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적학습][시지각학습]시각적학습(시지각학습)의 필요성, 시각적학습(시지각학습)의 효과, 시각적학습(시지각학습)의 문제점, 시각적학습(시지각학습)의 개발전략, 시각적학습(시지각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시각적학습(시지각학습)의 필요성

Ⅲ. 시각적학습(시지각학습)의 효과

Ⅳ. 시각적학습(시지각학습)의 문제점

Ⅴ. 시각적학습(시지각학습)의 개발전략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Gibson은 지각학습을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을 경험 또는 연습함으로써 정보를 추출하는 능력의 향상’으로 정의한다. 그에 의하면 여러 직업에서 탁월한 기술을 습득한 사람의 장점은 훈련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모르는 미묘한 차이를 용이하게 밝혀내는데 있다고 했다. 예를 들어 조류학자는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를 구별한다. 숙련된 포도주 감정가는 수백 종에 달하는 포도주들을 시음하며 그 특징들을 구별해 낸다. 이러한 기술이 바로 지각학습의 결과라고 했다. 지각학습을 통해 점차로 자극정보의 자세한 부분까지 처리하며 의식을 효과적으로 집중하고 그리고 정보를 수집하는데 있어서 점차 경제성을 띄게 된다고 했다. 말하자면 꼭 필요한 자극정보만을 수집하여 처리한다는 뜻이라고 했다.
지각학습 중에서도 특히 시지각(Visual perception)은 학생들의 교과학습에 크게 관여하는 기능이므로 이의 결함과 발달지체는 인지장애를 일으키고 학습곤란을 초래하는 중요원인이 된다고 했다. 즉, 감각자극이나 자발적 집중이 곤란한 학생은 이 시지각학습 단계의 훈련이 선행되어 충분한 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다.

Ⅱ. 시각적학습(시지각학습)의 필요성

인간은 끊임없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면서 미술과 함께 생활하여 왔다. 어렸을 때의 낙서조차도 미적 표현의 한 방법이며, 성장하면서는 재료나 용구를 좀 더 능숙하게 다루어, 점, 선,
참고문헌
- 김용훈, 색채와 시각 정보
- 박선의·최호천, 시각 커뮤니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진사
- 우정희(2003), 시각적 노트
- 이성도, 미술교육과 문화
- 최현주, 시각적 표현 및 표상에 의한 초등학생의 공간감각 육성지도, 인천교육대학교
- 한국미술치료학회(2002),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과정 교육기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 영재교육과정 시사점 분석
  •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영재의 정의Ⅲ. 영재의 일반적 특징Ⅳ.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목적Ⅴ. 영재교육과정의 교육방법1. 학습 진도의 가속화2. 학습 내용의 풍부화3. 능력별 집단 편성Ⅵ. 영재교육과정의 모형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Enrichment Triad Model)1) 제1부 심화2) 제2부 심화3) 제3부 심화2. 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Autonomous Learner Model: ALM)1) 오리엔테이션2) 자기개발3) 심화학습활동4) 세미나5) 심층적인 연구3. Feldhusen의 3단계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시키고 있다고 주장▶ 문제점- 개별아동의 특별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연계적인 특수교육서비스 체계가 갖추어져야 함. - 일반학급 교사들이 장애아동의 독특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정도로 준비되지 않았거나 적절한 훈련을 받지 못하고 있음 -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하는 실증적인 자료들을 근거로 하지 않고 윤리적인 논리만을 앞세움.▶ 새로운 정의 - 재구조화를 통한 통합교육- 모든 학생과 교사들을 위한 좀 더 융통적인 학습 환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체제와 학습장애아의 부적응행동 및 학습장애아의 지도법, 학습장애아의 치료 방안 분석
  • 학습장애아동은 흔히 잘못 조직된 사고를 나타냄으로써 학교나 집에서 그들의 인생을 계획하고 조직하는데 문제를 갖게 된다. 학습장애아동은 어떤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어떤 기능, 전략 및 자원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각과 그리고 그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성하기 위해 자기 조정기제를 이용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다. 학습장애아들에게는 시각적 그리고 청각적 지각 장애 현상이 나타나는데, 퍼즐게임이나 시각적 형태 기억, 철자의 전도,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교사의 역할 및 자질2.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 영역별실제의 예1) 언어영역2) 사회영역 3) 예체능영역제 5장 시각장애통합교육의 필요성1. 통합교육의 필요성2.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1)사회 통합을 위한 교육2)

  • 광고학(기말) 레포트
  • 제 23강 카피 이론과 헤드라인학습목표강의를 통해 광고카피의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카피라이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헤드라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헤드라인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으며, 헤드라인의 기능을 알아 효과적인 헤드라인 쓰기를 할 수 있다.학습내용1. 카피의 정의카피(copy)란 무엇인가? 광고의 비시각적인 부분, 즉 언어적 또는 문자적인 부분을 말한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광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