육][영어과]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중점과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지도방법,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평가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
Ⅲ. 과학과(과학교육)의 영역
1. 과학적 개념 및 지식
1) 물리
2) 화학
3) 생물
4) 지구과학
2. 과학적 탐구
1) 과학적 탐구의 의미
2) 과학과 각 영역별 탐구의 특성
Ⅳ.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재구성
1. 지도 시기
2. 교사의 능력
3. 수준별 수업을 위한 배려
4. 수업 방법
Ⅴ.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과중점과 특색사업
Ⅵ.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지도
Ⅶ.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학습 지도 계획
2. 자료 준비 및 활용
3. 교수 학습 방법
4. 실험․실습 지도
Ⅷ.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계획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과학 교육과정은 과학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설계된 활동 프로그램, 의도되고 계획된 목표와 내용의 체계, 학습을 위한 계획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과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내용은 과학철학 및 심리학적 배경과 신념에 따라 변화된다. 현대와 같은 고도 산업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초 과학을 토대로 국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학생들이 새로운 과학 지식과 기술을 기르고, 배운 과학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정치․경제․사회 각 분야에서 합리적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민주 시민으로 자라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국가 교육과정의 존재 유무나 개발 방식, 내용 등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다. 영국과 호주 등 유럽 지역 국가들에는 대부분 국가 교육과정은 있으나 현장에 적용하도록 강제되어 있지는 않다. 한편 미국에는 국가 교육과정이 없으며 연구단체들에서 가르칠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와 일본 등 극동 지역 국가들은 대부분 국가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국가 교육과정은 대개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문화나 실생활의 경험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편성하여 학습 활동의 시기, 장소, 방법 등을 규정한다.
현행 우리나라 제7차 교육과정은 학습량을 30% 감축하려 시도하였으나 실제 초․중․고 학교 현장에서는 단위 수는 줄고 탐구활동은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주어진 시간 내에 가르쳐야 할 학습량의 증가를 초래하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시간을 투입해야 하는 내실 있는 실험활동을 실시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실험활동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
- 참고문헌
-
◇ 권성기·임청환 역, 구성주의적 과학학습 심리학, 2002
◇ 교육부,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 지침, 교육부, 1997
◇ 이광만 외, 중학교 과학2 교사용 지도서, 지학사, 2000
◇ 전라남도교육청과학과 교수, 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과학실험실 표준모형, 2001
◇ 최돈희, 과학교육, 1998
◇ 허명, 21세기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학교육, 과학교육,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 개념, 재량활동 구분, 재량활동 교육적의의, 재량활동 편제,내용, 재량활동 문제점,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 개선방안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특징,개정중점,실태, 제7차교육과정 통합교과,교원양성제도,임용정책, 제7차교육과정 문제점,과제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도덕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징,목표,구성방침,도입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실태,임용정책,문제점,추구하는인간상,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