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정의와 특성,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이론적배경, 목표, 분류, 외국의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프로그램 사례,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문제점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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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정의와 특성

Ⅲ.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이론적 배경
1. 관여
2. 탐색
3. 설명
4. 정교화
5. 평가

Ⅳ.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목표

Ⅴ.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분류
1. 개념영역
2. 과정영역
3. 창의성 영역
4. 태도영역
5. 응용과 연계영역

Ⅵ. 외국의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프로그램 사례
1. 영국 : SATIS(Science And Technology In Society)
2. 미국 : Iowa Chautaqua Program
3. Science Syllabus for Middle and Junior High School ; Block J : STS
4. United Science ; Problem Soving in STS

Ⅶ.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교육과정

Ⅷ.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문제점

Ⅸ.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 과학과 수업은 일반적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강조하고 개념과 단어의 설명에 역점을 두고 교사가 중심이 되어 진행되었다. 교사는 교과서를 완전히 신뢰하여 가르치는 데 제일 중요한 도구로 여기고 학문적인 요소에만 급급하여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에 대한 관심과 응용은 거의 발견할 수 없었다(Yager). 그러나 STS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중심이 되어 진행되며 다양한 문제와 논제를 중심으로 협동학습을 한다. STS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교수법에는 토론, 실험 및 현장학습, 역할놀이, 시청각 기자재의 이용, 협동학습 등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생활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예습적 자료와 학습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생활주변 자료의 활용을 통한 실험중심 탐구학습을 교수법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본 연구자들은 이것이 현재의 학교 여건을 고려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STS학습의 특징 중 하나가 문제해결을 위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실천함으로써 배워 나가는 일이며, 이러한 일은 여러 가지 실험기구가 갖추어진 과학 실험실 뿐 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모든 곳이 학습의 현장으로 활용 가능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또한 실험실 활동에서 학생들은 새로운 개념을 탐색하고 관찰과 측정을 통해 구체적인 경험을 하게 되는데, 실험실 활동에서는 특수한 실험 장비가 필요한 실험 뿐 아니라 생활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간단한 기구나 재료를 이용하여 손쉽게 할 수 있는 실험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도 과학학
참고문헌
▷ 강승철(2000),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자연과 수업이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 석사 학위 논문
▷ 권용주(1993),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국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창식 외 4인(1993), 과학학습 평가, 교육과학사
▷ 김인환 외 2인, 과학교육탐구, 박영사
▷ 김효남 외(1998), STS식 수업의 실제, 교육과학사
▷ STS학습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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