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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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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예절지도(예절교육) 주요내용
1. 개인생활
2. 가정 이웃생활
3. 학교생활
4. 사회생활
5. 국가 민족생활
Ⅲ. 예절지도(예절교육) 가정예절지도
1. 부모님
1) 지도 필요성
2) 지도 내용
3) 지도 적용
4) 지도상 주의점
2. 형제 간
1) 동기 유발 과정
2) 운동 재생 과정
3) 자기 강화 과정
4) 심상적 표상 과정
5) 인격화 과정
Ⅳ. 예절지도(예절교육) 학교예절교육
1. 선생님에 대한 예절
1) 선생님은
2) 선생님에 대한 태도
3) 선생님에 대한 인사예절
2. 학교 생활 예절
1) 교무실을 출입할 때
2) 수업시간의 예절
3) 급우간의 예절
4) 상․하급생간의 예절
5) 학교 생활에서 지녀야 할 마음가짐
6) 교실에서의 예절
7) 화장실 사용 방법
8) 등․하교시의 유의 사항
9) 쉬는 시간의 활용
10) 학습용구 아껴 쓰기
11) 학교 방문 손님에 대한 예절
12) 점심 식사시의 예절
13) 토의할 때의 올바른 태도
Ⅴ. 예절지도(예절교육) 인사예절교육
1. 가정과 연계한 인사예절 교육
2. 유치원에서 인사예절 교육
Ⅵ. 예절지도(예절교육) 식사예절교육
1. 우리 나라의 식사 예절
2. 상차림
3. 한국의 전통 다례
Ⅶ. 예절지도(예절교육) 기타예절교육
1. 바람직한 소개 예절
1) 자신을 소개할 때
2) 다른 사람을 소개할 때
3) 첫인사를 할 때
2. 예절 바른 초대
1) 초대할 때
2) 초청장 발송
3) 상․하석의 기준
3. 예절 바른 초대와 방문
1) 초대 받았을 때
2) 방문할 때
4. 모임 장소에서의 예절
1) 강연회장에서
2) 기념회장에서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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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소학(小學)에서는 “어릴 때 배워서 익힌 것은 그 익힘이 지혜와 더불어 자라나고 마음과 함께 성장하여 막히고 이루지 못할 근심이 없다.”고 하였고 피터즈(Peters)라는 학자는 “습관의 마당을 지나야 이성의 궁궐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말은 어릴 때의 버릇은 그 이후의 자라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 아니라, 평생의 인생에까지도 좌우한다는 뜻이다. 어린이들은 하루 생활의 가장 많은 시간을 가정에서 보낸다. 그리고 그 생활의 모든 부분이 기본생활예절교육의 대상이 된다. 우리들의 생활에는 남을 생각하는 기본적인 예절이 있기 마련이므로, 이를 어릴 때부터 바르게 지키면서 생활하도록 도와주면 그것이 버릇이 되어서 평생 동안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행복한 인생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의 위대한 성장을 위하여 학교에서 다루기 힘든 기본생활예절의 습관교육에 더 많은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하여 아이들이 지(知)․덕(德)․체(体)를 조화롭게 갖춘 훌륭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그 바탕을 튼튼하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
Ⅱ. 예절지도(예절교육) 주요내용
1. 개인생활
몸을 깨끗이 하기, 용의를 단정히 하기
웃어른에 대한 바른 말씨 익히기
등․하교시의 안전한 행동을 알고 지키기
자기가 해야 할 일 스스로 하기
시간을 잘 지키고, 규칙적인 생활하기
학용품 및 주변 정리 정돈하기
상대에 알맞은 인사하기
하루 생활 돌이켜 보기
때와 장소에 알맞은 인사하기
바른 말, 고운 말 사용하기
자기 할 일 스스로 하기
약속을 잘 지키고 거짓말 하지 않기
물건을 아껴쓰고 저축하는 습관 기르기
바른 자세와 걸음걸이를 알고 익히기
때와 장소에 알맞은 인사하기
자신의 말과 행동을 반성해 보기
2. 가정 이웃생활
형제간에 우애 있게 지내고, 가정의 일에 협력하기
바른 식사 예절을 알고 지키기
이웃 사람들에게 예절바르게 행동하기
부모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효도하기
방문하거나 손님을 맞이할 때 바른 예절 지키기
친척간의 관계를 올바로 알고 예절 지키기
이웃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 삼가기
- 참고문헌
-
․ 광주광역시교육청(1996), 예절교실
․ 경기도 예절교육원(1997), 예절교육자료, 생활 속의 전통예절
․ 박문중(1995), 생활 습관과 예절 교육의 지도 기술, 현대교육출판
․ 이영옥(1999), 전통예절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교육과학원 교육논문
․ 전라남도교육연구원(1993), 전통예절 지도자료, 광신인쇄출판
․ 현대교육출판(1992), 생활습관과 예절교육의 지도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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