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학교)의 특징,목적,교육과정, 교대(교육대학교)의 학생성격유형,미래상,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대(교육대학교)의 특징

Ⅲ. 교대(교육대학교)의 목적

Ⅳ. 교대(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

Ⅴ. 교대(교육대학교)의 학생성격유형
1.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
2.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일에 대한 인식
3.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직업의 역동성
4.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직업에 대한 태도

Ⅵ. 교대(교육대학교)의 미래상
1. 국가인적자원개발의 초석을 마련할 우수 초등교사 양성
2. 교사교육의 정보화, 교수방법의 디지털화 등 시간적, 공간적 장벽을 뛰어넘는 교원양성 체제 구축
3. 다양화, 개방화 사회에 부응하는 교사양성 체제 구축
4. 현직교원 연수 및 지역사회 초등교육발전의 구심점 역할

Ⅶ. 향후 교대(교육대학교)의 내실화 방안
1. 교육 프로그램운영의 차별화
2. 학생선발 방식의 다양화 추진
3. 우수 교원확보
4. 행․재정 지원 강화
5. 대학의 자생력 강화
6. 대학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 동안 정부나 교직단체, 연구소, 관련 학회 등에서 교원정책 개혁 방안들이 많이 제시되었다. 특히, 80년대 중반부터 국가적인 차원에서 종합적인 교원정책 개혁방안들이 여러 차례 제안되어 왔다. 지식기반 사회에 대비하는 ‘교직발전종합 방안’, 그리고 ‘교육대학교 발전방안’등의 이름으로 각각 제안된 바 있는 교원정책 개혁과제들이 그것들이다. 과거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교육대학교 발전방안으로서 지식기반 사회에 필요한 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방․운영을 비롯해서 우수 교육 인력 확보 및 연수, 평생학습 사회에 부합되는 교사 연수기관으로 육성, 교직적성을 갖춘 우수학생 선발 및 육성, 그리고 교사 교육기관에 적합한 현대적 시설․설비 확보 및 지원 등을 포함하는 ‘교육대학교 발전 방안’이 발표되었다. 그 동안 교육대학교의 발전을 위한 방향과 과제에 대한 논의는 초등 교사양성체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경험적이고 실증적 분석을 토대로 구조, 인력, 여건, 교육과정, 경영, 과업 등의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특히, 교원양성체제 개편이라든지 대학원 수준에서의 교원양성 수급과 임용 등과 관련된 논의가 계속 제기되어 왔다. 앞으로도 교원양성 정책과 관련된 논의는 이어질 것으로 보여지고, 이러한 논의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초등교원양성기관의 발전지표 설정 및 지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노력은 물론이고 미시적인 관점에서 교육대학교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내실을 다지기 위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내용들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제시되어온 교원양성기관의 발전 방향 및 과제에 관한 내용들은 현재보다는 나은 수준 또는 방향으로 나가야 할 바람직한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말하자면 발전의 수준 및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척도 내지 기준을 상정하고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교원양성기관이 나가야 할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대학교의 발전지표는 교육대학교의 목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추구해야 할 지향점이라고 볼 수 있고, 이러한 지
참고문헌
◎ 교육개혁위원회,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제 2차 대통령 보고서, 1995
◎ 백영균·설양환,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정보소양 인증체제 구축 연구 세미나 자료집,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37, 1997
◎ 방명숙, 교원 정보교육 체계화 연구,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 한두완, 도서관보조직원의 교육에 관한 고찰, 국회도서관보 8권 6호,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수업(교육,학습)배경,필요성,평가, 체육과수업(교육,학습)모형, 체육과수업 내실화
  • 교육, 학습)의 동향,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평가,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모형, 향후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배경Ⅲ.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필요성1. 신체를 위한 교육2. 신체를 통한 교육Ⅳ.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운영Ⅴ.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동향Ⅵ.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평가1. 기본 방향2. 목적과 동향1) 평가의 기능2) 평가의 동향3. 유형과 조건4. 내용 영역별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교육행정의 정립Ⅵ. 학교와 교장Ⅶ. 학교와 재량활동교육과정1. 성격2. 목표Ⅷ. 학교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1. 내용 전달2. 내용 탐색3. 내용 생성Ⅸ. 향후 학교의 과제1. 창의적인 「학교 교육 계획 세우기」 2. 우리 학교 예산 올바로 편성하기 3. 수업과 학급운영, 생활지도 내실화하기 4. 학교 단위(또는 지역단위) 교사, 학부모 연수의 활성화5. 민주적인 학교 운영 체제 정립, 학교 자치 내실화 하기6. 학교 급식과 학생 복지 증진을

  • [학교]학교의 특성, 학교의 목표, 학교의 생활규정, 학교와 학교인증평가, 학교와 학교거부, 학교와 학교공포증, 학교의 미래,과제 분석
  • 내실화하기4. 학교 단위(또는 지역단위) 교사, 학부모 연수의 활성화5. 민주적인 학교 운영 체제 정립, 학교 자치 내실화하기1) 학교운영위원회의 민주적인 구성2) 교사들의 회의체계의 재정립3) 학급회의 및 대의원회 바로 하기4) 학부모회의 민주적인 구성과 운영6. 학교 급식과 학생 복지 증진을 위한 특별한 노력7. 교사․학부모의 긴밀한 협력과 교류 체제 정립1) 교사와 학부모의 상호 신뢰 증진과 학생 교육을 위한 협력 강화 방안 마련2) 교사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지배이념,대학교육,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문제점,제고방안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대학교육과 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과 제고방안 분석Ⅰ. 서론Ⅱ.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1. 세계화의 급진전2. 지식기반사회의 도래3. 디지털 혁명4. 산업구조의 재편과 노동시장의 변화 5. 개인 중심의 가치관 확산과 삶의 질 추구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여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이다.뒤르껭에 의하면 교육에 관한 활동을 1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2 교육의 실제적 방법에 의한 교수학 3 교육의 실천적 활동의 세 가지로 구분 가능하다(1965). 그러나 교육학의 성격과 관련해서는 1,2의 구분이 중요하다. 2혹은 규범적인 측면을 강조할 경우, 교육학은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보다는 실천에 관심을 두며, 지식의 생성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