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이상적인 지리과목 평가방법(하나를 다양하게 볼 수 있는 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누구에게 가르치는가?

2.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3.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4.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본문내용
나의 수업에서는 사실 가르친다기 보다는, 학생이 스스로 생각해 내는 것들에 대해서 방향을 제시해 주고, 어떤 관점으로 접근해야 할 지를 도와주는 역할이 더 중요할 것 같다. 그래서 정규 수업시간에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한 학기 동안 과제의 형식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그래서 그 과제가 어떻게 진행되는 가를 적어 보았는데,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각종 모의고사나 정규고사, 소풍, 학교행사 등으로 빠지는 날이 적지 않기 때문에 대학교의 커리큘럼에 따라서 15주로 편성해 보았다.

① 1주차
학생 자신이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선정한다. 그런데 아무 지식이 주어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주제를 생각해 보도록 하면 혼란을 가중시킬 듯 하여, 교사가 주제를 주어줄 예정이다. 예를 들어서 더블에이용지(A4), 허쉬초콜릿, 보루네오가구, EVIAN생수 등을 칠판에 적어주고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하게 한다.

② 2주차
2주차에는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지리의 어느 분야를 가지고 탐구해 볼 수 있는지 mental-map을 그리게 할 예정이다. ‘EVIAN생수’를 예로 들어 보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EVIAN의 포장지를 보면 알프스 산맥에서 기원한 물임을 알 수 있다. 즉 융빙수임이 틀림 없다. 따라서 EVIAN을 선택하였다면 그 지역의 지형(빙하지형, U자곡 등), 기후(푄 바람, 푄 바람의 영향, 쾨펜의 기후구분에서는 어디에 속하는지), 경제(EVIAN을 제조하는 회사의 위치, 판매되는 생수의 가격, 가격이 적정한가의 문제) 등을 다각도로 살펴보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주제 2◀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물리교육의 연구와 교사교육 및 현장지도의 연계성 모색을 중심으로 ―주제 2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사대 교수 세미나박 승 재(서 울 대 학 교)- 차 례 -Ⅰ. 서언: 물리 교육력은 5%인가? Ⅱ. 초중등 학생 물리 학습의 지도 Ⅲ. 예비 대학생 물리 및 물리지도 학습의 지도 Ⅳ. 물리교육의 이론 형성과 실제 지도를 위

  • [졸업] 부동산 거래사고 방지대책에 관한 연구 졸업논문 부동산과 사이버대 방송통신대학 방통대
  •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법에서 말하고 있는 부동산의 범위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토지와 건물은 당연히 부동산이나, 후자의 토지의 정착물이라는 개념은 문제가 될 수 있다. 토지의 정착물이라는 것은 토지에 계속적으로 밀착하거나 또는 밀착시킨 물건으로 법적평가의 차이에 따라 두 가지의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하나는 토지의 일부로서 취급되는 것으로 교량, 돌담, 도로의 포장, 이식된 종자나 비료 등이 바로 그것이며, 다른 하나는 토지와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수-학습, 평가 등을 연관시켜 논의하였고 주요 개념과 새로운 이론들을 폭넓게 설명하고자 하였다.23 - 두 번째로는 현장교육의 적용 가능성에 강조점을 두었다.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론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느 정도 적용 가능한지를 탐색해보기 위해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반영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각 장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특히 학습 지도안의 예시 안을 제시할 때 하나의 주제를 가지

  • `법과 사회` 교과서 분석
  • 하나인 이유II. 본론형식분석내용분석1) III. 사회생활과 법2) IV. 국가생활과 법3. 전체적 평가4. 논의점III. 결론Ⅰ. 서론 1. ‘법과 사회’ 교과서 분석의 의의 ‘법과 사회’ 교과목은 제 7차 교육 과정이 시작되면서 고등학교 사회 과목에 심화 선택 과목으로서 포함되었다. 제 7차 교육 과정의 편제상 사회 과목에서는 공통 필수 과정으로 10학년에 사회를 배우게 되고 일반 선택 과목으로 ‘인간 사회와 환경’, 심화 선택 과목으로 ‘한국지리’,

  • [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여행지리를 중심으로)
  • 있는 여행관련 서적과 같이 단편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 그칠 위험이 있다. 또 다른 접근 방식은 여행 지리교육의 목적을 학생들이 여행가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태도나 사고방식을 형성하는 데에 두는 것이다. 특히 해외여행의 경우, 문화의 다양성과 보편성의 긴장관계를 이해하는 꼭 필요하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추상적이기 때문에 교육내용을 만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