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마리아 몬테소리와 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교육의 개념과 특징, 몬테소리교육의 원리, 몬테소리교육의 발달이론, 환경이론, 교육과정이론, 몬테소리교육의 적용, 몬테소리교육의 교사역할, 몬테소리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보육과정 - 몬테소리 교육(수정후)
- 보육과정 - 몬테소리의 생애, 저서와 몬테소리교육철학,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방법 및 몬테소리교육에 따른 교사의 역할 분석
- [몬테소리] 몬테소리의 생애, 저서와 몬테소리교육철학,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방법 및 몬테소리교육에 따른 교사의 역할 분석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 원리 교육과정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목차
-
Ⅰ. 서론
Ⅱ. 마리아 몬테소리와 몬테소리교육
Ⅲ. 몬테소리교육의 개념
Ⅳ. 몬테소리교육의 특징
Ⅴ. 몬테소리교육의 원리
1. 인간 성향의 원리
2. 작업 정상화의 원리
3. 환경 상호 작용의 원리
Ⅵ. 몬테소리교육의 발달이론
1. 아기는 자동 사진기를 몸에 지녔다
2. 어린이는 자연의 규칙에 따라 성장한다
3. 아기의 손은 밖으로 나온 뇌
4. 아기가 기지 않고 걸으면
5. 말을 배우는 놀라운 능력
6. 정리․정돈하는 습관
Ⅶ. 몬테소리교육의 환경이론
Ⅷ. 몬테소리교육의 교육과정이론
1. 몬테소리 교육과정의 특성
2. 교육과정의 구성
1) 일상생활 연습
2) 감각 교육
3) 언어 교육
4) 수학 교육
5) 문화 교육
Ⅸ. 몬테소리교육의 적용
1. 교육 환경면
2. 학습지도면
3. 생활지도
4. 교구 제작면
Ⅹ. 몬테소리교육의 교사역할
Ⅺ. 몬테소리교육 관련 제언
Ⅻ.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몬테소리는 아동의 발달에서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힘이 크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외적인 영향력은 제 2차적인 것이고, 발전의 원천은 아동 자신의 내부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간접적인 영향 밖에 줄 수 없다. 그러나 몬테소리도 아동의 자유를 무제한적으로 인정했던 것은 아니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작업 본능은 생득적인 것이고, 그들의 인격은 작업에 의하여 형성된다고 확신하고 있었다. 작업은 아동들에게 있어서 최고의 만족이었고, 아이들은 우리 어른들과는 달리 작업에 의해 피로를 느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들은 그들이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 만들어 주어야 한다. 몬테소리는 이 교재와는 달리 기성의 만들어진 장난감은 무익한 세계의 표본이고, 아무런 목적도 포함하도 있지 않고, 아동을 정신적 집중으로 끌어 주지 않는다고 간주하였다. 따라서 그녀는 어린이 집에는 장난감을 제공하지 않았다. 아이에게는 놀이보다도 더 중요한 사명이 주어져 있다. 몬테소리는 이 시기를 생물학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민감기라고 명명하고, 유아가 중요한 사명을 지니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였다.
민감기란 생물의 유아기에 나타나는 특별히 민감한 시기를 말한다. 생물은 민감기에 일정한 능력을 획득하고 그 시기가 지나면 민감한 상태가 없어지게 된다. 몬테소리는 유아가 민감기에 획득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언어 이외에 운동 능력과 감각 능력을 들었다. 민감력이 계속 되는 시기를 지나면 그러한 시기는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의지력을 갖고 뼈 빠지게 노력을 하여도 그러한 능력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Ⅱ. 마리아 몬테소리와 몬테소리교육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이며 교육가이다. 로마 대학에서 의학을 배우고 동 대학 부속병원에서 일하였다. 1898년부터 2년간 특수 교육 학교에서 일한 다음, 로마 대학에 재입학하여 심리학과 교육학을 배웠으며, 1907년에 3세에서 6세까지의 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유치원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열어 몬테소리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 참고문헌
-
김영선, 몬테소리 유아교육론, 학지사
신화식(1996),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이영숙(2000),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이영숙 외, 왜 몬테소리인가, 창지사
임승렬 외(2001),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1, 양서원
오금희(1993),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사상과 이론, 서울 : 문음사
한스 요아힘 슈무츨러·곽노의(2001), 프뢰벨과 몬테소리, 밝은누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사상, 몬테소리교육철학과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 몬테소리교육방법 및 몬테소리교육의 실제 분석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프뢰벨, 듀이가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영향
- [몬테소리][유아교육]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미와 목적,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기본사상과 자유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아동발달관과 교구환경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수업,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비판, 몬테소리 유아교육 관련 제언
- 몬테소리_교육의_사상,_정의,_교육방법,_특징_및_나의_생각
- 몬테소리_교육의_사상,_정의,_교육방법,_특징_및_나의_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문학사] 사실주의 Realismus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연구
- [탕평책]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탕평책)A+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 그림자를 판 사나이 그림자를판사나이 슐레밀과샤미소삶 그림자를판사나이상징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