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 온라인 체육수업 실천의 어려움과 코로나 이후, 온라인 체육교육의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6 / 2021.03.06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코로나 시기 학교교육과 코로나 이후 학교교육의 과제와 교육격차 및 교육 불평등 해소방안
-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대학 온라인 교육 개선방안
- 지역농협자기소개서 12편] 2023년 상반기 지역농협자기소개서 엄선예문 12편 + 지농 면접 -지역농협자기소개서, 농협에 입사하는 것이 본인 개인한테 어떤 의미가 있으며 입사 후 농협의 비전과 개인의 비전을 상생할 수 있는 실천계획, 지역농협자기소개서, 농협이 농업·농촌과 동반 성장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 지역농협자소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_COVID-19가 바꾸어놓은 우리의 일상
- 하고 싶은 말
-
코로나19는 단순한 바이러스가 아닌, 인류의 운명을 뒤바꾼 역사적인 촉매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 우리가 익숙해져 왔던 사회, 문화, 경제는 잊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야 할 시간이 왔습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이 없는 자료이며,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단행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각주, 출처, 자료 모두 기록하여 심오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확인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온라인 체육수업 실천의 어려움
1. 온라인 체육수업 수용 과정에서의 어려움
2. 온라인 체육수업 준비과정에서의 어려움
3. 온라인 체육수업 수행 과정의 어려움
Ⅳ. 코로나 이후, 온라인 체육교육의 발전방안
1. 온라인 수업 플랫폼 개발
2.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체육수업의 정체성 확립으로 대응하기
3. 필수적인 핵심 교육과정 선정하기
4, 학습 공동체에 참여와 온라인 집단지성으로 대응하기
5.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고민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코로나19로 인해 손 씻기,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은 어느덧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생활 요소로 자리 잡았고, ‘팬데믹’, ‘자가격리’,‘포스트 코로나’, ‘언텍드’ 등의 낯선 용어는 일상의 단어가 되어 자리를 잡고 사용되고 있다.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변화는 우리를 제2의 르네상스로 변화시킬 것이다. 이때 우리의 교육은 어떻게 변하게 될 것인가? 코로나19는 이미 온라인 개학, 시차 등교 등 교육현장에도 뚜렷한 변화를 불러왔다. 집에서 하는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느라 학생뿐 아니라, 온 가족이 매달리게 되는 형태가 되었다.‘온라인 수업’은 2012년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긴 하였지만, 이는 중등교육에서 전·편입 학생의 교과 미이수 문제 해결과 단위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희소 선택과목 학습을 희망하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을 목표로 실시하였으며(한국교육개발원, 2017), 평상시 국어, 영어, 수학 등의 주지교과라 불리는 과목에서는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서 이루어진 경험이라도 있지만 음악, 미술, 체육 등 다른 교과에서는 온라인 수업 자체가 매우 생소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체육은 신체활동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수업이라는 방법이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 하지만 온라인 수업은 이미 시작되었다. 비록 탄탄하게 준비해도 부족할 수 있는 온라인 수업이라는 새로운 시도는 방법, 형태, 이론이 정립되지도 않고, 사전에 아무런 준비가 되지 않았지만 말이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온라인 수업은 많은 우려를 불러 일으키고 현장에서의 혼란도 매우 심각했지만, 지금이라도 온라인 체육수업을 정비하고 또다른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온라인 수업이 어떠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방법들로 수업을 하고 있는지,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지, 체육수업에서 온라인 수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하여 정립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학습콘텐츠 확보 및 질 관리를 위한 체제 구축이 필요하며(이쌍철, 김정아, 2018), 근본적인 체육교육이 가져야할 방향에 대한 설정도 필요하다. 이러한 체육교육의 본질을 구현해 나갈 학습관리시스템(LMS) 구축 방향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 앞으로 온라인수업을 확대해 나감에 있어 학생의 자발성과 자기주도성을 확보하는데 교사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한 고민도 있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국민적 관심을 뉴노멀 시대의 교육혁신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 이를 위하여 이러한 온라인 체육수업에 대한 내용을 정립해놓을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온라인 수업에 관해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온라인 체육수업 실천의 어려움을 파악한 후, 코로나 이후 온라인 체육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
강민경(2009). 사이버 가정학습 체제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효과성과 만족도.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상미(2020).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교육에 관한 국내 언론보도기사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1(6), 1091-1100.
