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변천,기본방향,개정중점,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유의사항,제6차교육과정,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
Ⅲ.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
Ⅳ.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Ⅴ.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중점
Ⅵ.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유의사항
Ⅶ.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Ⅷ.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문제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현재 우리 나라 미술교육과가 몇 개 남아있지 않고 그 내부를 살펴보면 미술교육을 전공한 사람은 없고 다 미술전문가(화가, 조각가, 디자이너)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자기 전공분야에 대한 고민에 머물고 총체적인 미술교육에 관한 논의는 심화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 커리큘럼부터 바뀌어야 하고 졸업 후 학교 현장에 나와서도 연수를 통해서 연구하고 실천하는 분위기 형성이 필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연수는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 급조된 연수가 아니라 현장 교사의 필요성에 의해서 자주적으로 개최하는 연수를 말하며 이러한 연수는 국가의 적극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7차 교육과정 상 현재 중 1,2학년은 주당 1시간(1시간 = 중학교 45분) 연간 32시간으로 짜여져 있다. 그러나 실제 수업은 그보다 훨씬 못 미친다. 연휴나 학교 행사가 있는 날이면 어김없이 수업이 날아가 버리고 최악의 경우 한 달에 1번 수업을 들어간 반도 있다. 또한 주당 1시간이기 때문에 담당하는 학생수도 엄청나다. 나의 경우 현재 870명의 아이들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이름이나 개인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예초에 포기하고 말았다. 사람의 인성을 다루고 대화와 소통이 중요한 미술교과에서 현실은 거리가 너무 거리가 멀다. 따라서 적어도 주당 2시간 정도의 수업시간은 확보되어야 한다. 현재 미술실이 한 학교에 하나씩 있지만 실제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다. 기본적으로 멀티미디어 기자재(컴퓨터, 프로젝션 TV, 비디오)시설과 미술실내에 수도시설, 작품 보관대는 필수적이나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이러한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다. 또한 실기가 많은 과목이라서 그에 따른 준비물이 많으나 그 대부분을 학생의 부담으로 떠넘기는 실정이다. 과학이나 기술, 가정 실습은 모든 준비를 학교에서 부담하나 유독 미술만 예외다. 조금씩 바뀌어
- 참고문헌
-
곽병선 저, 교육과정의 편성,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5
목경수, 미술과 평가의 실제(연수교재), 경상남도교원연수원, 1995
박소영 외,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안희천, 교과서 변천사 연구의 성격, 한국교육개발원, 1882
윤양희, 6차교육과정해설, 교육과학사, 1993
임영방, 미술과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사, 서울,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개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10학년, 11학년, 12학년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기초조형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와 발전 방향 분석
- 초등학교 2학년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 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 정보통신기술교육, 초등학교 2학년 생활지도, 초등학교 2학년 글쓰기지도
- [장애인교육]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초등국어]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변천, 중점, 성격, 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