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발도르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도르프 교육의 배경과 목표

1)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1) 발도르프 교육의 탄생

2) 슈타이너 교육의 토대
(1)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론

(2)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관점에 따른 4구성체

3) 슈타이너의 발달론과 기질론
(1) 슈타이너의 3단계 발달론

(2) 슈타이너의 기질론

(3) 기질론에 따른 교육방법

4) 발도르프 교육원리

(1) 질서와 리듬의 원리

(2) 본보기와 모방의 원리

(3) 예술 교육론

2. 발도르프 교육의 내용 및 방법

1) 교육 방법

2) 교육 내용
(1) 자유놀이

(2) 아침 모임

(3) 정원에서 자유 놀이

(4) 동화 모임

(5) 주간 예술 및 특별 활동

3. 교사의 역할

1) 영혼의 예술가로서의 교사

2) 교사회의

3) 교사교육

본문내용
① 자유 놀이에서 자유
- 자유 놀이 시간에 유아는 장난감과 도구를 가지고 실내. 외에서 활발하게 활용한다.
- 책에 미리 그려져 있는 선대로 색칠하기 또는 미리 그려진 형태대로 우리기 등과 같은
비창조적이거나 인위적인, 기계적인 활동들을 촉구해서는 안 된다.
- 날씨나 계절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단순한 것이지만 계속적으로 새로운 응용
방법을 찾아낼 수 있는 재료들로 아이들이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이 많다.
- 옷 입히기에 활동적이고 활발한 유아에게는 발랄한 색의 옷을 입게 한다. 이와 유사한 색
상의 장난감들을 준다. 조용한 유아에게는 푸른색을 띤 것들을 준다. 유아의 자연스러운
본성을 거스르지 않고 타고난 개성에 따라 순응적으로 교육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② 자유 놀이에서 놀잇감
- 발도르프 유치원은 단순한 놀잇감들이 즐겨 사용된다. 단순한 놀잇감들이란 마로니에
(밤과 같이 생김), 조개껍질, 통나무들 그리고 나무 조각, 헝겊, 천 등이다.
- 누구든지 그것들을 만져보면 촉감을 통하여 전달해 오는 힘을 인식하게 될 것 이다. 자연
적인 재료가 합성 재료보다 감촉이 완연히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 자연 재료 겉면(매끄럽지 않은)의 촉감은 감각의 게임을 더욱 활성, 촉진하게 한다.
- 유아들은 세상에 대하여 전체적인 인격으로서 경험을 만들어 간다. 그들의 근육의 긴장
감, 재료에 대한 주의심, 놀이사고의 집중과 전개들은 상호간에 아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자연적인 물질과 함께 노는 것은 세계에 대해 현실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해준다.
- 자연 재료들은 아주 단순한 놀이 도구들이다.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고 유아들을 고정
하지 않는다.
- 나무 한 토막의 형태는 놀이 안에서 꼭 하나의 역할로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유아
는 그 나무토막에게 능동적으로 의미를 줄 수 있다.
- 유아는 스스로 행함에서 기쁨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자연스러운 소질과 틀이 중요하며,
가능한 많은 변형과 변화가 가능한 단순한 놀잇감을 통하여 이룰 수 있다.
- 유치원에서는 기계적인 완전한 장난감보다 단순한 장난감, 능동적이고 구체적인 의식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이 산업 기술 사회를 대비하는 것이다.
- 유아는 여러 가지 놀이를 위하여 많은 물건들이 필요하지 않다. 또 놀이를 위한 물건들은
그들이 신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수줍음을 타는 유아는 좋은 장난감이라도 새로운 것에는 손을 대지 않고, 엄마가 먼저 손
을 댄 후에야 그 장난감에 접근한다. 이렇게 신뢰감을 통하여 개인적인 관계가 형성된 후
에야 세계로 접근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 유아들은 어른들의 세계로 접합한다.
- 장난감은 일회용품 의미로서가 아니라 오랜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는 영구적인 것이어야
한다. 비어 있는 플라스틱 머리의 인형보다는 고칠 수 있는 헝겊 인형이 더 적합하다.



<수작업으로 만든 저울>

③ 역할 놀이 - 자유 놀이 시간 중
- 유아가 형태를 만드는 놀이 블록 쌓기는 세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다.
유아는 세계를 역할 놀이 안에서 내면화한다. 유아들은 놀이에 의해서 그들과 세상과의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자유 놀이에서 기본적인 것이 역할 놀이이다.
- 역할 놀이의 대상은 다양하다. 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며, 신뢰하는 자신의 환경 속 일

참고문헌
참고 문헌 : 곽노의(2001). 21세기 유아 교육 모델로서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 밝은누리.
정윤경(2004). 발도르프 교육학 . 학지사.
김정임(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여성가족부(2006). 표준보육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르프학교 소개
  • 발도르프유치원의 경우 플라스틱 장난감이 없이 원목소재 장난감 또는 자연에서 가져온 솔방울, 조개껍질 등 자연물을 장난감으로 쓰고 있다. 평등한 학교공동체교장없는 학교가 원칙이다. 모든 교사들은 교육의 내용을 자유로이 결정한다. 교과서가 없는 발도르프학교의 특성상 이러한 자율은 보다 더 큰 책임을 필요로 한다. 물론 교사들은 자신의 업무를 동료교사들과 논의하고 발전시켜나간다. 교육적인 문제뿐 만 아니라 행정적인 문제에 있어

  • [유아교육과정] 발도르프 교육
  • 목차1. 발도르프 교육1) 정의2) 교육 목표3) 특징4) 교사의 역할5) 교육과정과 내용6) 환경구성7) 운영 및 학부모와의 관계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실제1) 실제2) 활동내용3) 발도르프 유치원 3. 현대적 조명* 출처1. 발도르프 교육1) 정의발도르프 교육은 오스트리아의 슈타이너가 그의 사상적 기초인 인지학에 바탕을 두고 1919년 슈투트가르트에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으며 발도르프교육은 인간을 육체와 영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2019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o 과제유형 : (A형)o 과 제 명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연원과 교육이념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 원리1) 모방과 모범의

  • [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 2021년 2학기 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유아교육과 4학년 C형● ●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 ●2학기 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요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1)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상2) 프로그램의 배경3) 이론적 전제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유아교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과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비교 설명
  • 교육내용(1) 특징(2) 구체적 교육내용① 페다고지스타(교육조정자)의 역할② 아뜰리에리스타(미술전문가)의 역할③ 발현적 교육과정④ 사회적 구성주의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교육방법(1) 발현적 교육과정에 따른 주제선정 방법(2) 프로젝트 전개방법(상징화의 주기)(3) 다상징화 방법 (언어적 표상 / 그리기 표상 / 3차원적 표상)Ⅳ.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비교-참고자료- Ⅰ. 서 론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