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요약자료 Part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31 / 2017.01.31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과학관련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사고의 유형
2. 실험
3. 수업계획
4.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
5. 토의법
6. STS수업
7.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8. 탐구적 학습지도
9. 과학적 탐구활동
10. 관찰진술의 한계
11.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
12. 학습과제 분석
13. 개념학습
14. ARCS모형
15.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
16.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17. 과학적 개념과 사실
18. ESE교육
19. 수업설계
20. 포퍼의 반증주의
본문내용
1. 사고의 유형
학습에 있어 사고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 논리적 사고, 과학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이 있는데 여기서는 이들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논리적 사고란 논증과정의 타당성을 따지기 위한 사고이다. 반면, 과학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는 논증과정의 타당성뿐만 아니라 전제의 진위 또한 관심을 가지는 사고유형으로 논리적 사고보다 상위 위계에 위치하는 사고로 인식할 수 있다. 하지만, 과학적 사고는 논제의 전제, 논증과정 그리고 결론이 과학적 내용에 한정된 반면 비판적 사고는 과학적 내용뿐만 아니라 사회, 역사, 문화 등 여러 면에 걸쳐 이루어진다. 즉, 비판적 사고는 과학적 사고에 비해 보다 상위 위계의 사고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는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수렴적 사고로 특정 내용에 대한 비판을 한다는 점에서 한정성을 지니지만 창의적 사고는 직관적이고 발산적인 사고로 한정성이 없다는 점에서 차이를 갖는다.


2. 실험
실험이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거나 이미 알려진 지식 혹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행해지는 것으로 실험은 학생들의 자발적 흥미를 유발하며,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촉진시키고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또한, 탐구적 학습을 촉진시킨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다. 고로 실험은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단으로써 효과적이다. 또한, 실험을 통해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하지만, 항상 장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여러 한계를 지니고 있다. 먼저, 실험은 천문학, 기상학 등 인위적인 통제가 불가능한 영역에서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실험의 결과는 실험자의 독특한 의미로 해석되기 때문에 과학적 법칙과 이론을 검증할 절대적 준거로 이용할 수 없다.
실험은 크게 탐구적 실험과 예시적 실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탐구적 실험은 학습자가 몰랐던 문제에 대한 해답과 정보를 찾기 위한 실험이며 예시적 실험은 이미 알려진 과학적 사실, 개념 등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행해지는 실험을 의미한다. 특별히, 과학적 탐구의 기능과 기술의 습득에 목적이 있는 실험의 형태를 과정개발 실험이라고 한다. 과정개발 실험은 산물이나 결과로서의 과학보다 조사ㆍ탐구하는 방법으로서 과학 또는 사고ㆍ추리하는 과정으로서의 과학을 더욱 강조한다. 학생들은 과정개발 실험을 통해서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활동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와 문화의 다양성
  • 교육부분에서 그들의 문화를 찾지 못해 아쉽기도 하다. 하지만 여러 문화권의 종교를 알게 되니 그들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또 친근해진 기분이다. 앞으로 그들의 문제를 볼 때에 그냥 넘기지 않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도 함께 모색할 수 있는 다른 문화권의 국민이 되어야 겠다.3. 토론과제 및 문제 01) 인도 갠지스 강에서는 목욕하는 힌두교도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다른 문화권인 우 리가 만약 그 나라에 갔다면 목욕을 할 것인가?

  • 미디어교육 레포트
  • 제 1장 서 론제 1절 미디어교육의 의의미디어교육은 미디어의 다양한 기능 및 역할을 극대화하고, 급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 의식을 토대로 스스로 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할 줄 아는 주체적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즉,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인

  • 성인 미디어교육
  • 제 1장 서 론제 1절 미디어교육의 의의미디어교육은 미디어의 다양한 기능 및 역할을 극대화하고, 급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 의식을 토대로 스스로 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할 줄 아는 주체적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즉,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인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이정모그동안 수많은 서평을 써 오면서 저술목적을 어떻게 기술해야 할지 고민하던 경우가 많았다. 특히 비문학적인 글보다 문학적인 글을 읽고 서평을 쓸 때 더욱 그랬다. 세상에 저술목적이 뚜렷이 존재하는 문학이 얼마나 될까? 물론, 인간 내면의 탐구, 사회적 문제의 제기와 고찰, 관계에서 나오는 복잡함의 서술, 일상의 단순한 기록 등 이유를 붙이자면 얼마든지 붙일 수 있겠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추측에 불과하다. 문

  •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철학
  • 교육에의 적용도덕 교과 수업 활동에서 협동학습은 각기 다른 학업 성취를 갖고 있는 학생들이 협동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학습방법이다. 이러한 학습 상황의 본질적 특성은 한 학생의 성공이 다른 학생의 성공을 도와준다는데 있다. 협동적인 상황에서 학생들은 서로를 상호 의존적인 존재로서 인식하게 된다. 협동학습의 효과 중에는 아동의 정서함양과 공감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다. 특히, 협동학습이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