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ф 들어가는 글
1. 학습 경험의 의미
(1) 경험과 교육
(2) 학습 경험
2.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
(1) 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2) 수업 내용의 선정과 조직
(3) 학습 활동의 선정과 조직
ф 나가는 글
- 본문내용
-
④학습경험의 조건
1)교육목표에 비추어 타당한 경험이어야한다.
2)학습경험의 효과가 얼마나 있느냐의 문제이다. 특정한 개념이 변별도, 통합도, 능률도, 일반성을 어느정도 갖고 있느냐
3)학습원리에 맞는 경험이어야 한다. (학습자의 학습심리를 기초로 해야한다.)
4)사회적 가치가 있는 경험이어야 한다.
⑤ 학습경험의 계획
1)계획의 개념: 학생들에게 수업내용을 제공하는 일과 수업 내용과 관련된 학습활동을 계획하는 것이다. ex> 교과서 3쪽(내용 요소)을 읽는다(활동 요소)
2)계획의 과정: 학습 경험을 계획 할 때 내용 요소를 선택하는 준거와 활동 요소를 선택하는 준거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 ex> 교과서 3쪽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기, 교과서 3쪽에 들어 있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읽기
3)계획의 한계: 수업내용과 학습활동의 계획은 어디까지나 의도며, 이러한 의도의 결과인 학습 경험은 의도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ex> 교과서 3쪽의 내용을 이해하기 -> 교과서 3쪽을 반복하여 읽고 외우기
4)계획자의 한계: 교육과정 계획자는 학습 경험을 직접 만들 수는 없다. 이러한 경험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적절한 내용 요소와 효과적인 학습활동을 계획할 수 있을 뿐이다.
5)학습기회 : 오늘날 일부 학자들은 수업내용과 학습활동의 계획을 묶어서 학습 기회를 계획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계획에 있어서 관심 대상이 수업내용과 학습활동 뿐 아니라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인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2.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
학습 경험을 내용 요소와 활동 요소로 구분하면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은 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수업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활동의 선정과 조직으로 나눌 수 있다.
(1) 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가장 잘 반영하도록 의도한 기본 지침이므로 교과서의 내용을 잘 가르치면 교육과정이 가장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에는 교과용 도서를 “학교에서 교육을 위해 사용하는 학생용의 주된 교재와 그 교재를 보완하는 음반, 영상 저작물 등(보완교재)을 말한다.”
① 교과서 내용과 교육과정 교육내용 간의 관계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내용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교과서의 내용이 곧 교육내용은 아니다. 교과서의 내용은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의도로 만들어진 것이다. 하지만 교과서의 내용이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중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기에 여기서는 교과서만을 대표적으로 다루어보도록 한다.
② 교과서 내용이 조직방식 및 제시방식
교과서 내용조직의 초점은 크게 교과(학문), 학습자, 사회의 세 가지로 구별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초점을 바탕으로 내용요소, 즉 지식(개념, 일반화), 기능, 가치 등이 내용조직의 원리에 따라 조직된다. 이때 고려할 수 있는 내용조직의 원리는 수평적/수직적 조직의 차원과 논리적/심리적 조직의 차원으로서 연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
(표1) 내용 제시의 4가지 기본 형태
계 열
제시방식
설명식
발견식
귀납적 계열
귀납계열의 설명형
귀납계열의 발견형
연역적 계열
연역계열의 설명형
연역계열의 발견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