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과 발달병리] 아동 정신병리 문제의 증가, 아동기 발달병리의 역사, 발달병리치료의 발전, 아동 발달병리 연구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과 발달병리

I. 아동 정신병리 문제의 증가

II. 아동기 발달병리의 역사

III. 발달병리 치료의 발전

IV. 발달병리 연구동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과 발달병리

대부분 아동들은 초등학교시기에 호기심이 넘치고 아름다운 세상을 배운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는 아동도 있다. 아동들 중에는 좌절과 실패의 반복으로 초등학교 시작부터 시련을 겪기도 한다. 그들에게 학교는 희망이나 꿈을 배우는 즐거운 사회가 아니다.
아동들에게 학교는 가정과는 다른 점이 많다. 학교는 물리적 ․ 심리적 환경이 가정과 매우 다르다. 가정보다 공간이 크고, 자기 또래 아이들이 많고, 집에서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한다. 학교는 규칙과 책임을 요구하며, 교사에게 순종해야 하고, 여러 친구들과 같은 목적으로 경쟁하는 곳이다. 교사가 여러 책임과 규칙을 요구하고, 친구들은 다른 습관을 요구하며 공동생활을 요구한다. 개인이 원하지 않거나 싫은데도 많은 아이들과 어울려야 하는 곳이 학교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생활은 즐거운 곳이기보다는 정신적으로 많은 좌절과 갈등의 장이기도 하다.
이들은 가정보다는 학교에서 그들의 문제 행동이 더 심각하게 나타난다. 학교에 가면 걸상에 앉아 잠시도 집중하지 못한다. 눈은 여기저기 두리번거리며 몸을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한다. 수업만이 아니다. 교사와 눈 마주치는 것을 피하고 사람에게 다가가지 않으며 무감각하거나 움츠러든다. 또래들을 쳐다보지 않으며 말도 없이 친구들과 다른 세계의 행동을 한다. 이런 아동들은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주의가 아주 산만하고, 학교생활에 부적용이 예상되는 아동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동은 학교에서 적응할 준비가 되어 있다. 보통의 아동들은 공동으로 놀이에 참여하고 즐거움과 자율성을 획득해 간다.
학교에서 어려움이 예상되는 아동은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개인의 신체조건, 정신 성숙, 사회적 기술이나 언어의 사용에 미숙한 아동은 더욱 그렇다. 초등학교 3~4학년이 되어도 한글을 깨치지 못하고, 고학년에서도 기초 수학이 모자라기도 한다.
심지어는 중학교에 가서도 한글을 모르며 학습에 진전이 없거나 느리고 지체된다. 이러다 보니 실패의 경험뿐 아니라 다른 아동에게 공격을 받거나 파괴적이고 충동적인 집단에 참여하게 된다. 학교는 항상 경쟁적이어야 하고, 사회적 침해나 사회적 지위를 지키기 위해서 부단히 투쟁한다. 부모나 교사는 이러한 아동 세계에 참여하지 못하여 아동이 경험하는 정서적인 문제를 예상하지 못하거나 잘 모른다.
어떤 아동들은 선천적으로 정신적 질병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다른 아동보다는 상처받기 쉽다. 초등학교 시기의 상처는 일생 동안 영향을 준다. 상처를 입은 아동은 퇴행, 이상 행동, 신경성 장애, 정서 장애, 정신분열증 등으로 유사하게 나타난다. 이들은 벌써 초등학교 시절부터 갈등과 고통의 삶이 시작된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발견이나 치료는 아동기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 본 장에서는 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병리 분류(DSM-IV, 1994)에 의한 발달에서 나타나는 임상적 특성과 진단, 치료 교육에 관한 최근의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자폐 아동의 조기 발견과 치료 교육의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생활이나 진로를 위한 교육의 효과가 크다고 한다. 그

  • [정신의학]아동 신경심리평가의 최근 동향
  • 연구적 또는 응용적 목적을 충족시키며 발전하였다. 최근에는 아동을 성인과는 다른 통합적인 유기체로 보는 관점과 아동의 장애 원인이 얼마나 다양하고 통합적인가가 반영되어 좀 더 구체적이고, 통합적이며, 실제 치료에 적용가능한 방향으로 신경심리평가가 사용되어진다. 4. 아동 신경심리 평가의 접근법신경심리 평가 접근법은 크게 심리교육적인 접근과 치료지향적인 접근, 발달 평가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다. 심리교육적인 평가 맥락에서 Ha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특징, 원인, 진단과 치료방법 및 주의집중 놀이에 관한 고찰
  • 아동은 학년이 증가하면서 학업성적이 저하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며, 학교생활과 또래관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증상들로 인해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여러 가지 행동문제와 부차적인 정서적 문제를 보이기도 한다.주의력 결핍 과잉활동 장애는 주의 집중력의 부족, 과잉활동성, 충동성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아동기 장애로, 상황적 요구에 맞게 자신의 행동을 제한하는 능력이 부족하고(Barkley, 1981; Ross & Ross, 1982), 발달적, 행동적, 정

  • 가족치료의 개념과 가족치료의 목적, 가족치료 모델
  • 문제원인개인의 정신 내적 과정가족체계, 관계분석원인내용인과관계직선적순환적세계관주체/객체적 이원론전체론적과학적 방법객관적 측정, 가치중립적주관적, 지각 중시초점과거역사현재 상황2. 가족 치료 이론과 틀1960년 이후 의미 있는 유사성에 기초하여 치료자의 스타일과 치료적 위치를 분류하는 과학적 노력이 이루어져 왔다. 대표적인 것이 1960년 대 후반에 정신의학 발전을 위한 모임(GAP)에서 치료자를 그들이 추구하는 이론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