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개념과 특징,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선행연구와 접근법,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과정과 문제점,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개념

Ⅲ.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특징

Ⅳ.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선행연구

Ⅴ.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접근법

Ⅵ.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과정

Ⅶ.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문제점

Ⅷ.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에서 배운 과학이 사회 생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학교 수업과 현실과의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것에 대한 대안으로 과학을 기술과 사회 문제와 상호관련하여 교육하고자하는 STS 과학운동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학문중심 교육 사조에 대한 반성과 대안의 탐색 과정 중에 나온 것이다.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탐구능력의 습득 및 활용, 그리고 STS 교육을 조화있게 병행해 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모색으로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STS적 접근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왔으며 6차 교육과정에서의 ‘공통과학’은 이를 향한 전향적 방향을 제시하였고, 지금의 7차 교육과정에서는 ‘생활과 과학’이라는 과목에서 본격적인 STS적 접근을 시도했다고 할 수 있다. STS는 과학기술의 사회에 대한 일반적 교육이며 학생들의 과학과목과 과정을 분리하여 넓은 범위를 통합하는 교육과정이며, 과학적, 기술적 소양을 갖추는데 유의미한 방법이다. 그리고 STS는 일반적으로 과학의 기술적, 사회적 환경에서 과학내용을 가르치는 것을 뜻한다. 학습자는 자연세계(Science Content)에 대한 그들의 개인적 이해를 인간이 만든 세계(Technology)와 학습자가 매일매일 경험하는 사회세계(Society)를 통합하려는 경향을 가진다. STS는 이런 과학-기술-사회의 상호관련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STS 교육은 개인적 필요를 만족시키는 과학교육,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학교육, 직업의 선택을 도와주는 과학교육, 학문적 준비를 위한 과학교육에 그 목적이 있다.

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개념

STS라는 용어는 과학, 기술, 사회(Science, Technology, Society)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합성어로 현대에서 과학과 기술 그리고 사회가 서로 긴밀하게 영향을 주고 받음을 나타낸다. STS 교육은 과학-기술-사회의 관계에 관한 교육을 뜻한다. STS교육에서는 주로 앞으
참고문헌
1. 과학교육(1992), STS 교육운동의 역사적 고찰
2. 김진학(2001), 과학사 이야기 자료의 활용이 과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 석사 학위 논문
3. 권재술·김찬종(1991), 학문중심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생활 소재의 과학교재화 방안,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4. 백성혜(1992), 과학․기술․사회(STS)의 통합적 교육 운동, 과학교육 공동 세미나 및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5. 최성수(1997), 자연과 STS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 성취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교론 정리노트 Part3
  • 과교론 정리노트 Part31. 과학적 사고의 종류2. 사고의 유형3. ARCS모형4. 체제적 교수설계5. 수업계획6. 시범실험7. 토의법8. 탐구적 학습지도9. 체제적 교수설계10. STS교육11. 과학적 개념과 사실12.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13. ESE교육14.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5. 과학적 탐구방법16. 개념도17. TTTI모형18. 반증주의19. 관찰진술의 한계20. 쿤의 패러다임1. 과학적 사고의 종류과학과목을 학습하는데 있어 여러 사고의 종류가 있다. 대표적인

  • 과학교육론 요약자료 Part1
  • 과학교육론 요약자료 Part11. 사고의 유형2. 실험3. 수업계획4.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5. 토의법6. STS수업7.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8. 탐구적 학습지도9. 과학적 탐구활동10. 관찰진술의 한계11.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12. 학습과제 분석13. 개념학습14. ARCS모형15.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16.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17. 과학적 개념과 사실18. ESE교육19. 수업설계20. 포퍼의 반증주의1. 사고의 유형학습에 있어 사고의

  • 과학교육론 요약자료
  • 학습지도10. TTTI모형11. 실험12.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13.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4. 학습과제 분석15. STS수업16. 진위형 문항17. 토의법18. 관찰진술의 한계19.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20. 교육목표1. 과학적 탐구활동과학적 탐구활동이란 새로운 과학지식을 획득하거나 기존의 과학지식을 검증하기 위해 자연현상을 조사하는 원리의 통합적 체계를 의미한다. 과학적 탐구활동은 크게 토의, 실험, 조사, 견학, 과제연구 등으로 나

  • 과학교육론 정리 Part2
  • 모형6. 과학적 탐구활동7. 시범실험8. 쿤의 패러다임9. 수업계획10. STS교육11. 과학적 개념과 사실12. 토의법13. 반증주의14.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15. ESE교육16. 관찰진술의 한계17. 학습과제 분석18.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9. 개념도20. 탐구적 학습지도1. 과학적 탐구방법과학적 탐구의 과정과 그 방법이 과학교육 현장에서 중요시된 배경은 학문중심 과학교육 사상의 등장과 더불어 과학 및 기술의 획기적인 발달에 있었다. 1950~60년대의

  • 과학교육론 정리노트
  • 과학교육론 정리노트1. 탐구적 학습지도2.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3. 과학적 사고의 종류4. 과학적 탐구활동5. 학습과제 분석6. 실험7.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8. 과학적 탐구방법9. Vee도10. 교육목표11. STS수업12. 수업계획13. 순환학습모형14.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15.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16. 체제적 교수설계17. TTTI모형18. 문항작성 시 고려해야할 사항19. 토의법20. 진위형 문항1. 탐구적 학습지도교육학자들은 탐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