김성곤(2016). 체육교육의 목적에 관한 소고 :‘신체의 교육’의 측면에서.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1(4), 11-25.
김세기(2020). 코로나 19로 인한 초등학교 체육교과 원격수업 실태 분석.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6(2), 145-158.
김승환, 천성민(2020). 코로나19에 따른 대학 교양체육 실기수업의 온라인 수업 운영과 강사의 어려움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81, 9-26.
노윤주(2020). 비대면인데, 잘 배울 수 있을까?. NCONTENT, 15, 29-33.
배영임, 신혜리(2020). 코로나19, 언택트 사회를 가속화하다. 이슈&진단, 1-26.
손지희(2020). 코로나19 이후 한국교육시스템. 진보평론, 84, 74-93.오승현 (2014). 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 체육교사의 변화 경험과 요인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1(3), 67-88.
오승현(2019). 체육 교과의 역량 개념에 대한 접근과 이해: 전인교육과 신체 역량의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58(4), 243-257.
오재호(2020). 코로나19가 앞당긴 미래, 교육하는 시대에서 학습하는 시대로. 이슈&진단, 1-25.
유정애(2007). 체육과 내용의 본질과 도구로써의 ‘신체 활동’의 교육적 의미와 지향성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10, 253-272.
윤기준, 이계산, 이창현(2018). 체육교사학습공동체 온라인 카페 활용 탐색 사례연구.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5(4), 21-40.
윤기준, 전세명, 정현수(2017). 체육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양상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1(5), 624-634.
이규일(2020). 가치 중심 체육과 교육과정의 문제 제기와 대안: 체현론과 리터러시.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7(3), 119-150.
이승배, 김택천, 박윤혁(2010). 초등교사의 체육교과 학습공동체 형성.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7(2), 101-125.
이승배, 전세명(2010). 초등체육 교과연구회 운영의 유형 분석. 한국체육학회, 49(3), 231-243.
이쌍철, 김정아(2018). 학생의 온라인수업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한국교육행정학회, 36(2), 115-138.
이의재, 제성준, 윤현수(2020) 코로나19 펜데믹(pandemic) 상황에서 고등학교 경력체육 교사가 겪는 온라인 수업 실천의 어려움과 극복 전략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 339-362.
이종만(2011). 무엇이 이러닝을 성공으로 이끄는가: 학습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24(4), 2245-2257.
임경화(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공학 교육의 활성화. 기계저널, 60(7) 26-31.
장성수(2005). 본질론을 중심으로 한 체육의 정체성 정립을 위한 제언. 한국체육학회지, 44(6), 135-145.
전세명(2018). 초등체육전담교사 배정 현황 분석 – 17개 시·도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4(2), 1-14.
정현수, 윤기준 (2020). 체육교사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 교사 전문성 개발 양상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7(2), 1-17.
주현(2016). SNS 기반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사례연구 : 교사 전문성을 중심으로.평생학습사회, 12(4), 127-150.
최성철(2020). 마음껏 상상해보는 코로나 이후 수업의 변화. ie 매거진, 27(2),14-19.
최의창, 전세명(2011). 운동소양의 함양: 전인교육을 위한 초등체육의 목적 재검토.한국체육학회지, 50(1), 93-107.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0). COVID-19에 따른 초·중등학교 원격교육 경험 및 인식 분석 – 기초 통계 결과를 중심으로(연구자료 GM 2020-11).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교육격차해소-하시고 교육사회학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작성하십시오0k
- 코로나19로 인한 교육의 변화와 실태 및 온라인 교육과 미래의 교육방향
- 코로나19로 인한 어린이집 운영의 어려움과 어린이집의 대응방안(가정어린이집 중심으로)
- [학교사회복지론] 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3)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