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중세사]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 스파르타의 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고대그리스 의 사회
-스파르타의 사회
-스파르타의 교육제도
-스파르타 교육의 특성
-스파르타의 교육단계
-결론
본문내용
고대그리스 의 사회

그리스 사회는 폴리스 (polis) 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
도시 → 국가 = 모든 시민은 공동체 시민으로서
국가를 지켜야 하는 의무를 가짐 ▶ 공동체 교육 중시

대표적인 도시국가
- 스파르타 와 아테네
아테네 : 민주정치 → 교육에 있어서 엄격보단 자율강조
스파르타 : 군국정치 → 매우 엄격, 훈련, 단련을 강조

※스파르타를 제외한 나머지 그리스 도시국가는 아테네와 비슷한 교육방향.


스파르타의 사회

스파르타는 북방민족인 도리아족이 발칸반도 남쪽의 그리스에서 가장 비옥한 땅인 라코니아
지방을 정복하여 세운 도시국가.
스파르타의 사회계급
원주민들로 구성된 농노인 헬로트(노예)
반자유민인 페리오이코이 (외국인)
지배계급인 스파르타 인으로 구성.
= 스파르타인들은 전체인구의 5~10%에 불과했기 때문에 수적으로 절대 다수인 원주민을 통치하기 위해 전체주의적인 통치체제를 시행해 나감.
▶ 이러한 통치체제는 곧 교육으로 이어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