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적응과 생활지도부분의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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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여는 말>

< 서 론>

<1. 사이버 공간과 상담>

<2. 사이버 공간에서의 상담과 치료적 관계>

<3. 사이버 공간에서의 개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

<4. 사이버 공간속의 청소년>

본문내용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영역에서 처음으로 사이버 공간이 이야기되기 시작한 것은 내담자와 관련된 정보의 처리와 관련되어서이다. 일찍이, Rome(1967)은 심리적 장애에 대한 Pinel의 인간적이고 친절한 접근, Freud의 정신분석적 접근, 약물을 활용한 접근에 이어서 컴퓨터를 사용한 정보처리의 자동화가 심리치료분야의 네 번째 변혁기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보았다.
컴퓨터가 내담자에 대해 기대이상의 역학을 해내는 예는 Weisenbaum의 ELIZA에서도 나타난다. 원래 Weisenbaum은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사람으로, 컴퓨터 심리치료가 얼마나 비인간적이고 부실한 것인지 밝히기 위해 Rogers의 인본주의적 접근에 토대를 두고 ELIZA라는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사실, 그가 인본주의적 접근을 선택한 이유는 표면적으로 보았을 때, 인본주의적 접근방법에서의 치료가 반응이 가장 단순해 보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ELIZA가 아주 단순한 반응밖에는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ELIZA를 상대로 깊이 있는 이야기를 털어놓았다는 것이다. 심지어 ELIZA가 단지 컴퓨터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는 것임이 밝혀진 뒤에도 몇몇 사람들은 여전히 ELIZA에서 응답하는 것이 사람이라는 믿음을 버리지 않았다. 또한 Walker(1987)는 스트레스관리BBS를 개발하여 얼굴을 마주하고 진행되는 프로그램만큼의 효과를 얻었다. 그의 연구에서는 단순히 컴퓨터로 자동화되어 제시되는 프로그램, 쌍방향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집중적인 BBS기반 프로그램, 면대면 프로그램의 세가지 방식에 대한 비교를 통해서 BBS프로그램의 효과를 다루었기 때문에 더욱 명료한 결과를 관찰해 낼 수 있었다.
참고문헌
* 참고도서
사이버 공간의 심리 황상민, 한규석 편저 박영사 199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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