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이론적 배경,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현황과 적용단계,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구성원칙과 지도방법, STS수업모형(STS학습모형, STS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개념

Ⅲ.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이론적 배경

Ⅳ.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특징

Ⅴ.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현황

Ⅵ.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적용 단계
1. 도입
2. 삽입
3. 통합

Ⅶ.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구성원칙

Ⅷ.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지도 방법

Ⅸ. STS수업모형(STS학습모형, STS교육)에 대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교육이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과학을 의도적으로 계획성 있게, 합목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과학교육은 연구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지만 과학교육을 정의하기에 앞서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규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과학의 본성과 발전이 과학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즉, 과학지식의 폭발, 과학적 방법의 위력, 과학의 본성에 대한 견해의 변화 등이 과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재고하게 한다.
󰡐과학󰡑이라는 오랜 역사를 걸쳐 형성되어온 방대한 인간 활동과 그 체계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어려우며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과학교육의 올바른 방향설정을 위해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규정하는 일은 꼭 필요하다.
과학 교육은 세계화․정보화 시대의 도래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인식론의 변화, 심리학적 측면의 구성주의 등장, STS교육 강조, 창의력 교육, 열린 과학 교육의 시대적 조류에 따라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과학 교육의 새로운 관점을 수용한 것이 7차 교육과정이라고 본다. 따라서 7차 과학 교육 과정을 조기에 정착하고 질 높은 운영을 한다면 과학교육은 문제점이 없다고 본다. 7차 과학 교육 과정의 질 높은 운영을 위하여 교수․학습 현장에 획기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Ⅱ. STS수업모형(학습,과학기술사회)의 개념
STS는 과학-기술-사회(Science Technology Society)의 약자로 과학이 단순히 과학을 위한 과학이 아니라, 기술과 사회 속에서의 과학임을 의미한다. Hofstein(1988)은 STS란 일반적으로 확실한 과학의 기술적․사회적인 환경하에서 과학내용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며 학생은 자연세계에 대한 그들의 개인적 이해를 인간이 만든 세계와 학생이 매일 경험하는 사회세계를 통합하려는 경향을 가진다고 보았다. STS는 이런 과학-기술-사회의 상호관련성을 나타낸다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권재술(1991) - 학문중심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생활 소재의 과학교재화 방안, 한국과학교육 학회지
김효남 - S.T.S 식 수업 실제, 과학교육사
권오철(1996) -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발생학습 수업모형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 석사 학위 논문
권치순(2006) - 교육대학교 과학 심화과정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박상인(2002) - 과학과 기술의 연계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
예거 로버트(1997) - STS 무엇인가, 사이언스 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정의와 특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변천과 장점,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현황, 과정, 프로그램,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전통적수업과 비교, 제언
  •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정의와 특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변천과 장점,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현황, 과정, 프로그램,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전통적수업과 비교, 제언 고찰Ⅰ. 서론 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정의와 특성Ⅲ.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과 과학교육의 변천과정Ⅳ.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장점Ⅴ.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현황Ⅵ. STS수업모형(과학기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모형 6그림 2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그림 3 환경캠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1그림 4 체험환경 교육을 위한 실천적 측면 18그림 5 연령에 따른 환경교육의 접근 19그림 6 현장 환경교육의 이론적 배경 22그림 7 체험환경교육의 활동유형 30그림 8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모형 46그림 9 환경캠프 참가 신청서 50그림 10 환경캠프의 주요 내용 및 세부프로그램 52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현대사회가 고도산업화 되면서 물질적 풍유를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R/E/P/O/R/T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목 차 I. 강의식 수업1. 역사적 배경-1* Herbart 교수 5단계설2. 강의형 교수방법의 개념23. 장점과 단점-2* Ausubel의 포섭이론4. 실제와 유형1) 강의법42) 질문법53) 시범64) 면담학습-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미,수업원리,유아교육사례, 모형,교수학습방법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미와 이론적 배경,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과 수업원리,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유아교육 사례,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모형, 구성주의이론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미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이론적 배경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수업원리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

  • NIE(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동향,적용,수업모형,성과,발전과제
  •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의미와 장점,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동향과 준비,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적용과 수업모형,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성과와 발전과제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의미Ⅲ.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장점Ⅳ.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동향1. 초등학교에서의 신문활용교육(NIE) 실시 현황2. 초창기 NIE 교원 연수3. 초등 교원 NIE직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