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지도][예절교육]예절지도(예절교육) 주요내용, 예절지도(예절교육) 가정예절지도, 예절지도(예절교육) 학교예절교육, 예절지도(예절교육) 인사예절교육, 예절지도(예절교육) 식사예절교육, 예절지도(예절교육) 기타예절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예절지도(예절교육) 주요내용
1. 개인생활
2. 가정 이웃생활
3. 학교생활
4. 사회생활
5. 국가 민족생활

Ⅲ. 예절지도(예절교육) 가정예절지도
1. 부모님
1) 지도 필요성
2) 지도 내용
3) 지도 적용
4) 지도상 주의점
2. 형제 간
1) 동기 유발 과정
2) 운동 재생 과정
3) 자기 강화 과정
4) 심상적 표상 과정
5) 인격화 과정

Ⅳ. 예절지도(예절교육) 학교예절교육
1. 선생님에 대한 예절
1) 선생님은
2) 선생님에 대한 태도
3) 선생님에 대한 인사예절
2. 학교 생활 예절
1) 교무실을 출입할 때
2) 수업시간의 예절
3) 급우간의 예절
4) 상․하급생간의 예절
5) 학교 생활에서 지녀야 할 마음가짐
6) 교실에서의 예절
7) 화장실 사용 방법
8) 등․하교시의 유의 사항
9) 쉬는 시간의 활용
10) 학습용구 아껴 쓰기
11) 학교 방문 손님에 대한 예절
12) 점심 식사시의 예절
13) 토의할 때의 올바른 태도

Ⅴ. 예절지도(예절교육) 인사예절교육
1. 가정과 연계한 인사예절 교육
2. 유치원에서 인사예절 교육

Ⅵ. 예절지도(예절교육) 식사예절교육
1. 우리 나라의 식사 예절
2. 상차림
3. 한국의 전통 다례

Ⅶ. 예절지도(예절교육) 기타예절교육
1. 바람직한 소개 예절
1) 자신을 소개할 때
2) 다른 사람을 소개할 때
3) 첫인사를 할 때
2. 예절 바른 초대
1) 초대할 때
2) 초청장 발송
3) 상․하석의 기준
3. 예절 바른 초대와 방문
1) 초대 받았을 때
2) 방문할 때
4. 모임 장소에서의 예절
1) 강연회장에서
2) 기념회장에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학(小學)에서는 “어릴 때 배워서 익힌 것은 그 익힘이 지혜와 더불어 자라나고 마음과 함께 성장하여 막히고 이루지 못할 근심이 없다.”고 하였고 피터즈(Peters)라는 학자는 “습관의 마당을 지나야 이성의 궁궐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말은 어릴 때의 버릇은 그 이후의 자라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 아니라, 평생의 인생에까지도 좌우한다는 뜻이다. 어린이들은 하루 생활의 가장 많은 시간을 가정에서 보낸다. 그리고 그 생활의 모든 부분이 기본생활예절교육의 대상이 된다. 우리들의 생활에는 남을 생각하는 기본적인 예절이 있기 마련이므로, 이를 어릴 때부터 바르게 지키면서 생활하도록 도와주면 그것이 버릇이 되어서 평생 동안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행복한 인생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의 위대한 성장을 위하여 학교에서 다루기 힘든 기본생활예절의 습관교육에 더 많은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하여 아이들이 지(知)․덕(德)․체(体)를 조화롭게 갖춘 훌륭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그 바탕을 튼튼하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

Ⅱ. 예절지도(예절교육) 주요내용
1. 개인생활

몸을 깨끗이 하기, 용의를 단정히 하기
웃어른에 대한 바른 말씨 익히기
등․하교시의 안전한 행동을 알고 지키기
자기가 해야 할 일 스스로 하기
시간을 잘 지키고, 규칙적인 생활하기
학용품 및 주변 정리 정돈하기
상대에 알맞은 인사하기
하루 생활 돌이켜 보기
때와 장소에 알맞은 인사하기
바른 말, 고운 말 사용하기
자기 할 일 스스로 하기
약속을 잘 지키고 거짓말 하지 않기
물건을 아껴쓰고 저축하는 습관 기르기
바른 자세와 걸음걸이를 알고 익히기
때와 장소에 알맞은 인사하기
자신의 말과 행동을 반성해 보기

