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ф 들어가는 글


1. 학습 경험의 의미

(1) 경험과 교육
(2) 학습 경험


2.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

(1) 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2) 수업 내용의 선정과 조직
(3) 학습 활동의 선정과 조직


ф 나가는 글
본문내용
④학습경험의 조건
1)교육목표에 비추어 타당한 경험이어야한다.
2)학습경험의 효과가 얼마나 있느냐의 문제이다. 특정한 개념이 변별도, 통합도, 능률도, 일반성을 어느정도 갖고 있느냐
3)학습원리에 맞는 경험이어야 한다. (학습자의 학습심리를 기초로 해야한다.)
4)사회적 가치가 있는 경험이어야 한다.
⑤ 학습경험의 계획
1)계획의 개념: 학생들에게 수업내용을 제공하는 일과 수업 내용과 관련된 학습활동을 계획하는 것이다. ex> 교과서 3쪽(내용 요소)을 읽는다(활동 요소)
2)계획의 과정: 학습 경험을 계획 할 때 내용 요소를 선택하는 준거와 활동 요소를 선택하는 준거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 ex> 교과서 3쪽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기, 교과서 3쪽에 들어 있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읽기
3)계획의 한계: 수업내용과 학습활동의 계획은 어디까지나 의도며, 이러한 의도의 결과인 학습 경험은 의도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ex> 교과서 3쪽의 내용을 이해하기 -> 교과서 3쪽을 반복하여 읽고 외우기
4)계획자의 한계: 교육과정 계획자는 학습 경험을 직접 만들 수는 없다. 이러한 경험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적절한 내용 요소와 효과적인 학습활동을 계획할 수 있을 뿐이다.
5)학습기회 : 오늘날 일부 학자들은 수업내용과 학습활동의 계획을 묶어서 학습 기회를 계획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계획에 있어서 관심 대상이 수업내용과 학습활동 뿐 아니라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인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2.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

학습 경험을 내용 요소와 활동 요소로 구분하면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은 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수업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활동의 선정과 조직으로 나눌 수 있다.

(1) 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가장 잘 반영하도록 의도한 기본 지침이므로 교과서의 내용을 잘 가르치면 교육과정이 가장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에는 교과용 도서를 “학교에서 교육을 위해 사용하는 학생용의 주된 교재와 그 교재를 보완하는 음반, 영상 저작물 등(보완교재)을 말한다.”
① 교과서 내용과 교육과정 교육내용 간의 관계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내용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교과서의 내용이 곧 교육내용은 아니다. 교과서의 내용은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의도로 만들어진 것이다. 하지만 교과서의 내용이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중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기에 여기서는 교과서만을 대표적으로 다루어보도록 한다.
② 교과서 내용이 조직방식 및 제시방식
교과서 내용조직의 초점은 크게 교과(학문), 학습자, 사회의 세 가지로 구별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초점을 바탕으로 내용요소, 즉 지식(개념, 일반화), 기능, 가치 등이 내용조직의 원리에 따라 조직된다. 이때 고려할 수 있는 내용조직의 원리는 수평적/수직적 조직의 차원과 논리적/심리적 조직의 차원으로서 연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
(표1) 내용 제시의 4가지 기본 형태
계 열
제시방식
설명식
발견식
귀납적 계열
귀납계열의 설명형
귀납계열의 발견형
연역적 계열
연역계열의 설명형
연역계열의 발견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 작성
  • 교육과정의 개념통합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개성을 계발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유용한 구성원이 되게 하기 위하여 경험을 학습자의 실생활에 비추어 전체적으로 재구성한 것으로 지식과 학습과정의 통합,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통합, 지식과 행위의 통합, 지식과 실생활간의 통합 등의 의미로 해석된다(최영숙, 1997).또 다른 정의는 통합교육과정이란 경험의 선정과 조직에 강조를 두면서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종전에 전통적으로 각 학문 또

  •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 과정제3절 청각장애 교육과정의 과제 및 전망제1절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 모형● 교육과정의 개념currere : 동사의 ‘달린다’는 뜻과 명사로서 ‘달리는 코스’를 의미교육 활동과 관련지어 보면 ‘course of study라는 의미● 교육과정 모형R. W. Tyler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이며, 그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목표달성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활동과 조직의 종류를 선택하고, 선정조직된 학습 경험이 어떤

  • [교육학] 타일러 교육과정과 수업의 원리 요약과 정리
  • Tyler교육과정과 수업의 원리과목 :학번 : 학과 : 이름 : 담당교수 :타일러는 교육과정과 수업이라는 학교교육의 본질적 문제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론을 제시하여 현재까지도 그의 이론은 전 세계의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은 교육 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학습 성과의 평가라는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순환적 일관성의 관계를 맺고 있다. 각각의 요소를 자

  • 아동경험중심교육과정 기초를 둔 수업계획안
  • 경험중심 교육과정-융통성있는 수업시간 계획(활동절차와 아동의 수준에 맞게 구성된 시간 및 일과계획), -단원 중심 교수∙학습 (미리 계획된 주제에 맞게 수업이 계획됨) ■ 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①정확한 수업목표 (Bloom의 수업목표진술을 참고로 효율성있는 교육목표진술)②학습경험의 선정 (유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선정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수업자료)③학습경험의 조직 (유아의 수준에 맞는 수업내용과 일과시간시

  •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의 과정, 통합교육 유형, 교육계획안]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
  • 교육과정의 개념가. 통합의 개념 : 옥스퍼드 사전에서는 ‘부분을 연결시켜 전체를 만드는 일’, ‘일질적인 것들을 하나의 체제속에 연결 융화시키는 일’로 정의 되고 있다. 나. 통합적 교육 과정의 개념 : 교과목의 구분이 전혀 없는 완전히 단일화된 교육과정으로서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각 교과 혹은 지식의 체제에 따라 분열된 분절교과 중심으로 학습경험을 선정.조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재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