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_교육의_사상,_정의,_교육방법,_특징_및_나의_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나의 생각 >
몬테소리는 어린이의 발달을 생명의 발달원리에 준해서, 운동의 시기· 감성적 시기· 언어적 시기· 추상적 시기로
구분하여, 각각의 발달단계에 따른 활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몬테소리 교육과정은 유아의 「민감기」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어, 유아가 자신의 민감기에 맞춰서 자발적으로 자기 자신을 발달시켜 갈 수 있도록
각각의 발달단계에 대응하는 다양한 활동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 과정의 5개 학습영역인, 일상생활연습· 감각교육· 수교육· 언어교육· 문화교육의 각각의 영역에는,
운동·감각적 인식에서 시작하여, 수·언어적 인식으로 연계되어, 그것이 다시 문화일반의 인식으로 전개되어 가는
순서의 필연성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5개 학습영역은 유아들의 관찰을 통하여 얻어진 「발달관」에
의한 것이므로, 교육의 커리큘럼도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게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 목차
-
1.몬테소리 그녀는 누구인가?
1. 몬테소리 유아교육특징
2. 몬테소리의 지적장애아에 대한 생각
3. 몬테소리 교육방법
4.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및 교육방법...........................5
5. 몬테소리 유아교사의 역할...................................6
6. 공헌점 및 비판점......................................6
Ⅲ. 결 론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의사에서 교육자로
실험은 성공하였지만, 마리아 몬테소리에게는 개인적인 불행이 닥쳤다. 동료의사 주세페 몬테사노와 사랑에 빠졌던 마리아는 그 사이에 아들 마리오를 낳았다. 그러나 두 사람은 양가의 반대로 결혼할 수 없었다. 게다가 아이의 아버지 몬테사노는 곧이어 다른 여자와 결혼을 해버렸다. 당시 미혼모는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존재였다. 아이는 은밀히 양부모에게 맡겨졌다. 어린이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졌던 그녀였지만 정작 자신의 아이는 돌볼 수 없는 아이러니한 불행이 그녀에게 닥친 것이다.
이즈음 마리아 몬테소리는 다시 대학으로 돌아가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하였다. 그녀는 이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1904년 로마대학 인류학과 교수가 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그 자리에 머물지 않았다.
자신의 아이를 키울 수 없었던 개인적 불행과 어린이 교육에 대한 관심을 승화시켜 그녀는 다시 한번 교육자로의 길을 선택했다. 1907년 그녀는 로마에서 가장 가난한 동네에 빈민들을 위한 탁아소를 열었다. 2세에서 6세 사이의 어린이들이 그녀가 세운 탁아소에서 보살핌을 받기 시작했다.
이탈리아 어로 ‘카사 데 밤비니’, 즉 어린이의 집이라고 명명된 그녀의 탁아소에는 많은 아이들이 모여들었다. 몬테소리는 의사 시절 정신 지체 아동들을 교육하던 방법을 더욱 발전 시켜 일반 아동들에게 이 교육법을 적용하여 보았다. 결과는 기대 이상으로 훌륭했다. 작은 물건 하나만 있어도 아이들은 그것을 만지고 느끼며 스스로의 세계를 만들어 나갔고 그것은 아이들의 지력을 향상시키고 감각을 풍부하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인성도 교정하였다.
몬테소리 학교의 풍경
무조건 아이들에게 주입식으로 가르치던 방법은 카사 데 밤비니에서는 배제되었다. 아이들의 인격을 그대로 존중하며 그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이 실시된 것도 이때부터였다. 아이들의 신체 구조에 맞는 책상과 의자가 이때와서야 처음 개발되었다. 아이들이 흥미로워 하는 갖가지 교재 도구가 개발되었고 이를 통해 아이들은 나날이 발전하여갔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교육이란 어린이의 생명에 대한 원조 활동이며, 어린이를 존중하고 어린이의 존재 그 자체를 발견하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는 어린이가 성숙하기 위해서 나아가려고 할 때 필요한 도움 즉,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이들은 어른과 다르다는 기본 원칙 하에 어린이 그 자체로 정서적, 지적, 신체적으로 고루 키워져야 할 하나의 인격으로 존중 받아야 할 존재라고 여긴 것이다.
- 참고문헌
-
영유아보육의 이해 - 학지사
몬테소리 유아교육과정 - 양서원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 심판의 등장에 따른 체육철학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