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선행연구와 대상자,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운영방법과 심화학습프로그램, 외국의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 사례, 향후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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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개념
1. 인지적 측면
2. 정의적 측면

Ⅲ. 영재의 특성

Ⅳ.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선행연구
1. 서울 동자초등학교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2. 서울 쌍문초등학교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서울 세검정초등학교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4. 서울 군자초등하교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5. 서울 자양초등학교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6. 경기 장곡초등학교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7. 유안초등학교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Ⅴ.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대상자

Ⅵ.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운영방법
1. 영재학교
2. 상설 영재학급
3. 시간제 영재학급
4. 특별활동 영재학급
5. 방과 후․주말․방학 영재학급
6. 정규수업 시간의 능력별 반 편성 운영

Ⅶ.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심화학습프로그램
1. 학습의 활동
1) 제1부 심화 : 일반적인 탐색 활동
2) 제2부 심화 : 기능 훈련 활동 단계
3) 제3부 심화 : 실제적인 문제에 관한 소집단별 전문적 연구
2. 심화학습의 교수․학습 방법
3. 영재교육 운영 방법

Ⅷ. 외국의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 사례

Ⅸ. 향후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

Ⅹ.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평준화 정책이 실시된 이래로 지금까지 교육의 수월성 문제가 계속해서 제기되어 왔으나 영재아들은 그들의 능력에 맞는 교육의 기회를 충분히 얻지 못하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헌법과 교육법에도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명시되어 있으나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에서는 개인차가 심한 다인수 학급의 이질집단 속에서 평균학생의 수준을 중심으로 획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영재학생들이 그들의 재능을 충분히 신장할 기회를 가지지 못했으며, 1999년 12월 28일 영재교육진흥법이 통과되기 전까지는 특수교육진흥법에서 취급하는 특수아 속에 영재아가 빠져있었다.
그러나 1980년 중반부터 영재교육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크게 증대되면서 현재는 중등에 15개의 과학고등학교와 과학기술대학, 외국어 고등학교와 한국종합예술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나 초등학교에서의 영재교육에 대한 교육적 배려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초등학교에서의 영재교육실태는 각 시.도교육청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영재를 위한 전문적 지식이나 기관은 거의 없고, 과학과 수학, 언어와 예·체능을 중심으로 재능교육 시범·연구학교의 형태와 일반학교의 방과 후 심화학습 프로그램과 상설 특활반 및 클럽활동 형태로서 극히 제한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21세기는 정보의 다변화로 우수한 능력을 가진 아동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시킬 수 있도록 하는 영재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영재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영재아들은 획일적인 암기교육, 입시위주의 교육여건 속에서 그들의 무한한 잠재능력들이 서서히 소멸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조석희는 초등학교 3-6학년 아동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 아동들에 비해 판별이 용이하고, 그들의 재능분야가 아직 세분화되지 않아 과목 선택의 여지가 많아 영재교육을 시작하기에
참고문헌
김홍원(2002), 영재교육과정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강충열(1997), 초등학교에서의 영재교육의 실제, 영재교육연구
김정휘(1992), 영재학생 그들은 누구인가, 서울 과학교육사
이군현(1988), 영재교육학, 서울 박영사
조석희 외(2001), 영재교육 실천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조석희(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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