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음성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영화속 언어사용의 유형
- 청각적 요소(대사, 내레이션)
- 시각적 요소(자막)
2) 주제 설정 동기

2. 본론
1) 영화 속 음성 언어의 종류와 특징
(1) 대사
- 다이얼로그(문답형식의 대화)
- 모놀로그(독백)
- 에드리브
(2) 내레이션
- 보이스 오버
2) 텍스트 속에서 음성언어의 사용양상
(1) 다이얼로그
(2) 모놀로그
(3) 내레이션

3. 결론
1) 영화속 음성언어의 영향력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놀로그는 연극에서는 방백의 효과로 사용되는 독백이다. 즉 인물의 속 마음이나 혼잣말을 관객들에게 들려주는 것이다. 다이얼로그만으로는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 인물의 독백을 들려줌으로써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도록 도와준다. 대부분 독백을 하고 있는 인물이 화면에 보여질 때 모놀로그를 내보낸다. 또한 모놀로그는 다이얼로그에 비해 더욱 감성적인 분위기를 이끌어내기 쉽다. 자신의 짝사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해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혼잣말로 조용조용한 소리로 이야기를 할 것이다. 어느 누구도 감상에 젖은 상태에서 큰 소리로 말을 하진 않는다. 이와 같이 주인공이 독백을 하는 장면들은 거의가 슬프거나 안쓰러움, 절망 과 같이 감성적인 상황이 대부분이다.
에드리브는 배우들이 연기를 할 때 대사에는 없는 말을 임기응변으로 하는 것이다. 이는 영화제작자가 아닌 이상 영화속에서 구별해 내기란 쉽지 않다. 이러한 에드리브는 특히 코믹장르의 영화에 많이 이용이 된다. 영화의 재미를 위해 배우들이 각자의 개성을 살린 추가적인 연기를 하기위해 에드리브를 한다. 그중에 괜찮은 에드리브를 찍게 된다면 그것이 영화속의 한 장면이 되는 것이다. 에드리브를 통한 대사를 보면 그 배우의 개성을 잘 알 수 있다. 배우 자신의 개성을 살리면서 연기하고 있는 인물의 특성도 살린 대사이다. 그러나 관객들은 이런 에드리브를 다이얼로그 또는 모놀로그로 인식할 수밖에 없다.
영화속에서 대사 이외의 음성언어는 내레이션이다. 내레이션은 영화의 줄거리에 대해서 프롤로그(영화 처음부분)에 나타나거나 에필로그(영화 마지막 부분)에서 흔히 사용된다. 또한 영화속에서 대사를 통해서는 나타내기 어려운 이야기들을 영화속의 주인공의 독백과 같은 형식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이는 모놀로그와는 차이점이 있다. 모놀로그의 경우에는 감정이 실린 인물의 말투가 그대로 사용된다. 그러나 내레이션의 경우에는 감정이 배제된, 딱딱한 억양의 설명조로 상황을 설명만 하는 것이다. 이는 영화속 상황의 원인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나 화면에는 나오지 않았으나 줄거리의 전개에서 필요한 이야기들을 전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해설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기록영화와 같은 장르에서 내레이션이 많이 사용된다.
내레이션의 하위개념으로 보이스 오버가 있다. 이는 내레이션과 거의 구분하기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하다. 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boardid=KL&qid=2d1rv&q=%B3%BB%B7%B9%C0%CC%BC%C7
보이스 오버를 정의 하면 ‘영상과 일치 하지 않는 대사’ 이다. 화면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인물이 화면 밖에서 설명조로 내레이션을 하는 것이 바로 보이스 오버이다. 다큐멘터리의 내레이션이 바로 이와 같은 보이스 오버 기법이다. 보이스 오버 개념을 제외한 내레이션을 말하자면 화면 속에 등장한 인물이 화면 속에서 대사를 하는 것이 아닌 외부에서 설명조로 이야기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쉬운 예로는 ‘친절한 금자씨’를 들 수 있다. 영화속 주인공인 이영애는 화면에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계속해서 영화 화면의 외부에서 설명조로 이야기 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이와 같은 것이 바로 보이스 오버 기법이다. http://film.freechal.com/movie_dic/movie_dic_search_view.asp?LCT=&DN=10122&PG=1&ST=2
이 기법은 시간의 간격이 생긴 동안에 설명되지 않은 사건을 말해 주며, 미래에 일어날 사건들을 암시하며 때로는 화면 연속성을 부여하기도 한다. 스크린에서 벌어지는
참고문헌
http://film.freechal.com/movie_dic/movie_dic_search_view.asp?LCT=&DN=10122&PG=1&ST=2
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boardid=KL&qid=2d1rv&q=%B3%BB%B7%B9%C0%CC%BC%C7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홈페이(http://www.kmdb.or.kr/category/category_summary.asp?div_id=A01&div_kor=유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뮤직비디오를 통해 본 수화의 역할
  • 속의 인물을 시청자들이 이해 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 것은 물론이다.“수화”라는 것이 한국어와 어떤 관련이 있냐고도 하지만 음성언어를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언어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뮤직비디오의 분석을 통해 증명됐다. 이런 뮤직비디오뿐만 아니라 드라마, 영화 같은 대중매체에서도 수화는 특정인들의 언어로써가 아니라 한국어의 한 부분으로 인정받고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한국어의 한 부분이라고 인정되는 수화를 쉽게 다루거

