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한문과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관 1. 한문과 교육의 특징
2. 고등학교 한문 교과의 특성
3. 한문 교육의 목적
4. 한문과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5. 한문과 교육과정
6. 한문과 교육의 평가
7. 연간 지도 계획

Ⅱ.학생관 1. 한문과 과목에 대한 실태조사
2. 설문 결과

Ⅲ.단원관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선정 이유
3. 단원개관
4. 단원 학습 목표
5. 교육대상 및 인원(학습자)
6. 소요시간
7. 단원의 차시별 학습지도 계획
8. 단원의 차시별 학습지도 계획
9. 지도상 유의점
10. 본시 수업 지도안
본문내용
6. 한문과 교육의 평가
가. 평가 계획
(1) 고등학교 한문과 교육과정에 제시한 목표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한자, 한자어, 한문의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 다.
(2) 한자, 한자어는 고등학교 교육용 기초한자 900자를 바르게 읽고 쓰며, 그 음 과 뜻을 알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 다.
․한자의 짜임이나 부수, 획순, 필순 등의 평가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한자 및 한자어는 언어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고사 성어는 그 속뜻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한문은 문장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 가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문장의 구조, 허자의 쓰임, 문장의 형식은 문장 독해와 관련지어 평가한다.
․격언․속담, 명언․명구는 그 속뜻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한시의 내용 이해와 감상에 중점을 두고, 형식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한문 문장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사상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나. 평가 방법
(1)한자, 한자어, 한문 영역의 성취도를 균형 있게 평가하되, 낭독법, 해석법, 문 답법, 지필법, 과제 평가법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컴퓨터 또는 멀티미디어 등을 이용하여 한자, 한자어, 한문을 평가하거나 또는 그 전체를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3)학교 간 또는 지역 간 평가 방법 및 문제를 교류하여 평가 방법 및 문제의 수 준을 높인다.
다.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는 선수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2) 평가 결과는 수업 목표 진단이나 교수․학습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3) 평가 결과는 인성 교육이나 진로 지도에 활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서해 `탈출기` 작품 분석 및 교수, 학습 방안
  • 지도안 검토 Ⅲ. 지도안(1) 교재관(2) 학습 대상(3) 지도관 1) 지도상의 중점 및 유의점2) 수업 방법 및 진행3) 평가 계획 및 방법4) 차시 계획(4) 본시 교수 ․ 학습 지도안 Ⅳ. 학습 자료Ⅴ. 형성 평가 #별첨 ppt자료Ⅰ. 작품 분석(1) 작가와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1) 최서해의 생애 곽근, 「최서해 단편선 탈출기」, 문학과 지성사, 2004 pp.421-425 작가연보 참고.최서해(崔曙海, 1901-1932)의 본명은 최학송(崔鶴松)이고, 호는 서해(曙海)이다. 그는1901년

  •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
  • 학습지도안을 보여주기만 하여도 가능한 일이겠으나 학생들의 학습욕구나 성취단계를 고려할 때, 다양한 자료를 가지고 제시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의미의 ICT활용교육이 이루어질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교수자가 자료를 일일이 개발하는 것은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일이다. 여러 사람이 연구하여 만들어진 자료를 공유할 수 있고, 각자가 편의에 맞게 편집하여 사용하려면 이를 가능하게 하는 자료의 개발과 동시에 여러 형태의

  • [초등한자교육] 초등한자교육 수업지도안
  • 학습자 및 환경 분석 -12. 수행환경의 상황 분석 -23. 교수분석 -24. 하위기능 분석 -2Ⅲ. 설계 및 개발 -31. 교수 전 활동 -32. 목표 1 -43. 목표 2 -44. 수업지도안 -5~7준거지향검사도구2-1 -8~10준거지향검사도구2-2준거지향검사도구2-3개인평가카드모의자격증Ⅳ. 결론 -10초등학생을 위한 한자교육 강 의

  • 한문과 교수 학습지도안
  • 한문과교수 ― 학습 지도안지도교사연구부장교감교장포 항 여 자 전 자 고 등 학 교【목차】Ⅰ. 교재관 1. 한문과 교육의 특징 2. 고등학교 한문 교과의 특성 3. 한문 교육의 목적 4. 한문과 교육의 교수 ․ 학습방법 5. 한문과 교육과정

  • [현대소설] 박태원 문학연구
  • 교수-학습 지도안1. 수업 연구의 개요현재 교실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은 학습자 개개인의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지 않다. 입시 사슬이 교사와 학생들의 발목을 묶어 학습형태가 주입식 암기식 일변도로 흘러온 것이 그 현실이다. 교육 과정에서 현재의 교수․학습의 문제점을 개선해보려 시도, 학생들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여 수준별 수업을 시행하려 하였으나 학교의 여러 가지 여건과 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