2. 가정 이웃생활
형제간에 우애 있게 지내고, 가정의 일에 협력하기
바른 식사 예절을 알고 지키기
이웃 사람들에게 예절바르게 행동하기
부모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효도하기
방문하거나 손님을 맞이할 때 바른 예절 지키기
친척간의 관계를 올바로 알고 예절 지키기
이웃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 삼가기
참고문헌
․ 광주광역시교육청(1996), 예절교실
․ 경기도 예절교육원(1997), 예절교육자료, 생활 속의 전통예절
․ 박문중(1995), 생활 습관과 예절 교육의 지도 기술, 현대교육출판
․ 이영옥(1999), 전통예절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교육과학원 교육논문
․ 전라남도교육연구원(1993), 전통예절 지도자료, 광신인쇄출판
․ 현대교육출판(1992), 생활습관과 예절교육의 지도기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매너와비교문화론] 일본의 문화
  • 내용형식 등을 흡수, 소화하고 일본의 독특한 요리로서 완성을 보았다. 까지 보급되었다. 메이지明治 이후 문명이 개화됨에 따라 서양요리가 들어와 일본인의 식생활에 큰 영향을 주었다. 형식적인 혼젠요리는 쇠퇴해져서 주로 관혼상제용이 되고, 가정에서는 챠부다이(식탁)를 중심으로 앉아 식사하는 풍습이 성행하게 되었다.일식의 예절젓가락의 사용방법: 흔히 젓가락은 대나무로 만든 것이 사용되고 있으며, 검정색은 아버지용, 빨간색은 엄

  • 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교육1) 추진 계획2) 추진 내용 및 방법3. 기타 안전 교육1) 추진 계획2) 추진 내용3) 안전 교육 연간 지도 및 홍보 계획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인성교육1.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방향1) 학교 급별에 따른 인성 교육 실시2) 인성교육 방법의 개선3)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요청되는 인성 교육 실시2. 가정․학교․사회의 인성교육 방법1) 가정에서의 인성교육2) 학교교육에서의 인성교육3) 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예절교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교육)의 교육과정 특징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생활습관교육1. 기본 생활 습관과 교육과정 2. 도덕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생활지도 방향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인성교육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보훈교육1. 도덕과 교육에서 보훈의식 함양을 위해 교육을 할 때 내용 조직의 원리2.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생활 영역별․학년별 교육과정내의 보훈내용 요소1) 3학년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내용 분석과 지도 계획(보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학교교육지원 활동 5) 문화 이벤트 활동 6) 캠프 및 자원봉사활동3. 평가단계(협력 및 정착단계)1) 평가보고서 작성2) 운영평가 설문지 작성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1. 준비 및 사정단계 (진입 전 단계) 1)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본인사정 - 조원 모두 각자 수행자기개념에 대한 사정틀(홍지혁)1. 들어가면서자기개념이란 자기 자신에 대하여 생각하고 느끼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미래의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나!라고 불리

  • [국제매너] 사우디아라비아
  • 교육제도 사우디아라비아의 스포츠 사우디아라비아의 예술 의료5. 사우디아라비아의 에티켓과 예절 13접대 예절 인사 좋은 행위에 오른손 사용 생리 현상과 관련된 예절 화장실 손으로 상대방을 가르키는 것 인샤알라 식사 예절 사우디 방문자의 문화적 금기사항 기타 예절6. 비언어적 대화 167. 경제일반 19주요 경제정책 방향8. 비즈니스 관습 및 유의사항 20약속 회의 및 상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