  • 음성,음운과 영화
  • 영화의 제목이기도 한 월-E는 영화 속에서 지구 폐기물 수거 처리용 로봇을 부르는 말이다. 이브는 지구의 미래를 결정할 열쇠가 우연히 월-E의 손에 들어간 사실을 알게 된다. 월-E는 인간들에게 이를 보고하기 위해 서둘러 우주로 향하는 이브를 뒤쫓는다. 인간의 언어로 음성인식 확인을 하는 장면에서 언어가 파동 형태로 모니터에 보여진다. 인간의 음성이 음성의 세기와 음높이에 따라 파장형태로 나타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청취음성학청취 음

  • [졸업] 화장품 논문 자료 (영화로 본 시대별 메이크업에 대한 연구 1910-1990)
  • 영화는 대중문화를 알리는 대중예술이며, 대중문화의 패턴, 패션, 그 외의 여러 유행을 주도하는 등 강력한 사회화의 영향력으로서의 대중매체의 첫째 형식이며 필름이라는 매체를 수단으로 영상과 음성으로 기호화 시켜 표현되며 관객에게 전달하는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이자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다.메이크업은 의사소통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문화라고 할 수 있으며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의 하나로 의미와 가치가 생산되고 교환된다는 점에

  • [특수교육] 영화 `템플 그랜딘`속 아스퍼거 증후군 고찰
  • 영화를 보면 템플 그랜딘은 일상 생활 속에서 많은 문제는 없지만 대화를 할 때 눈을 마주치지 않는다. 통합교육의 현장에서 교사는 대화기술에 대한 직접교수를 적용해야 할 것이다. 적절한 어조의 음성을 사용하여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눈맞추는 것을 기술 훈련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상황에서 지속이 될 수 있도록 자연적인 학급상황에서 또래에 의해 강화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도하면 좋을 것 같다.수업 과목 및

  • 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
  • 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 서론대중 매체는 신문ㆍ라디오ㆍ텔레비전ㆍ영화ㆍ인터넷 등과 같이 문자ㆍ음성ㆍ기호ㆍ영상ㆍ음향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정보를 전달한다. 이 중에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은 역할과 기능면에서 텔레비전이나 라디오ㆍ영화ㆍ만화ㆍ신문ㆍ잡지와 같은 일방적인 매체와 구별되기도 한다. 이러한 수많은 매체들 속에서 쓰이는 ‘언어’는 종래의 의사소통 구조를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사고방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