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4 / 2016.09.1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 원리 교육과정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논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3.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5. 몬테소리교육이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필자가 교육학을 공부할 때 몬테소리 교육학자에 대해 많이 들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만큼 현대 유아교육에서 그녀가 미친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되고 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1870년에 태어나서 1952에 작고하셨고 이태리에 있는 안코나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귀족 출신의 군인장교, 어머니는 교육자 가정의 출신이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휼륭한 교육자, 과학자, 의사, 인도주의자, 철학자였다. 남자의 전문적 기술학교에 다니다가 남자와 같은 교육의 기회를 받지 못해 생물학의 흥미를 발견하고 로마 대학에서 여자로서는 처음으로 의학부에서 졸업을 하고 정신병원을 순회를 하다 죄인처럼 갇혀 있는 어린이를 발견하면서 유아교육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몬테소리 교육의 방법론을 발달시켰고 몬테소리는 우리에게 어린이는 자유와 자발성에 의하여 어린이 스스로 그들이 성장하고 발달하려는 본질을 보여 주었다는 것을 몬테소리는 우리에게 기억할 것을 원했다.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을 논하지 않으면 유아교육이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그만큼 유아교육전반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중세기까지 사람들은 아기들이 이미 만들어진 성인의 축소판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고 믿어왔는데, 유아들은 단지 그들의 신체 크기만으로 성인과 구별되었으며, 사회적으로 역시 유아들은 성인과 똑같이 취급되었고, 사람들은 단순히 유아와 성인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고 여겼다. 그러나 유아들에 대한 교육의 효과와 부모의 영향, 유아들의 자율성 등이 강조되면서 점차로 희석되어 유아의 권리와 그들의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유아 중심적인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되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고후순 외 2인(2007).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
2. 곽노의(2002).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연구. 서울 : 학민사.
3. 박덕규(2003).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킨더가르덴. 서울 : 민성사
4. 서울대교육연구소(2008). 교육학대백과사전(3권), 서울 : 하우동설.
5. 쇼우지 마사코 저. 팽영일 역(2008).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3)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