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를 통해 본 수화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주제선정 및 연구목적 소개
2 본론
Ⅰ뮤직비디오의 정의
Ⅱ뮤직비디오 ‘이별여행’ 분석
Ⅲ기타 뮤직비디오 분석
3 결론
4 참고자료
김삼찬(2004),청각장애학생의 이해와 수화의 세계, 국립특수교육원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daegu-deaf.or.kr/
http://sonsori.new21.org/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1467164§ion_id=106&menu_id=106
- 본문내용
-
Ⅲ 기타 뮤직비디오 “I believe”(이수영) - 분석
이 뮤직비디오에서는 여자주인공(조윤희)이 청각장애인으로 나온다. 남자는 여자를 책방에서 처음 만나 호감을 갖고 다가가지만 여자는 쉽게 마음을 열지 않는다. 남자는 여자가 수화를 사용하는 것을 보고 청각장애인 이라는 것을 깨달은 뒤 수화책을 보며 수화를 공부한다. “세상을 들려주고 싶다”는 쪽지와 함께 여자에게 노래 테이프를 선물하지만 입모양으로만 사람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여자는 들을 수 없다. 마지막에 남자는 뱃고동 소리와 바다의 노래가 듣고 싶다는 여자를 위해 바다로 갔다가 사고로 죽게 된다.
*이 뮤직비디오의 특징은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수화만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남자는 여자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쪽지를 통해 선물을 하고, 여자도 자신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사진을 찍어 남자에게 준다. 주인공 남자는 여자를 위해 수화를 배워서 여자와 대화하고, 여자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여자는 수화로만 의사소통을 하지 않고 글로도 사람들과 대화를 한다. 앞에서 살펴본 “이별여행”에 비해서 수화를 비롯해 다양한 의사소통 수단이 등장한다.
3 결 론
이렇게 수화가 등장한 뮤직비디오의 분석을 통해 조별보고서에서 부족했던 점들을 많이 보완할 수 있었다. 영상 속에 수화가 등장함으로써 뜻을 알지 못하는 시청자에게는 그 의미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으며, 관심과 주목을 받게 하기도 한다. 또 말로 했을 때보다 수화, 몸짓으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데서 감동을 주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말을 하지 못하는 영상 속의 인물을 시청자들이 이해 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 것은 물론이다.
“수화”라는 것이 한국어와 어떤 관련이 있냐고도 하지만 음성언어를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언어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뮤직비디오의 분석을 통해 증명됐다. 이런 뮤직비디오뿐만 아니라 드라마, 영화 같은 대중매체에서도 수화는 특정인들의 언어로써가 아니라 한국어의 한 부분으로 인정받고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한국어의 한 부분이라고 인정되는 수화를 쉽게 다루거나 버리지 않도록 우리는 인식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