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이론적 배경,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현황과 적용단계,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구성원칙과 지도방법, STS수업모형(STS학습모형, STS교육)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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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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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개념
Ⅲ.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이론적 배경
Ⅳ.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특징
Ⅴ.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현황
Ⅵ.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적용 단계
1. 도입
2. 삽입
3. 통합
Ⅶ.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구성원칙
Ⅷ.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지도 방법
Ⅸ. STS수업모형(STS학습모형, STS교육)에 대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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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과학교육이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과학을 의도적으로 계획성 있게, 합목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과학교육은 연구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지만 과학교육을 정의하기에 앞서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규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과학의 본성과 발전이 과학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즉, 과학지식의 폭발, 과학적 방법의 위력, 과학의 본성에 대한 견해의 변화 등이 과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재고하게 한다.
과학이라는 오랜 역사를 걸쳐 형성되어온 방대한 인간 활동과 그 체계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어려우며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과학교육의 올바른 방향설정을 위해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규정하는 일은 꼭 필요하다.
과학 교육은 세계화․정보화 시대의 도래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인식론의 변화, 심리학적 측면의 구성주의 등장, STS교육 강조, 창의력 교육, 열린 과학 교육의 시대적 조류에 따라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과학 교육의 새로운 관점을 수용한 것이 7차 교육과정이라고 본다. 따라서 7차 과학 교육 과정을 조기에 정착하고 질 높은 운영을 한다면 과학교육은 문제점이 없다고 본다. 7차 과학 교육 과정의 질 높은 운영을 위하여 교수․학습 현장에 획기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Ⅱ.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개념
STS는 과학-기술-사회(Science Technology Society)의 약자로 과학이 단순히 과학을 위한 과학이 아니라, 기술과 사회 속에서의 과학임을 의미한다. Hofstein(1988)은 STS란 일반적으로 확실한 과학의 기술적․사회적인 환경하에서 과학내용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며 학생은 자연세계에 대한 그들의 개인적 이해를 인간이 만든 세계와 학생이 매일 경험하는 사회세계를 통합하려는 경향을 가진다고 보았다. STS는 이런 과학-기술-사회의 상호관련성을 나타낸다고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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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남 - S.T.S 식 수업 실제, 과학교육사
권오철(1996) -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발생학습 수업모형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 석사 학위 논문
권치순(2006) - 교육대학교 과학 심화과정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박상인(2002) - 과학과 기술의 연계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
예거 로버트(1997) - STS 무엇인가, 사이언스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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