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발도르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도르프 교육
1) 정의
2) 교육 목표
3) 특징
4) 교사의 역할
5) 교육과정과 내용
6) 환경구성
7) 운영 및 학부모와의 관계

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실제
1) 실제
2) 활동내용
3) 발도르프 유치원

3. 현대적 조명

* 출처
본문내용
1. 발도르프 교육

1) 정의
발도르프 교육은 오스트리아의 슈타이너가 그의 사상적 기초인 인지학에 바탕을 두고 1919년 슈투트가르트에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으며 발도르프교육은 인간을 육체와 영혼과 정신의 조화적 통일체로 보고 의지와 감정과 사고, 즉 지.정.의가 조화된 인간을 기르기 위하여 예술적 감각을 바탕으로 하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2) 교육 목표
발도르프 교육에서 또는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첫 번째 6-7년의 시기를 위하여 특히 아래와 같은 일곱 개의 능력범주가 교육과 발전의 목표로서 유효하다.

1. 육체와 동작능력
오늘날 학자들이나 교사들은 특히 일학년 학생의 반 이상이 자세의 장애, 과다체중, 균형 장애를 가지고 입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많은 아이들이 동작결핍(부족)에 시달리고 있고 세밀 동작성과 거친 동작성이 불충분하게 발달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병원을 찾는 병적인 문제만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어 가고 있다. 인간의 영혼적 그리고 정신적인 상태성은 그의 육체적인 동작성과 교통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육체적인 균형성을 유지할 수 없는 사람은 또한 영혼적인 균형에 대한 문제가 생긴다. 그리고 또한 동작하는 것에 대한 능력은 언어습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무엇인가를 쥔다거나 어디를 향하여 갈 수 있는 것들은 인식력을 높여주며, 아이의 경험 지평을 더욱 넓혀주고 이는 언어발달과정을 활성화시켜준다. 이렇게 적극적이고 다양하게 움직이는 것을 배우는 아이들은 또한 질이 높은 사고력을 준비하게 해준다.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그렇기 때문에 특히 아이들이 다양하게 움직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정기적인 산보, 놀이, 정원에서의 놀이 들이나 윤무와 손/손가락놀이와 수작업(바느질, 뜨개질)들이 이러한 것에 속한다.

방법적인 참조: 육체의 인지, 육체의 느낌, 거친- 세밀한 동작성 들은 예로 달리기, 타오르기, 줄넘기, 윤무, 놀이, 간단한 악기연주하기, 수작업, 만들기(예로 간단한 새집 만들기) 등을 하면서 발달하게 된다.

참고문헌
http://www.waldorf.or.kr/index.asp
바람아래 어린이집 cafe
서남발도르프 어린이집 - www.seonam.org
작은숲 어린이집 cafe
http://cafe.daum.net/homoaestheticus
http://cafe.daum.net/waldorfkid
http://cafe.daum.net/freeedu
http://www.simdoly.com/phla
개인연구 : 교육에서의 자유의 의미 - 발도르프 학교의 자유와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 반채익 / 교육철학회 | 교육철학 | [2002년]
개정 3판 유아교육과정 / 이기숙 / 교문사/ 2009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 강인구 / 도서출판 아이나무/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르프학교 소개
  • 발도르프유치원의 경우 플라스틱 장난감이 없이 원목소재 장난감 또는 자연에서 가져온 솔방울, 조개껍질 등 자연물을 장난감으로 쓰고 있다. 평등한 학교공동체교장없는 학교가 원칙이다. 모든 교사들은 교육의 내용을 자유로이 결정한다. 교과서가 없는 발도르프학교의 특성상 이러한 자율은 보다 더 큰 책임을 필요로 한다. 물론 교사들은 자신의 업무를 동료교사들과 논의하고 발전시켜나간다. 교육적인 문제뿐 만 아니라 행정적인 문제에 있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2019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o 과제유형 : (A형)o 과 제 명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연원과 교육이념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 원리1) 모방과 모범의

  • [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 2021년 2학기 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유아교육과 4학년 C형● ●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 ●2학기 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요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1)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상2) 프로그램의 배경3) 이론적 전제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유아교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과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비교 설명
  • 교육내용(1) 특징(2) 구체적 교육내용① 페다고지스타(교육조정자)의 역할② 아뜰리에리스타(미술전문가)의 역할③ 발현적 교육과정④ 사회적 구성주의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교육방법(1) 발현적 교육과정에 따른 주제선정 방법(2) 프로젝트 전개방법(상징화의 주기)(3) 다상징화 방법 (언어적 표상 / 그리기 표상 / 3차원적 표상)Ⅳ.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비교-참고자료- Ⅰ. 서 론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능

  •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Ⅰ.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1. 발도르프의 개념2. 이론적 배경1) 인지학적 인간론2) 인지학적 발달론3) 기질론3. 교육목표4. 교육내용 및 방법1) 자유놀이2) 성장리듬을 반영한 교육과정3) 환경구성4) 담임교사제도5. 교사의 역할1) 유아의 안정감을 위한 자발적인 삶의 형성2) 사제지간이 아닌 동반자 관계 형성Ⅱ. 레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