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순종과 자율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에릭슨의 이론과 실제
Ⅱ. 순종과 자율 성의 관계
Ⅲ. 설문지
Ⅳ. 사례조사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우리가 살아오면서 버릇없는 아이, 말 안 듣는 아이, 거짓말 하는 아이 등 그리고 소심한 아이, 말을 잘 못하는 아이 등의 상황을 많이 볼 수 있다. 심지어 순종과 자율성이라는 발표를 준비하는 우리들도 그렇게 자라왔다. 그런 아이들에게 교사의 입장에서 부모의 입장에서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모르고, 또 무엇 때문에 아이들이 그런 현상을 보이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순종과 자율성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이론적인 부분과 우리 실생활에서 어떻게 발생되고 있는지, 또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에 알아보고자 한다.

<본 론>


Ⅰ. 에릭슨(Erikson, Erik H.)의 이론과 실제
1. 에릭슨 생애와 주요개념
1) 생애
2) 주요개념
①자아심리학 ②인성발달의 과정
③자아정체성 ④미덕 ⑤인생주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1공통-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
  • 교육’을 비판하면서 그 대안으로 ‘대화’와 ‘비판적 의식’을 제시하고 있다. 그가 비판하는 ‘은행저금식 교육’은 학생의 주체적인 교육 활동 구성 능력을 인정하지 않고 일방적 관계에서 성립되는 것이다. 그런 교육활동에서 습득되는 지식은 교사와 학생 모두의 현실 삶에 어떤 의미도 가질 수 없다. ‘은행저금식 교육’에서는 반복할 것을 강조함으로 학생들을 순종적으로 길들인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은 사상과 가치들을 강요하는 폭력을

  • 부모교육4공통) 유아기 발달특성영역별설명하고 각 영역발달위한 부모역할을 민주주의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 각각 설명하시오0k
  • 심리학을 부모교육에 적용함으로써 가족 간의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민주적 생활태도를 개발해야 한다고 보았다. 3) 민주적 부모교육의 목적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관한 동기를 이해하고 자녀와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여 부모․자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4) 민주적부모교육의 목표 부모-자녀 관계, 성인-유아 관계를 평등성에 기초하여 보다 바람직한 상호관계 유형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유아가 잘못된 목표를 형성하지 않도

  • 교육철학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
  • 교육학은 물론이고, 철학, 인류학, 역사학, 사회학, 참여관찰연구, 신문학, 심리치료, 심리학, 의료학, 사회봉사, 생태학, 박물학, 예술, 음악, 체육 등 여러 지식과 학문 영역에 걸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페다고지』의 교육사상에 영향을 미친 사상들은 역사학, 철학, 신학 등 다양하다.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영향을 준 사람으로는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헤겔, 룻소 등을 비롯한 고대, 근대 사상가들을 비롯하여 알튀세, 파농, 루카치, 모택동, 마르

  • [연구계획서] 학교부적응 중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효과
  • 교육학사전편찬위원회(1992). 교육학대사전. 교육학사전편찬위원.권복순․이경은․이성희(1997). 학교부적응에 대한 학교사회사업실천. 사회복지개발 연구.김기태(1996). 학교부적응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위한 문제해결프로그램 연구. 사회 복지연구, 6(1).199-266.김남성(199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김동일(1993). 청소년 음주와 비행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김동하(1992). 국민학교 아동의 부적응 행동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 연구. 한국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유아에 대한 관점이 이제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 발전되어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