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예절][학교예의]학교예절예의의 개요, 학교예절예의의 근본, 학교예절예의의 실천, 학교예절예의(선생님에 대한 예절), 학교예절예의(교무실출입 예절), 학교예절예의(교우간), 학교예절예의(수업시간), 학교예절예의(점심시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예절예의의 개요
1. 학교생활의 의미
2. 학교생활의 마음가짐

Ⅱ. 학교예절예의의 근본

Ⅲ. 학교예절예의의 실천

Ⅳ. 학교예절예의(선생님에 대한 예절)
1. 선생님은
2. 선생님에 대한 태도
3. 선생님에 대한 인사예절

Ⅴ. 학교예절예의(교무실출입 예절)

Ⅵ. 학교예절예의(교우간 예절)
1. 선후배의 상견례
1) 후배는 선배에 대하여 평경례 한다
2) 선배는 후배에 대하여 반경례를 한다
2. 친구가 나에게 욕을 하는데

Ⅶ. 학교예절예의(수업시간 예절)

Ⅷ. 학교예절예의(점심시간 예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교예절예의의 개요

오랜 옛날부터 인류의 역사를 발전시켜 온 온갖 학문을 익히고 생산하는 곳이니만큼 신성한 곳으로 취급되어 왔다. 조선시대에는 아무리 높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성균관 앞에서는 말에서 내려 걸어 들어가야 했으며, 임금도 역시 가마를 탄 채로 학교 안으로 들어갈 수 없었다. 이렇듯 신성한 곳이 학교이니만큼 몸담고 있는 사람 모두가 특별한 사명감을 가져야 함은 물론이다.

1. 학교생활의 의미

인격 형성과 자아실현
다양한 능력의 신장과 인간간계의 경험
건강한 신체와 정신의 단련
사랑과 봉사 정신의 태도 습득

2. 학교생활의 마음가짐

학교생활의 규칙을 지켜서 사회생활을 위한 기본 질서와 태도를 배우고 익히도록 노력한다. 모든 시설은 자신의 것이라는 생각으로 아끼고 보호하여 본래의 목적에 충실하게 활용한다. 꾸준히 배우고 익혀서 올바른 자세와 성실한 태도로 사명감을 가지고 노력하자.

Ⅱ. 학교예절예의의 근본

예절이란 더불어 잘 살아가기 위한 인간들의 약속이며, 그 밑바탕이 되는 것「인간에 대한 존중」이라는 근본정신이다. 이것은 시대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앞으로도 변치 않을 공통된 대원칙이다. 예절을 지키는 것은 내가 남의 인격을 존중하는 것이요, 내 인격도 존중받을 수 있는 것이므로 예절을 지키지 않는 것은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과 같다. 「예기」에서는 "사람이 예가 있으면 편안하고 예가 없으면 위태롭다. 그렇기 때문에 예는 배우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무릇 예라는 것은 자기를 낮추고 남을 높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하였다. 예절은 버릇이다. 무례(無禮)한 사람을 “버릇없다”고 하는 데서 찾을 수 있는데 예절은 우
참고문헌
경상북도교육청 - 바른 생활 예절본, 대구 : 대창사, 1991
김득중 - 생활예절 이렇게 한다, 서울 : 교문사, 1995
성균관 - 청소년을 위한 생활예절, 성균관출판부, 1996
오이자 - 기본예절 지도를 통한 건전한 인성함양 방안, 서울 : 마포초교, 1995
한국도덕윤리과 교육학회 -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바른 예절 생활, 서울 : 삼안출판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예절이 결여된 어린이에게서는 교육상의 실패를, 즉 삶에 대한 가장 중요한 한 가지 교훈, 즉 상호 간의 조화와 적응이라는 교훈을 배우지 못하는 실패를 보여주는 것이다. 5. 자유와 본질지속적인 중요성을 지니는 자유는 오직 지적인 자유, 즉 본질적인 가치를 갖는 목적을 위하여 행해지는 관찰과 판단의 자유뿐이다. 외적행동의 자유는 심사숙고 끝에 선택한 목적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판단과 능력의 자유에 대한 수단일 뿐이다. 이러한 자유를 그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시간이 지나면 망실되어 버리고, 또 학계에서도 이에 대한 사례의 개발이나 분석보다는 오히려 이론적, 처방적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중앙재정기구, 특히 재무행정조직의 개편사례를 개발하고, 개발된 사례를 분석의 틀에 따라 분석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중앙재정기구 개편의 이론화 및 성공적인 중앙재정기구개편의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본 연구의 범위는 개발 년대를 대표

  •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 주요 활동 1인 1역 활동 아침 자습 활동 상담 활동 우유
  • 간관계를 맺으면 그 인간관계가 주는 의리 때문에 학생들은 선생님의 말을 듣고 바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점심시간도 살짝 쳐다만 보고 올 것이 아니라 들어가서 가벼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청소시간도 가끔씩 학생들과 같이 청소하고, 체육대회때 응원도 같이 하는 등 자주 어울리면 학생들의 마음에 선생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생기게 되고, 그것은 그대로 생활지도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7) 교칙은 최후의 수단 교칙은

  • [현대인과 국제매너] 현대인과 국제매너
  • 예절이란 인간이 수천 년을 살아오면서 인간관계를 원한미 하고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성립된 지혜의 산물로서, 사회를 밝고 건강하게 유지해 주는 기능& 동양예절은 자기를 낮추고 남을 높이며, 아울러 검소함과 진실함을 드러내야 하는 실천 도덕인 유교에 바탕을 둠.& 옛 선인 공자말씀에 ‘자기를 극복하여 예를 행함이 바로 인(사랑)이라’ 라고 함은 예가 모든 행위에 근본이 되었음을 보여 줌.* 동서양의 예절에 대한 인식- 동양예절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교를 둘러보며, 학생, 교사, 직원들과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함◦즐거운(pleasant)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함◦방문할 일정(특정교사)을 미리 주고, 수업시간에 아무 교실이나 방문하지 말 것을 당부함◦질서와 통제가 잘 이루어지는 것(tight ship)을 볼 수 있을 것임◦교장이 해당 교사가 동료코칭프로그램의 일원으로 참석중에 그 교실의 수업을 대신 해줌학생◦행복하고, 솔직한 모습◦수업시간에도 서로가 잘 어울림(선생님과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