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타일러 교육과정과 수업의 원리 요약과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Tyler
교육과정과 수업의원리

타일러는 교육과정과 수업이라는 학교교육의 본질적 문제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론을 제시하여 현재까지도 그의 이론은 전 세계의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은 교육 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학습 성과의 평가라는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순환적 일관성의 관계를 맺고 있다. 각각의 요소를 자세히 살펴보기에 앞서 타일러의 모형이 나타내는 논리의 정리하면 첫째, 교육과정의 계획과 전개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어 어디서 종결되어야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둘째, 학습경험의 선정이나 조직에 관한 논의는 교육목표에 비추어 판단되어야 한다는 점, 마지막으로 평가활동은 측정의 도구가 아니라 교육과정의 수정과 개선에 필수요소라는 점이다.
먼저 교육 목표의 설정에 대해 살펴보자. 교육목표는 무엇보다 먼저 결정되어야 할 요소로 이것을 기준으로 하여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 학습 성과의 평가라는 후속활동이 가능하다. 교육 목표란 ‘학습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이루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로서 교육 목표의 결정은 첫째, 학습자에 관한 사실, 둘째 현대사회에 관한 사실, 셋째 교과전문가의 견해 이 세 가지 원천을 통해 이루어지고 이로부터 추출된 점정적인 교육목표는 교육철학과 학습심리의 준거에 의해 최종 교육목표로 결정된다.
더욱 구체적으로 세 가지 원천을 살펴보면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파악하여야 하는데 여기서의 필요는 학습자의 현재 상태와 이상적 상태간의 차이인 교육적 필요와 생리적․ 심리적인 필요이다. 둘째 요소인 현대사회는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사회의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학습 내용을 실제 응용해 볼 수 있도록 훈련의 전이를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는 과거의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고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인간 육성을 위한 사회적 요구를 교육목표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과전문가는 교과별 교육 목표나 단원 설정에 있어 핵심 되는 제안을 해 줄 수 있다. 이렇게 추출된 교육 목표들은 교육철학과 학습심리의 준거로 교육목표의 타당성을 점검한다. 설정된 교육목표는 ‘내용+행동’의 형식으로 명확하게 진술한다.
참고문헌
타일러 교육과정과 수업의 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