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문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2)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1) 학습 단원 면에서

2) 교사의 학습지도 면에서

3) 수업모형에서

3. 지도 목표

4. 지도상의 유의점

5. 수업 모형에 따른 활동과정

6. 소단원 지도 계획

7. 평가 상의 유의점

8. 본시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3) 수업모형에서
- 도서관활용수업은 자료탐구학습이다. 본시 수업 이전에 미리 사서교사에게 의뢰하여 본교 도서관에서 활용 가능한 자료의 목록을 작성하고, 본시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자료탐구활동 과정에서 사서교사의 협력을 통해 진행하도록 한다. 보다 적극적인 도서관활용수업의 형태는 아니지만 학생들이 올바른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사서교사와 협의하고, 자료탐색과정에서도 사서교사의 협조를 얻음으로써 교과교사와 사서교사의 협력 속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도서관협력수업의 형식을 사용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이 직접 도서관의 자료 및 인터넷상의 정보를 찾아봄으로써 주어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3. 지도 목표
- 자전을 통해 한자를 정확히 찾고, 이를 통해 한문을 바르게 해석한다.
- 한문문장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이해한다.
- 자료탐구학습을 통해 홍대용과 실학에 대해 알 수 있다.
- 자료탐구학습을 통해 선인들의 자연관과 현대의 생태주의에 대해 알 수 있다.
- 전통적인 생태적인 사고와 현대적 생태주의를 알 수 있다.


4. 지도상의 유의점
- 한자, 한자어는 한문 문장을 통하여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문장의 이해를 위해 학생들이 직접 한자를 찾고, 해석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 한문 문장 자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의미의 확장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사서교사와의 연계 속에서 정확한 자료 조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한문 전적의 재해석을 통해 현대적 의미가 부각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수업 모형에 따른 활동과정
- 도서관활용수업 수업으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일반협력형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소집단프로젝트에 따른 협력수업을 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한문과 수업 연구 지도안
  • 수업 내용을 간단히 설명한다.(3단원 사람과 자연의 조화 9과 인간존중)-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수업을 정리한다.마치기-인사하고 수업을 마친다.-인사한다.8. 본시 학습 지도안2- ICT활용 수업 모형 대신 판서를 중심으로 한 송독식 수업모형- 한문과의 특성상 ICT활용 수업 모형보다 판서를 통한 송독식 수업모형이 더 효과적일 때가 많으므로 첨부함.학년 반2 학년 1 반 수업 장소2학년 1반 교실차시4 / 4수 업 자강 지 현교수․학습모형․ 송독

  • [교육공학] 재미있는 고사성어(한문) 수업지도안
  • 지도안단 원 명대단원Ⅱ. 재미있는 고사성어차시1/1소단원06. 돌고 도는 세상사대상고등학교 2학년교 재(주)지학사 p.32~35일시○○/○○/○○성취목표1) 고사를 바탕으로 성어의 겉뜻과 속뜻을 설명할 수 있다.2) ‘塞翁之馬’와 의미가 유사한 4개 이상의 성어를 예로 들어 비교할 수 있다.3) 수업에서 배운 고사성어를 평가문항에 제시된 매체를 통해 활용할 수 있다.수업매체판서, 판넬, 동영상 등학습단계학습과정학습활동지도상유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학교육적 해석」,『국어국문학』, 114호, 1994. - 우한용 외, 『창작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 2001. - 이향숙, 「소설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 석사, 1988. - 임경순, 「국어교육학과 서사교육론」, 한국문화사, 2004.- 정재찬, 『문학교육의 현상과 인식』, 역락, 2004. - 최순열, 「문학교육론 연구」, 동국대 박사논문, 1987.- 최용석 외, 『소설 쓰기 수업』, 나라말, 2006.- 최인자, 「작중 인물의 의미화를 통한 소설교육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
  • 수업준비활동에 이용함으로써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자료로 아주 효과적이었다.(2) 교수․학습활동에 활용한 자료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켰으며,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학습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으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자세를 보임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신장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Ⅲ.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1. 필요성인문계 고등학교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수업 시간에 지식을 직접 제공해 주게 되면 학생들은 복잡한 언어 사용 전략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될 뿐 아니라, 고등 수준의 지적 노력보다는 단순 기억, 단순 회상만으로 그 내용을 받아들이는 데 그치고 만다. 또한 언어 사용 기능이나 전략을 학습하는 경우에도, 초인지적 조절(metacognitive monitoring )보다는 단순히 읽고 쓰는 데에만 몰두하게 된다.셋째, 학습자 중심의 교수- 학습이 진행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