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발도르프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


1)발도르프 교육의 배경
2)발도르프 교육의 특징
3)발도르프 교육의 목적
4)발도르프 유아교육과정
5)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발도르프 인형과 아기)









이론적 배경(슈타이너의 인지학)
인지학이란 사람의 지혜 또는 인간의 지식의 의미로 인간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토대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하는 하나의 방식이다
사회문화적 배경(1919년)
이 무렵 대안학교들은 지역학교의 독특성과 교사의 자유 및 학생들의
자율성이 신장된 학교를 추구하였다.자유로운 교육과정을 실험하고 아동의
삶이 지닌 창조적 깊이가 정당하게 분출되도록 하였으며, 철학가 종교
그리고 예술의 세계가 좀 더 다른 내용과 방식에서 경험되도록 하였다.









1) 8년 담임제 : 1학년 입학 후 8학년까지의 8년간 같은 교사가
담임을 맡아 아이들을 가르칩니다.
2) 에포크수업과 조기 외국어교육 :
에포크수업은 주기집중수업이라고도하며 3~6주정도를 하나의 주기로 설
정, 매일 두 시간 가량 내내 같은 교과내용을 가르치는 방식입니다.
단, 꾸준한 습관이 중요한 외국어와 공예수업은 에포크에서 제외하며
외국어는 1학년 입학 후부터 2개 국어를 교육하게 되나 문자는 전혀
가르치지 않고 자연스런 회화 중심으로 접근합니다.
3)손,가슴머리를 모두 쓰는 과목 : 발도르프교육에서는 머리와 가슴, 손과 발이 조화롭게 발달된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즉 육체, 마음, 정신이 균형있게 발전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인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