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학습모형][과학기술사회]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정의와 특성,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이론적배경, 목표, 분류, 외국의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프로그램 사례,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문제점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정의와 특성
Ⅲ.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이론적 배경
1. 관여
2. 탐색
3. 설명
4. 정교화
5. 평가
Ⅳ.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목표
Ⅴ.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분류
1. 개념영역
2. 과정영역
3. 창의성 영역
4. 태도영역
5. 응용과 연계영역
Ⅵ. 외국의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프로그램 사례
1. 영국 : SATIS(Science And Technology In Society)
2. 미국 : Iowa Chautaqua Program
3. Science Syllabus for Middle and Junior High School ; Block J : STS
4. United Science ; Problem Soving in STS
Ⅶ.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교육과정
Ⅷ.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문제점
Ⅸ.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전통적 과학과 수업은 일반적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강조하고 개념과 단어의 설명에 역점을 두고 교사가 중심이 되어 진행되었다. 교사는 교과서를 완전히 신뢰하여 가르치는 데 제일 중요한 도구로 여기고 학문적인 요소에만 급급하여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에 대한 관심과 응용은 거의 발견할 수 없었다(Yager). 그러나 STS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중심이 되어 진행되며 다양한 문제와 논제를 중심으로 협동학습을 한다. STS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교수법에는 토론, 실험 및 현장학습, 역할놀이, 시청각 기자재의 이용, 협동학습 등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생활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예습적 자료와 학습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생활주변 자료의 활용을 통한 실험중심 탐구학습을 교수법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본 연구자들은 이것이 현재의 학교 여건을 고려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STS학습의 특징 중 하나가 문제해결을 위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실천함으로써 배워 나가는 일이며, 이러한 일은 여러 가지 실험기구가 갖추어진 과학 실험실 뿐 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모든 곳이 학습의 현장으로 활용 가능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또한 실험실 활동에서 학생들은 새로운 개념을 탐색하고 관찰과 측정을 통해 구체적인 경험을 하게 되는데, 실험실 활동에서는 특수한 실험 장비가 필요한 실험 뿐 아니라 생활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간단한 기구나 재료를 이용하여 손쉽게 할 수 있는 실험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도 과학학
- 참고문헌
-
▷ 강승철(2000),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자연과 수업이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 석사 학위 논문
▷ 권용주(1993),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국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창식 외 4인(1993), 과학학습 평가, 교육과학사
▷ 김인환 외 2인, 과학교육탐구, 박영사
▷ 김효남 외(1998), STS식 수업의 실제, 교육과학사
▷ STS학습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