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공통) 유아기 발달특성영역별설명하고 각 영역발달위한 부모역할을 민주주의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 각각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4 / 2021.03.0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공통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4공통) 유아기 발달특성영역별설명하고 각 영역발달위한 부모역할을 민주주의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 각각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공통

1.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 유아기 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성 발달
2.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3.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1) 양육자의 역할
2) 훈육자의 역할
3) 자아개념 발달시키기
4) 주도성 발달시키기
5) 학습 환경 형성


2장.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의 개념
2) 민주적 부모교육의 배경
3) 민주적 부모교육의 목적
4) 민주적부모교육의 목표
5) 민주적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1) 인본주의 이론의 개념과 의미
2)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의 목표
3) 인본주의 부모교육의 기본원리
4) 부모교육의 목적
3.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1)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에서 적용
(1) 부모교육 프로그램
(2) 평가
(3)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2)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서 적용
(1) 불평 늘어놓기 단계(recitation phase)
(2) 감수성 증진 단계(sensitization phase)
(3) 개념 형성 단계(concept formation phase)
(4) 기술 익히기 단계(skill learning phase)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을 그 나이와 시기에 맞추어 나름대로 성장·발전하고 있다. 영아기·유아기·아동기를 거쳐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지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다. 그 나이에 맞지 않게 성장발전하지 못하면 성장이 지체되고 발전이 더디게 되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된다. 따라서 영아기에서부터 노년기에 나이에 맞는 적당한 성장과 발전은 정신건강의 발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통 나이가 많이 먹었어도 정신적인 연령이 그에 도달하지 않으면 "철부지"라는 소리를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 나이에 맞는 적절한 정신적인 연령대의 성장이 절실히 요구된다.
영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영유아의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신적 측면에서의 발달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유아의 신체발달은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갖추게 하는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신체발달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느냐 못하느냐를 좌우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신체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Dureikurs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을 부모교육에 적용함으로써 부모들에게 민주적인 양육원칙을 소개하려고 노력하였다. 민주적 양육이론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을 부모교육에 적용한 이론으로, 부모연구회나 가정상담소를 운영하면서 경험한 체험적 방법을 기초로 인간관계의 평등성 강조한 것으로,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이론은 과거의 권위적 방식보다 민주적인 방식을 선호함으로써 부모가 가정에서 자녀들의 사고, 행동, 가치관, 습관, 책임감 등을 개발하도록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방식이다.
인본주의 학자인 기노트는 자녀 양육에 있어 부모들이 항상 심리적 조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부모를 죄인처럼 생각하는 전통적인 관념을 바꾸었다. 기노트는 아동에게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것은 부모의 자녀 양육에 기인했다.
즉 자녀 양육 경험의 부족, 부모의 영육관의 그릇된 것으로 자녀에게 문제를 유발하는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부모의 바람직한 자녀 양육 방법으로 자녀와 효과적으로 대화의 필요성을 제기하여 이것이 바로 부모교육의 목표가 되었다. 이 장에서는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곽덕영. 200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민사.
-김오남. 2012.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박재택. 2012.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
-서현아 외(2015),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정옥분,정순화(2008), 부모교육, 학지사
- 정원식(2016). 교육심리학. 파주: 교육과학사
- 전지혜, 2007, 이화여대, 영아 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정확도.
- 최정숙, 2004, 경희대. 보육시설에서의 사회복지서비스 개선방안.
- 최은수, 신승원, 강찬석 옮김(2016). 성인학습 이론과 실천. 파주: 아카데미프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비 지출에 대한 부담을 통해 부모들은 - 어쩔 수 없는 것이라 해도 - 가정교육이 사적인 측면만은 아니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다. 다시 말해 교육문제가 악 순환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부모들이 가지고 있다고도 표현할 수 있다. 즉, 부모는 자녀교육이라는 사적인 영역을 확대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을 능동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완벽한 부모는 이상적인 바램에 불과하지만 조금이라도 옳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실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이론이라고 말하기 어려움그러나 도덕적 논제도 분명 다루고 있음 & 개방성, 수용, 타인에 대한 관심, 자기인식 등의 윤리적 개념들도 제시하고 있음2. 가치명료화의 과정*초기본: 래스, 하민, 사이몬 -도덕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140~141p 부연설명 참고①선택: 자유롭게, 대안들로부터, 각 대안들의 결과를 고려한 이후에②존중: 선택한 것을 소중히 행복하게 여기기, 선택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있게 말하기③행위: 선택한 것에 입각하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사상과 미술교육0k
  •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이접근법은 환경을 탐색하고 어린이 자신의 자연스러운 언어 또는 표현 방식 (말, 동작, 그림, 칠하기, 만들기,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상상놀이, 음악 등) 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도록 어린이들을 격려한다.어린이들에게 놀랄 만한 수준의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이 접근법은 소수의 사람을 위한 사교육의 보호받는 환경에서 시작된것이 아니라, 특수아를 포함한 모든 어린이에게 개방되고 있다. 이 접금법은 어린이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4) 실용주의(=진보주의)실용주의 철학에 있어 진리는 인간의 경험 속에서 발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생활 속에서의 효과를 진리의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영원불멸한 진리를 인정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피어스, 듀이, 칼패트릭 등이 있다. ① 모든 아동, 학생에 자연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 ② 교육은 활동적이어야 하며, 또한 아동. 학생의 흥미와 관련되어야 한다.③ 교육은 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기보

  • [교육재활]장애인 교육재활의 필요성
  • 4. 교육재활의 대상교육재활의 주 대상은 특수아동로서 미국의 국립교육협회(National Society for the Education Study)에 의하면 “특수아동이란 신체적, 정신적, 정서 및 사회적 특성에서 소위 정상이라고 간주되는 성장발달의 정도와 속도가 어느 정도 이탈되며, 이로 인해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기 위한 특별한 교육적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우리나라는 특수교육진흥법 제 10조에 의해, 시각장애, 청각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